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봉춘 Mar 13. 2020

디스크 수술 후 통증증후군,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아버지께서 디스크로 수술을 하셨어요. 통증이 너무 심해서 수술을 하면 좋아지리라 믿었는데, 수술을 했는데도 왜 나아지지 않고 통증이 계속될까요? 혹시 수술이 잘못된 걸까요?”


얼마 전 아버지를 모시고 저를 찾아온 딸 보호자가 속상한 마음을 토로하며 내뱉은 말입니다. 





디스크 수술을 받은 환자 중에 종종 발생하는 '수술 후 통증증후군' 환자의 사례입니다. 환자나 보호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못 견디는 통증 때문에 수술을 결정했는데, 부담을 감수하면서 큰맘 먹고 수술 받았음에도 통증으로 고통 받고 있으니 상심이 큰 것은 당연하겠지요. 


충분히 이해되면서도, 한편으로는 안타까움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그대로? 수술 후 통증증후군


앞에서 언급한 환자 사례처럼 척추·목 디스크 수술을 받은 환자 중에 ‘수술 후 통증증후군’을 호소하는 분을 종종 봅니다. 


수술 후 통증증후군’이란 치료 후에 통증이 재발하거나 새로운 병변이 생기는 등 수술 후 일정 기간이 지난 뒤에도 다시 통증이 발생하는 것으로, ‘수술 후 실패증후군’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Failed Back Surgery Syndrome라고 합니다. 

 




학계 보고에 의하면 수술한 환자 중에 5~20%가 수술 후 통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디스크 수술 건수가 늘어날수록 ‘수술 후 통증증후군’의 발생률도 높아지는 셈입니다. 


따라서 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여러 가지 발생 가능한 후유증 등을 전문의와 충분히 상의한 뒤 보다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수술 후 통증증후군으로 인한 증상은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수술 후 복합 통증증후군’이라고도 하는데, 수술 후에 기존에 나타났던 통증이 더 심해진다거나 계속해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혹은 수술 후 통증이 얼마간 사라졌다가 다시 재발하는 경우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악화되어 허리·목 통증이나 다리 저림과 통증 등 하지 감각 저하 및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이렇게 통증이 재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수술 후 통증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은 


-수술 부위에서 통증이 다시 재발한 경우 

-수술한 부위가 아닌 다른 부위에서 새롭게 원인이 발생한 경우

-척추 사이 구멍에 협착이 발생한 경우

-신경이 손상된 경우

-감염으로 인한 수술 합병증이 생긴 경우

-수술했다는 심리적인 부담감이 극심한 경우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면 1차 수술 후, 2차 & 3차 수술의 성공률은 더욱 떨어집니다.”


수술 성공률이 낮아질수록 ‘수술 후 통증증후군’ 환자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것이지요. 저는 이런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비수술 통증 치료를 해나가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통증유발점 주사 치료나 경막외블록, 면관절 치료, 근육이완 치료, 말초신경 치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앞선 치료보다 더 적극적인 비수술 치료 방법인 신경성형술이나 고주파수핵감압술(프라즈마)입니다. 


환자 중에 수술 후 통증 정도가 매우 심하다고 판단되면,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꼬리뼈 레이저 내시경술과 신경공확장술 혹은 풍선확장술을 시행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디스크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미만이기 때문에 수술을 결정할 때 보다 신중하시길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디스크 수술 후에 통증이 있다면, 재수술과 같은 ‘수술적인 치료를 다시 받기보다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비수술적 치료를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장년층의 척추관협착증 비수술 치료법, 풍선확장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