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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작가와 Apr 01. 2023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잘 하는 법

ChatGPT

오래 전 항공사의 비용 절감 컨설팅 프로젝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저 포함 4명의 팀원이 고객사에 들어가 3년 이상의 비용 계정들을 샅샅이 분석한 후 어디서 무엇을 절감할 수 있는지 해결방안까지 찾는 것이었죠. 잠깐 자랑하자면 프로젝트는 매우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고 고객은 그 공로를 인정해 다음 프로젝트도 저희에게 의뢰했습니다. 


저는 컨설팅 프로젝트를 하면서 해결방안을 찾을 때 크게 3가지를 고려하는데, 첫 번째는 원인을 심도 깊게 분석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SCAMPER와 같은 아이디어 툴을 활용해 창의적인 대안을 찾는 것입니다. 


비용 절감 프로젝트를 하면서 두 번째 선진 사례를 벤치마킹을 했었는데 인터넷에선 마땅히 참고할만한 좋은 자료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구글에서 '사우스웨스트 비용절감 사례'하면 나오는 첫 화면

지금도 시간을 들여 조사를 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크게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구글링을 통해 나오는 글을 하나씩 읽어야 하고, 추천하는 기사를 읽는다고 바로 도움되는 내용이 있지도 않습니다. 경험상 10개 정도 글을 읽으면 1개 정도가 조금 쓸 만한 내용이 있습니다.이를 해결하기 위해 챗GPT를 활용하면 시간 절약에 큰 도움이 됩니다. 


1. 처음 프롬프트 (영어로 했으나 한글로 번역해 옮김)

Promp>
사우스웨스트항공의 비용 절감 프로세스와 노하우를 벤치마킹하고 싶습니다. 가장 성공적인 사례 10가지를 알려주세요.


GPT>

AI 언어 모델인 저는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독점 정보에 액세스할 수 없으며 비용 절감 프로세스에 대한 확실한 순위를 제공할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보를 바탕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이 성공적으로 구현한 10가지 비용 절감 전략을 소개합니다:


1.연료 헷징: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연료 가격을 미리 고정하는 연료 헤징 전략을 시행하여 변동성이 큰 연료 가격이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단순화된 항공기: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전체 항공기에 단일 기종(보잉 737)을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고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3.효율적인 처리 시간: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항공기의 효율적인 턴어라운드 시간을 구현하여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기존 항공기로 운항할 수 있는 항공편 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4.높은 탑승율(Load factor):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지속적으로 높은 탑승률(승객으로 채워진 가용 좌석 비율)을 달성하여 항공편당 수익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5.지점 간 노선 네트워크: 사우스웨스트항공은 지점 간 노선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어 허브 공항을 거치지 않고 운항하는 데 따른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비용 비즈니스 모델: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저가 비즈니스 모델을 채택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지정 좌석 미


6.배정, 기내식 미제공, 제한된 기내 편의시설 등의 조치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항공사가 비용을 낮게 유지하고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직원 생산성: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직원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정평이 나있으며, 이는 여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직원을 교차 교육하고 직원들이 효율적으로 일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의 조치를 통해 달성할 수 있습니다.


8.린 운영: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린 원칙을 사용하여 낭비를 최소화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개선합니다. 여기에는 항공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고 기술을 사용하여 프로세스를 간소화하는 등의 조치가 포함됩니다.


9.협력적 공급업체 관계: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공급업체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어 유리한 가격 및 조건을 협상할 수 있습니다.


10.비용에 민감한 문화: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모든 직급의 직원들이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장려하는 비용 의식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항공사는 지속적으로 운영을 개선하고 업계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위와 같은 내용을 챗 GPT가 써줬습니다. 항공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제가 보기에 핵심을 잘 짚어주었습니다. 그런데 상위 단계의 내용을 이야기해줘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 때 한 번 더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 도움됩니다. 예를 들어 위 10개 사례 중 3번에 대한 내용을 더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이죠. 



2. 두 번째 프롬프트

Promp>

사우스웨스트가 '효율적인 처리 시간'을 달성한 구체적인 사례를 300단어 내외로 설명하세요.


Chat GPT>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업계에서 가장 빠른 처리 시간으로 명성이 자자합니다. 효율적인 처리 시간은 비행기가 비행 사이에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여 기존 항공기로 운항할 수 있는 항공편 수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사우스웨스트항공이 효율적인 처리 시간을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구체적인 예입니다:


1.빠른 탑승 절차: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설계된 독특한 탑승 프로세스를 사용합니다. 승객은 그룹으로 나뉘며 각 그룹에는 번호가 할당됩니다. 탑승할 차례가 되면 번호 순서대로 줄을 섭니다. 이를 통해 항공사는 승객을 신속하게 탑승시키고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사전 탑승 절차: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탑승 전 절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승무원은 승객이 이전 항공편에서 내리는 동안 탑승할 수 있도록 기내를 준비합니다. 즉, 승객이 내리자마자 비행기가 다음 항공편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3.간소화된 청소 프로세스: 사우스웨스트항공은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간소화된 청소 프로세스를 구현했습니다. 청소 승무원은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각 작업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완료되도록 합니다.


4.교차 기능 팀: 사우스웨스트항공은 각 작업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완료하기 위해 교차 기능 팀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를 청소하는 동일한 팀이 다음 비행을 준비하기 위해 소모품을 비축하고 다른 작업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이고 모든 작업을 적시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5.기술 사용: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기술을 사용하여 운영을 간소화하고 비행기가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줄입니다. 예를 들어, 조종사와 지상 승무원은 iPad를 사용하여 서로 소통함으로써 연료 공급 및 수하물 적재와 같은 작업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조율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효율적인 처리 시간을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전략을 구현했습니다. 빠른 탑승 프로세스, 탑승 전 절차, 간소화된 청소 프로세스, 여러 부서로 구성된 팀 및 기술을 결합하여 비행기가 비행 사이에 지상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기존 항공기로 운항할 수 있는 항공편 수를 늘릴 수 있었습니다.

                    

벤치마킹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어느 회사가 무엇을 잘 하고 있는지를 알면 더 도움됩니다. 위 사례에선 바로 ‘사우스웨스트의 비용 절감’이라고 주제를 특정 했는데, 사실 잘 생각해보면 사우스웨스트 항공사가 비용 절감을 잘 하고 있다는 메타 인지를 하고 있어야 챗GPT에게 바로 좋은 질문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처음 챗 GPT가 답변한 것을 보는데서 멈추지 말고 조금 더 구체적인 질문을 하면서 바운싱 소통을 하면 어느 정도 원하는 답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상 벤치마킹 할 때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소개했습니다. 


- 끝 - 


<GPT를 기업 실무에 적용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https://www.learningandgrowth.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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