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Jan 21. 2020

척추·허리, 손목 통증! 주부 명절증후군 대처방법

설날 연휴가 되면 부모님, 형제, 자매, 친지 등을 만나 모처럼 담소를 나누고 함께 차례를 지내며 가족과 함께 뜻 깊은 시간을 보냅니다. 표면적으로 보면, 명절은 참 즐거운 연휴이지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들여다보면, 그 나름의 ‘앓이’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명절증후군입니다. 

 




명절 장을 보고 온종일 전을 부치며 차례 음식을 만드느라 온몸이 쑤시고, 언제 뚫릴지 모를 도로 위에서 8~9시간 동안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것이 흔하디흔한 명절의 풍광이지요. 


지난해 명절 이후 저를 찾아온 한 주부 환자는 아이 둘을 데리고 장장 10시간 동안 남편과 교대로 운전대를 잡아 시부모님댁인 남해에 내려갔고, 집안에 큰 행사가 겹쳐서 차례상뿐 아니라 손님상을 내느라 연휴 내내 앉아 있을 틈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극심한 목&어깨, 척추&허리, 손목 통증’을 호소한 환자였습니다. 


사실, 명절 연휴가 끝나면 여기저기 관절 통증을 호소하며 찾아오는 명절증후군 환자가 급증합니다. 

중요한 것은 명절증후군으로 인한 관절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잘 대처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명절증후군을 극복하는 현명한 대처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명절증후군1>


목·어깨 통증 

목과 어깨는 서로 연결되어 있어서, 대게 목 뒤(목덜미) 쪽과 어깨 주변이 심하게 뭉치고 피로감이 쌓입니다. 


특히 명절에 장시간 운전하게 되면 심한 목 통증이 발생하는데요. 운전자뿐 아니라 고속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귀성객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명절에는 자동차든 버스든 고정된 자세로 좁은 운전석이나 버스 좌석에 앉아 장시간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평상시와 달리 목과 어깨통증, 그리고 ‘척추피로증후군’과 같은 명절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처 방법 ☞

① 차에 타기 전 가벼운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② 귀성객이라면 차에서 잠을 잘 때 목 베개나 목 쿠션을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③ 중간중간 휴게소에서 내려 휴식을 취할 때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④ 목적지에 도착하면 뭉친 어깨와 목 부위를 따뜻한 물수건으로 가볍게 마사지해줍니다.

(*온수가 나오는 샤워기로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됨)    



 


<명절증후군2>


척추·허리 통증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척추피로증후군’과 같은 명절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척추피로증후군이란 오랫동안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어 척추에 통증과 피로감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장시간 운전을 하거나 버스, 혹은 비행기의 좁은 좌석에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으며, 갑자기 몸에 피로감이 느껴지고 목, 어깨, 허리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대처 방법 ☞

① 차에 타기 전 가벼운 허리 스트레칭을 통해 경직된 근육을 풀어줍니다. 

② 허리 통증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운전 자세나 탑승 자세(*시트 등받이에 허리와 엉덩이를 밀착)를 유지해야 합니다. 

③ 평소 척추/허리 통증이 있었다면 허리 뒤에 낮은 쿠션이나 천을 받쳐줍니다. 

④ 목적지에 도착하면 뭉친 허리 부위를 따뜻한 물수건으로 가볍게 마사지해줍니다.

(*온수가 나오는 샤워기로 가볍게 마사지하는 것도 도움이 됨)   

 



<명절증후군3>


손목 통증 

명절을 보낸 뒤 손목 통증을 호소하는 주부도 많습니다. 설 차례상 준비를 위해 장을 보고 식재료를 다듬고, 끊임없이 칼질하고 전을 부치는 등 손목 관절을 과도하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또, 운전대를 오래 잡으면 손목과 팔, 어깨까지 전체적인 통증을 호소하는 분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 되면 자칫 손목터널증후군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이 시큰거리고 욱신욱신한다면 초기에 손목 통증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 방법 ☞

① 수시로 손목 스트레칭을 해주어 근육을 이완시켜줍니다. (*두 팔을 하늘로 뻗었다 내리기, 두 팔을 좌우로 곧게 뻗기, 각각 팔꿈치를 잡고 한쪽 팔을 반대 방향으로 뻗기, 두 팔을 앞으로 뻗어 손바닥 꺾어주기 등 손-팔 스트레칭을 한다)

② 칼질을 많이 한다면 식재료가 잘 썰리는 잘 드는 칼을 이용해 손목에 무리가 가는 것을 최소화합니다. 

③ 무거운 물건을 들 때 손목 힘을 이용하기보다는 물건을 배로 끌어당겨 팔과 손목에 가해지는 힘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손목 관절을 잘 지지할 수 있도록 손목 밴드(혹은 손목 보호대) 등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다가오는 설날 연휴, 건강하게 보내시고 가족과 함께 댁내 두루 평안한 명절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녀의 척추 건강, 청소년 척추측만증 비수술 치료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