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Sep 16. 2020

허리통증 치료하는 경막외신경성형술

“최봉춘 선생님, 반갑습니다.”


진료실로 들어와 먼저 말을 건넨 이 환자는 올해 초 공중파 TV 프로그램에 패널로 출연한 저를 봤다며 반갑게 인사하셨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을 주제로 의사들이 출연해 치료법과 관리법에 관해 이야기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부모님 때문에 더 유심히 TV를 봤다면서 말이죠. 



SBS <살맛 나는 오늘> 프로그램 출연 당시 화면 캡처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나서 잊고 있다가 허리디스크가 재발해 지인이 추천해준 마취통증의학과를 알아보니, 반갑게도 제가 있더랍니다. 이것도 인연인가보다 생각했는데 더 큰 필연이 기다리고 있었다며 이렇게 말하더군요. 

 

“디스크 수술은 무섭고 부담이 돼 비수술 치료를 찾아보게 되었는데 경막외신경성형술이라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안심하고 받을 수 있는 전문의가 누구인지 열심히 인터넷을 검색했는데 선생님께서 2007년에 라츠 박사님과 ‘경막외신경성형술’을 시연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제가 선생님을 만나는 게 아마도 필연이었나 봐요.”

 




저를 찾아와준 환자에게 고마운 마음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초심을 잃지 말고 더욱더 치료에 정진해야겠다는 다짐도 들었습니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이란?


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 방법인 경막외신경성형술은 척추뼈 사이의 구멍을 통해 척추의 경막외강에 직경 1mm의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하고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정확히 찾아 특수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경막 부위에 약물을 넣어서 통증을 제거하는 시술적인 치료 방법으로, 통증의 원인이 되는 신경에 약물을 주입해 근본적으로 원인을 제거해줍니다. 

 




수술은 전신마취 후 이루어진다면 경막외신경성형술은 국소 마취 후 이루어지기 때문에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치료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시술 과정은 


1) 피부만 국소 마취한 뒤 유도 바늘을 넣고

 2) 유도 바늘을 통해 특수 카테터를 삽입한 다음 

3) 카테터를 통해 신경치료 약물을 주입하게 됩니다. 


시술 전 신경 주위의 유착과 염증이 있었다면 시술 후에는 이러한 원인이 말끔하게 제거되는 것이지요.

 




신경성형술은 수술이 아닌 시술로 수술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안전한 치료법입니다.


국소 마취로 이루어져 시술 시간도 30분 이내로 짧으며 회복도 매우 빨라 일상생활 복귀에 큰 지장이 없습니다. 특히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이 있는 고령의 환자에게도 안심하고 시술할 수 있는 치료 방법입니다.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와 같은 추간판(디스크)탈출증뿐 아니라 디스크 수술 후 통증, 경추 후종인대 골화증, 급성&만성 경추부 통증, 경추부 퇴행성 질환, 척추 압박 골절, 일부의 암성 통증, 척추 퇴행성 질환, 척추수술 후 통증증후군, 교통사고로 인한 신경 손상 후의 통증 등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경막외신경성형술은 미국 FDA 승인을 받았고 미국과 유럽에서 연간 150만 명 이상의 환자가 시술받을 만큼 안전성이 검증되었습니다. 

 




다만 경추부 시술은 매우 고난도 시술로 세밀한 기술이 요구되며 특수 영상 장치를 통해 원인 부위를 정확히 제거해야 하므로 우리나라에서는 소수의 병원에서만 시행 중입니다 


저는 국내 개원의 최초로
 2007년 FIPP(미국 중재적통증전문의) 자격증을 획득했고

2007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RACZ catheter’를 이용한 경막외신경성형술을 도입했으며

그해 10월 6일 신경성형술 개발자인 라츠 교수와 공동으로
신경성형술을 집도한 바 있습니다

 




앞서 환자가 말한 가보 벨라 라츠 박사는 신경성형술 개발자로, 당시 세계통증학회 회장을 맡을 때였습니다. 그 이후 2010년에 두 번째 방한해 저를 만났는데, 초심을 잃지 말자는 다짐으로 그때 라츠 박사가 했던 인터뷰 내용을 덧붙여봅니다. 


<라츠 박사의 인터뷰 내용> 

 

2010년 방한 당시 라츠 박사 인터뷰. 유튜브 영상 화면 캡처



세계통증학회 회장으로서 저는 FIPP(미국 중재적통증전문의) 자격증이 있는 통증의사들이 높은 실력을 자랑하고 있는 세계 여러 센터를 방문하고 있습니다. 지금 저는 국내에서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통증 전문가들 중 한 명인 최봉춘 원장을 만났습니다. 


2년 전 방문했을 때 이곳에서 아주 훌륭한 치료가 진행되는 걸 보았습니다. 한국의 FIPP 회원만이 이러한 치료를 할 수 있으며 이는 3~4년 전만 해도 가능하지 않았던 훌륭한 일을 하고 있습니다. 


최봉춘 원장의 치료 수준은 매우 훌륭하고 그의 치료법은 실제로 다른 의사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누구보다도 먼저 공신력 있는 테스트 후 세계 100위, 한국에서는 5위 안에 드는 뛰어난 성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그의 아주 높은 의학 수준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이 두 번째 방문인데 그를 보며 저는 깊은 감명을 받았고 저 자신이나 제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그의 손에 완전히 맡길 수 있을 만큼 그를 신뢰합니다. 


-2010년. 11월. 라츠 박사 인터뷰 中 


작가의 이전글 발목강화운동이 필요한 발목 질환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