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원더마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INA May 07. 2021

엄마는 그렇게 일한다.

워킹맘 의 일 자식 돌봄과 사랑 시작이다.

And the Oscar goes to, Yuh Jung Youn.


오스카는 윤여정 님께로 갔다.


이름... Name


"As you know, I am from Korea.  Actually my name is Yuh Jung Youn.

Most of European people call me Yuh Yung and some of them call me You Jung. "

사실, 제 이름은 윤여정입니다. 많은 유럽 사람들은 저를 여영 또는 유정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오늘 밤, 여러분 모두 용서하겠습니다.


외국에 살다 보면, 내 이름을 보고 주저하는 이들을 볼 때가 있다. 어떻게 발음해야 하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내 이름을 불러 준다. 세이나? 씨나? 씨에나?

그리고 소수의 사람들, 내 이름을 보고 한참 망설이다. 물어본다. 너 이름 어떻게 발음하는 게 맞는 거야? 제대로 발음하고 싶어서...  웃으면서 말해 준다. 내 이름 이런 뜻을 가지고 있는 이름이라고...


내 것임에도 불구하고 남이 불러 주어야 하는 것... 내 이름이다. 남이 편하게 부르려고 지어진 이름은 아니지만, 외국에 살면서 발음을 잘 못한 다고 해서 불편해할 필요도 없다. 천천히 편안하게 기억에 남게 알려 주면 된다. 우아하게 여정 선생님처럼...


외국 사람들도 발음하기 좋았던 영화 제목 미나리 (Minari), 어떤 이름 이어도 좋았을 것이다.


"Let me pull myself together" 나를 가다듬어 볼게요... Poise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해 보는 경험, 텔레비전에서 보기만 했던 곳에 와서 믿기지 않으신다고 하시면서, 나를 가다듬어 볼게요.라고 하신다. 우리는 매일 준비되어 있지 않은 변수가 가득한 우리의 오늘을 살아가면서 준비가 되어 있는 행동들이 나올 때 그 사람이 얼마나 고수 인지 알 수 있다. 50년의 연기 인생, 다양한 곳의 시상 경험, 많은 사람들을 아우를 수 있는 그 포스는 50년 동안 천천히 꾸준히 해온 마스터에서 나오는 평정심과 균형이다.


Poise (n) Graceful and elegant bearing in a person; balance and equilibrium


Poise... 당황할 수 있지만 당황하지 않고 반응하고 대처할 수 있는 여유는 수십 년 동안 단련돼 온 근육이 기억해서 나오는 것처럼 자연스럽다. 자연스럽기에 더 우아하다.


감사... Graditde.


한 영화가 만들어지고, 관객들에게 평가를 받고, 상을 받기까지... 얼마나 많은 과정들이 있어야 할지 아는 사람이었다면 더 대단하게 느꼈을 것이다. 영화는 보는 관객 입장에서도 느껴지는 감동이 있으니...

Minari Family. We became a family. 가족이 되었습니다.

He was our captain and my director. 선장이었고, 감독이었습니다.

영화를 같이 만든 배우와 감독들 그리고 상을 준 사람들에게 대한 감사로 시작하셨다.

처음은 감사이다.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할  있겠지만,  세상에 당연한  없다.  나에게 주어진 하루 앞에 매일 감사를 하며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다. 나의 일상은 당연하다고 착각하며 살기 때문이다. 감사할 일에도, 감사할 사람들에게도 감사를 하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는 많다.  감사라는 씨앗은  크기가  다를  있다. 일단  씨앗을 심어 놓으면 감사의 열매는 열리기 시작한다. 작은 것에도 감사할  있는 마음에서 씨앗  열매를 맺고,  감사를 누고 흩을  감사는 배가 된다. 감사의 씨앗의 가치는  열매로   있다. 열매가 열리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우리가 재촉해서는 안된다. 모든 일에는 적당한 때가 있기 때문이다.  감사는 받는 사람보다 하는 사람이  행복하다. 그러므로, 감사는 매일 한다. 행복하기 위해서...


나는 경쟁을 믿지 않아요. "I don't believe in competition." 


"We are the winner for the different movies. We played a different role. So we cannot compete with each other."


