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연결하는 힘줄에 무리한 힘이 반복적으로 가해져 힘줄이 늘어나거나 파열돼 염증을 유발합니다. 질환명처럼 ‘건초(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손목 힘줄이 손상돼 두꺼워지면 제 기능(완충 작용)을 하지 못하고 둔해지는데 이로 인해 힘줄 막과 마찰을 일으키며 움직일 때마다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지요.
저에게 진료받은 환자들에게는 손목건초염운동을 알려드려 꾸준히 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 오늘은 여러분께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알려드리는 손목건초염운동은 평상시 손 통증이 있는 분들의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하되 통증을 느끼지 않을 정도로 힘을 조절해서 동작을 따라 하면 됩니다. 단, 일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1처럼 두 팔을 앞으로 나란히 하듯 쭉 뻗은 다음 양손의 주먹을 가볍게 쥡니다.
사진2처럼 주먹 쥔 손을 안쪽과 바깥쪽으로 천천히 돌리며 스트레칭을 합니다.
사진3처럼 손가락이 아래로 향한 상태에서 손바닥이 몸쪽으로 향하도록 손목을 꺾어줍니다.
사진4처럼 손가락이 위로 향하고 손등은 몸쪽으로 향하도록 손목을 꺾어주세요.
이 동작은 두 팔을 어깨너비만큼 올려 뻗은 다음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게 손목을 꺾은 상태에서 약 10초간 유지하고,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손목을 꺾어 마찬가지로 10초간 유지해주세요.
사진5처럼 손가락을 위로 향하게 한 뒤 다른 손으로 손가락을 감싸 쥐고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사진6처럼 손가락이 아래로 향하게 손목을 꺾어 다른 손가락으로 감싼 뒤 몸 쪽으로 당겨줍니다.
이 동작은 한쪽 팔을 앞으로 뻗고 다른 한 손으로 손가락을 잡은 뒤 몸 쪽으로 당겨주면서 약 10초간 유지해주세요. 그 다음 아래쪽으로 꺾은 뒤 손등을 잡고 몸 쪽으로 당겨주면서 10초간 유지하면 됩니다.
이 방법 외에도 손가락과 손목의 긴장을 풀어주는 여러 가지 동작들이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손목건초염운동 외에도 평상시 일하거나 공부할 때 중간중간 휴식 시간에 따라 하면 좋을 초간단 손목 운동입니다.
손가락을 쫙 폈다가 주먹을 쥐고 오므리는 동작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이때 손가락과 손목에 가볍게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들도록 동작을 합니다.
엄지손가락부터 새끼 손가락까지 다섯 손가락을 하나씩 접어줍니다. 그 다음 차례대로 손가락을 펴주는 동작을 이어서 하면 더더욱 좋습니다.
양 손가락 끝과 끝을 맞대고 손목에 가볍게 힘을 주어 손끝을 밀어냅니다.
위의 동작을 다 했다면 마무리 동작으로 양손을 깍지 끼고 손바닥을 바깥으로 향하게 한 뒤 팔, 손목, 손가락이 이완되도록 스트레칭을 합니다.
필기도구나 젓가락, 요리 기구, 키보드 등을 사용할 때 특히 더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손과 손목 부위의 화끈거림과 찌릿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손가락과 손목을 구부릴 때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하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 지금 알려드린 손목 운동 방법을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