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별 하나를 얻기 위해서

-안전성과 도전의식 중 부족한 것은 -

" 안정성과 도전의식 중 지금 당신에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20세기 최고의 남극탐험가로 알려진 어니스트 새클턴은 남극 탐험을 함께할 동료들을 뽑기 위해 신문에 광고를 내자 무려 5000명이 신청서를 보내왔다고 한다.

그 광고문의 내용은 ’ 위험한 여행에 함께할 사람을 찾습니다. 적은 임금, 혹한, 몇 달간 지속되는 완전한 어둠, 끊임없는 위험, 무사 귀환 보장할 수 없음. 성공 시 명예와 영광을 얻을 수 있음. 어니스트 새클턴, 뷰링턴가 4번지 “ 였다고 한다.


어니스트 새클턴의 도전정신에 대해 논할 필요도 없지만 나는 신문 광고를 보고 신청서를 보내온 5,000명의 사람들이 궁금해졌다. 5,000명의 신청자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었을까? 평범한 일상에서 탈출하고 싶었던 사람, 아무도 탐험하지 않은 남극 탐험을 진정으로 원한 사람, 위험 속에서도 무엇인가를 이루려고 하는 사람, 돈, 지위보다는 명예와 인정을 갈구하는 사람, 현실에 안주하는 삶보다는 새로운 것을 원하는 사람, 이도 저도 아니고 그냥 신청서를 보낸 사람.

만약 내가 그 시대 살았던 어니스트 새클턴이 낸 신문 광고를 보았다면 나는 어땠을까?

나라는 사람은 죽음을 담보로 하는 명예와 영광을 주는 모험은 절대 신청하지 않았을 것 같다.

이처럼 나는 안정추구형 인간이다.

하지만 때로는 안정추구형인 나에게도 새로운 무엇인가를 하고자 하는 꿈틀거림이 있다.

이러한 꿈틀거림은 도전정신까지는 아니지만 현실에 안주하는 삶을 계속해서 살게 되면 점점 무기력한 삶으로 살게 될 것 같은 두려움에 기인한다.

내 안에는 두 마음이 있다. 한쪽은 편안한 안정성, 다른 한쪽은 갈구하는 성취감

두 마음은 나의 체력, 환경에 따라 힘겨운 싸움을 해나가는 것 같다. 싸움의 결과에서 이기는 쪽이 나의 현재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안온한 편안함의 결과는 후회와 두려움이 밀려온다. 나만 뒤처지는 것 같고 나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지 못하는 것 같다. 갈구하는 성취감 결과는 자존감 향상, 만족감, 해냈다는 뿌듯함이 있다.

인생 후반전은 갈구하는 성취감 쪽으로 가고 싶다. 하지만 나의 의지가 약하다. 생리적인 청춘이 아니기에 체력이 약하다는 핑계를 댄다. 바빠서 시간이 없어서라는 말을 자주 한다. <마흔에 읽는 니체>의 책은 다양한 핑계로 점철된 나에게 이렇게 말하는 것 같다.

”편안함을 추구하며 현실에 안주하는 삶은 점점 무기력하고 나태해지는 삶을 살게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10년이 지난 후 얼마 안 되는 퇴직금을 받고 남은 인생을 근근이 이어갈지도 모르니 이제라도 무엇인가 해보는 게 어때? “


이리하여, 나는 그 무엇인가를 해보기 위해 먼저 나 자신을 찾고 있다.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몰입하면서 기쁨을 느끼는 일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남은 인생을 아름답게 느낄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나라는 사람이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가?, 무엇을 해야 나는 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가?


나를 찾기 위한 끊임없는 질문의 해답은 책에서 얻고 있다. 찾은 답을 실천해 보며, 글을 통해 사람과 소통하다 보면 갈구하는 성취감을 얻을 것이다.

오늘도 혼란스러운 생각과 마음이 왜 생길까 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책에서 얻었다.

” 춤추는 별 하나를 탄생시키기 위해 사람은 자신 속에 혼돈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


20230521_061003.jpg

[ 집 근처 버려진 컨테이너 앞에 이쁜 꽃들이 피었다. ]


keyword
작가의 이전글헤벨의 단상, 단 한 사람의 믿음과 따뜻한 말 한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