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jin Jeung Jul 09. 2015

중화풍 가지볶음

제철 가지 맛있게 먹는 팁

개인적으로 채소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들 중 하나가 가지입니다. 여름철이면 사다가 쟁여 놓을 정도로 많이 먹게 되는데요... 항산화 효과가 풍부한 가지, 어떻게 먹으면 제일 맛있을까요? 


누군가가 이런 말을 했다는군요. 가지를 가장 맛있게 요리할 줄 아는 이들은 중국인들이라고. 오늘 소개할 요리도 두반장을 넣어 중화풍으로 만든 것입니다. 참고로 가지를 별로 좋아하지 않던 친구가 이 요리를 한번 먹어보더니 가지 마니아로 식성이 변하더라는...음화화~~~


일단은 재료들 집합입니다. 약 2인분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가지 두개, 돼지고기 100g(고기가 좋으신 분은 늘려도 무방..), 다진 생강과 마늘 반 큰술씩, 두반장 한큰술, 청주(원래는 중국요리에 자주 쓰는 소흥주) 두큰술, 산초 열매 약간, 식용유입니다. 


가지볶음의 맛을 내는 결정적 포인트가 바로 요녀석, 산초인데요. 슈퍼 같은데 파는 가루 낸 산초와는 향이 다릅니다. 중국식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고, 후추알처럼 생긴 알맹이를 살짝 빻아서 먹기 직전에 뿌려야 강한 향을 느낄 수 있어요.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고기와 마늘생강, 두반장을 넣어 고기 색이 변할 때까지 볶아줍니다. 


썰어놓은 가지 투하! 청주를 붓고 기름을 듬뿍 부어가며 충분히 볶아줍니다. 가지를 미리 튀겨 놓았다가 넣는 쪽이 확실히 맛은 있지만 번거롭기도 하고 기름 양이 신경쓰이니까요....혹시 닭육수가 있다면 추가해 주면 좋습니다.


가지가 부들부들해질 때까지 기름을 부으며 볶아주면 완성! 취향에 따라 녹말물을 조금 넣어주면 더 중화요리 필이 납니다. 마지막으로 산초를 추가합니다. 


매콤한 맛이 술안주로도 좋고, 밥과 곁들여 먹어도 맛있어요. 두반장은 의외로 맛이 짜기 때문에 양을 조절해 가며 넣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여름날, 가지볶음과 함께 시원한 맥주 한잔 어떠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어제 뭐 먹었어?'의 즉석 피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