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Jan 17. 2020

자녀의 척추 건강, 청소년 척추측만증 비수술 치료로!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혹’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10대 자녀를 둔 부모들이 가장 ‘걱정’ 하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이러니하지만, 이 두 가지 질문은 하나의 ‘답’으로 모아집니다. 바로 ‘게임’을 인데요.  





특히 청소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끄는 온라인 게임 중에는 ‘다섯 명씩 한 팀을 이루는 5:5 대전’ 방식이 있습니다. 5명이 한 팀을 이룬 이상, 일단 그 팀이 지든 이기든 대전이 끝나야 게임을 종료할 수 있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좀처럼 컴퓨터를 ‘끌’ 수 없습니다. 


옆에서 엄마가 아무리 “컴퓨터 꺼라”, “게임 그만해라” 잔소리해도 “엄마, 이 판만 끝나면요~”를 연발할 수밖에 없는 그들 나름의 ‘룰’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컴퓨터 앞에 앉아 게임을 시작하면 짧게는 몇 시간에서 길게는 하루 종일 PC방에서 생활하는 것이, 게임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의 방학 일과이기도 합니다. 





게임 이야기로 말문을 연 이유는, 오늘 진료한 환자가 게임이 푹 빠진 10대 청소년이었기 때문입니다. 초등학교 고학년 때 척추측만증을 진단받았지만 한두 번 치료받다 말았고, 중2가 되어서야 다시 저를 찾아온 환자입니다.   


“선생님, 허리가 아파서 게임을 못 하겠어요.” 

 




척추측만증(척추옆굽음증)으로 극심한 허리 통증을 호소했던 이 환자는, 방학이 시작되면서 적게는 하루 5시간부터 많게는 하루 8~9시간씩 PC방에서 게임을 했다고 합니다. 안 그래도 척추가 굽은 상태인데 삐딱한 자세로 장시간 컴퓨터를 했으니 통증이 더 심해질 수밖에요.  


※ 대표적으로 ‘게임’을 예로 들었지만, 구부정한 자세로 책상에 앉아 장시간 공부하거나 무거운 책가방을 메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이란? 


척추측만증은 측면에서 척추를 바라봤을 때 C자형 혹은 S자형으로 척추가 휜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인 척추가 일자 형태로 곧게 뻗어 있는 것과 비교하면 확연히 구분되는 증상으로, 성인뿐 아니라 성장기 청소년에게는 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척추가 10도 이상 휜 성장기 청소년들도 전체 중에 10%에 이른다는 통계가 보고될 만큼, 청소년 척추측만증은 발생 빈도가 매우 높은데요, 나쁜 자세로 의자에 앉기(좌우로 몸을 기울기가 뒤로 비스듬히 기대 앉는 등), 다리 꼬기 등 잘못된 생활습관, 운동 부족 등이 척추측만증의 원인으로 손꼽힙니다.   



 


청소년 척추측만증이 더 위험한 이유는? 


단순히 척추가 휘는 것뿐 아니라 거의 모든 골격계의 변형을 동반하고, 신경계 이상, 호르몬 대사, 내장 기관의 부조화를 초래해 ‘성장을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만곡의 각도가 70~80도 이상일 경우 폐활량이 감소하고 90~100도에서는 운동  중 호흡 곤란이, 120도 이상의 심한 척추측만증은 폐성심(폐 질환으로 인한 우심실 확장으로 기능 부전이 나타나는 상태)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청소년 척추측만증은 아무런 증상 없이 척추 변형이 진행되지만, 저를 찾아온 청소년 환자처럼 드물게 허리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척추측만증 비수술적 치료 방법, 도수치료 


청소년 척추측만증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로 ‘도수치료'를 들 수 있습니다. 


 
 


도수치료는 만곡된 불균형한 척추와 틀어진 골반을 도수치료사가 수기로 정렬해 교정하는 비수술 치료 방법입니다. 


변형된 척추를 교정하고 신체의 불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청소년의 자세교정 및 성장판 자극 등 여러 모로 도움이 됩니다.   

 




다만, 청소년 스스로 척추측만증을 자각하고 치료하기엔 어려움이 따르므로 부모님들이 자녀의 척추 건강을 잘 살펴, 증상이 더 심해지기 전에 전문의를 찾아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자녀의 척추 건강을 지키고 성장 저해 요인을 신속히 제거할 수 있도록 자녀에게 더 많은 관심과 사랑을 보내주시기 바라며, 만일 아이가 나쁜 자세를 생활화한다면 한번쯤 척추측만증을 의심해보시고 정확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년 위협하는 어깨결림 통증, 오십견 바로 알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