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Jan 29. 2021

퇴행성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 궁금증

“전 아직 30대인데 허리 나이가 60대라고요?”


퇴행성허리디스크를 진단받은 30대 환자가 얼굴이 사색이 되어 이렇게 되물었습니다. 아직 젊은 나이에 퇴행성 질환이 왔으니 그럴 만도 하지요. 


 



“전 60대인데 제 허리 나이가 40대로 회춘했다고요?


또 다른 60대 환자는 퇴행성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를 통해 허리 기능과 건강을 회복한 다음, 저에게 이렇게 되물으며 뛸 듯이 기뻐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행성허리디스크는 노화의 전유물이거나 혹은 대표적인 노인성 척추 질환으로 손꼽힙니다. 





하지만 앞에 두 환자의 사례처럼 요즘은 노화뿐 아니라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 생활습관 요인에 의해 퇴행성허리디스크가 발생하므로 점점 퇴행성 질환의 ‘나이 경계’가 여실히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젊은 층이든, 노년 층이든 누구라도 퇴행성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고, 또 한편으로는 나이 들어서 발생한 퇴행성허리디스크라도 어떻게 치료하고 대응하는지에 따라 허리 건강이 ‘회춘’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허리/척추 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퇴행성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단계에 따라 다른 퇴행성허리디스크 비수술 치료 방법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기본적인 치료 원리는 '허리와 다리로 가는 신경 치료' 즉, 압박을 받는 신경에 직접적으로 약물을 주입해 신경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방법입니다. 





다만 퇴행성허리디스크 단계에 따라, 혹은 환자의 통증 정도와 상태를 고려해 크게 세 단계로 구분해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첫 번째 비수술 치료 단계

첫 번째 단계의 비수술 치료는 통증유발점 주사치료, 경막외블록, 면관절치료, 근육이완치료, 말초신경치료 등이 있습니다.




1) 통증유발점 주사(TPI, Trigger Point Injection)는 통증을 유발하는 지점을 정확히 찾아서 주사 바늘로 통증 유발 물질 제거하는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 


2) 경막외블록 주사 치료 신경을 감싸는 경막 외(바깥쪽) 부위에 약물을 주입해 염증과 부종을 완화하고 정상적으로 자율신경계가 회복할 수 있도록 유도해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3) 경추면관절 치료는 경추면관절(경추 4~5번, 경추 5~6번 , 경추 6~7번 사이) 주변 부위의 조직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4) 근육이완치료는 근육이완 주사 치료나 통증 부위의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5) 말초신경 치료는 말초신경이 압박되어 나타난 허리디스크의 경우 환자에 따라 약물 치료나 비약물 치료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두 번째 비수술 치료 단계


두 번째 단계의 비수술 치료는 신경성형술과 고주파수핵감압술(프라즈마) 등이 있습니다. 


1) 신경성형술(미국 FDA승인)이란 척추뼈 사이의 구멍을 통해 척추의 경막외강에 지름 1mm의 초소형 카테터를 삽입, 정확하게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특수 약물을 주입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 저는 2007년 신경성형술 개발자인 '라츠' 박사와 함께 신경성형술 시연회를 열어, 신경성형술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2) 고주파수핵감압술(프라즈마)은 절개하지 않고 특수 바늘을 삽입해 고주파 열에너지를 디스크 병변 주변에 쬐어 튀어나온 수핵의 크기를 수축 및 감소시키는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 


저온의 고주파 열은 디스크 내부의 압력을 낮추고, 손상된 섬유륜 부위의 이상 신경을 차단하여 통증의 원인을 치료하고 디스크의 내벽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세 번째 비수술 치료 단계


세 번째 단계의 비수술 치료는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과 신경공확장술 등이 있습니다.


1)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은 직경 1mm의 초소형 내시경과 초정밀 레이저를 이용하여 통증의 원인이 되는 부위를 찾아 직접 육안으로 확인하고 레이저를 사용하여 디스크의 크기까지 줄여 통증을 경감시키고 재발을 방지하는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 


※ 저는 2010년 12월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 개발자인 로스테인 박사(미국 척추전문의)와 함께 시연회를 열며,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을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했습니다.





2) 신경공확장술은 신경공확장술은 옆구리 부위에 미세한 절개 후 특수 장비를 삽입해 시술이 이루어집니다. 염증 등 신경을 막고 있는 원인을 제거하고 주변 조직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과 신경공확장술을 함께 시행하면 치료 효과가 더 배가됩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비수술 치료가 있고, 환자의 상태에 맞춰 각각 단계에 맞는 최선의 치료 방법을 모색하게 됩니다. 


허리디스크에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미만으로
나머지 90%는 비수술 치료로 얼마든지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허리와 척추를 튼튼히 하고 더욱더 건강해지려면 적극적인 치료는 필수입니다. 


퇴행성허리디스크는 나이에 상관없이 발생할 수 있지만, 어떻게 치료에 임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판이하게 달라질 수 있음을 꼭 기억하시고 적극적으로 치료 임하셔서 허리/척추 건강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출산 전후 천장관절통증, 골반 건강 지키는 도수치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