다른 영화에서 다른 캐릭터를 연기했고 서로와의 경쟁은 의미가 없다는 말씀을 하셨다.  다른 배우들에 대한 존중이다. 진짜 멋있는 사람들과 서로  다르고 좋은 연기를 칭찬하며 배우고 같이 발전하는 멋있는 마인드 이다. 경쟁을 하지 않음에도 항상 이기는 마인드 (Winning Mindset) 집중하고 싶다. 싸우지 않고도 이기는 게임이 진짜 이기는 게임이 아닌가?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면서, 경쟁을 하지 않고 살아갈  없게 되어있다. 누구와 어떤 경쟁을 하는지?  하는지를 생각해 봐야 한다? 필요한 경쟁인지?  경쟁의 가치는 무엇인지? 선의의 경쟁이라는 이름으로 불필요 한데 에너지를 쏟고 있는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남과 하는 경쟁, 그리고 나와하는 경쟁 사이에서 우리는 항상 이길  있는 마인드 근육을 키워햐 한다.  The infinite game 저자 사이먼 사이넥 (Simon Sinek)  말한다. 우리가 어떤 사람인지가 우리가 무슨 일을 하는 사람보다 중요하다고 말한다.  경쟁을 해야 하고, 누구와 해야 하는지,   어떤 사람인지 생각을 해본다.


어쩜 제가 조금 더 운이 좋았나 보네요.  "Maybe I'm luckier than you."... Luck


운 (Luck) 이 좋았다는 것. 다 열심히 했지만, 내가 이번에 운이 좀 좋았다는 것. 50 년의 연기생활 앞에서도, 운이 좋아서 라고 말씀하실 수 있는  자신 있지만 겸손한 (Confident Humility) 언어의 품격이다. 나도 운을 믿는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최선을 다하고, 돌아서 나올 때 기도한다. 모든 운은 나와 함께 해달라고...

감사하게 운이 좋았던 날들이 많다. 그리고 운이 없었던 날들은 더 많았다고 할 수 있겠다.

"Luck is when preparation meets opportunity". 운은 준비가 기회를 만날 때 일어나는 것이라고 믿고 살아간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준비는 한다. 오늘 내가 운이 없었다 하더라도, 내일 게으르지 않다. 내일 내가 운이 좋을 뻔 한날 준비를 안 하고 그 기회를 놓칠 수는 없기에...  


그리고 마지막... 아들들에 대한 엄마의 사랑  

" I'd like to thank to my two boys who made me go out and work. So belowed sons, This is the result. Because mommy worked so hard."


여배우로서 내가 하고 싶은 작품만 골라서 할 수 있는 날보다 나에게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날들이 더 많으셨을 것이다. 할 수 있는 것을 하면 되는 날들이 하고 싶은 것들을 할 수 있게 하는 날들을 만든다고 믿는다. 작고 큰 자리, 우리에게 주어진 자리에 최선을 다하면 되는 것이다.

엄마는 엄마이기에 엄마의 사랑의 크기는 내가 이해할 수 없는 만큼 우주적이다. 워킹맘 이기에 나에게 다가와 찰싹 붙어 떨어지는 않은 말, 이 상을 우리 아들들을 위해 열심히 일한 엄마의 결과물이라는 말씀...

워킹맘들. 엄마는 일한다. 열심히 일한다. 자식들을 위한 사랑이다. 엄마들은 각자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을 다해서 사랑을 한다. 미국에 와서 일을 하는 이유는 아들들을 한 번이라도 더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셨다. 엄마는 그렇게 일한다. 일도 하지만 시작은 자식들을 돌보기 위함이었다. 엄마는 그렇게 자식을 사랑한다.


Legend. 남기어지는 흔적이 아름답다. 그 흔적에 스며든다. 가랑비에 옷 젖는 줄 모르고, 매일 한 방울씩 떨어지는 물방울들이 모여서 바위를 뚫는다. 은근히 천천히 꾸준히 하는 것을 좋아한다.


스며들다가 윤며들다가 되는 순간이다.


열심히 일하시는 아름다운 워킹맘, 윤여정 배우님... 존경스럽다.

윤여정 선생님 축하드리고, 너무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른이 날 [불편한 편의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