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 Unbundled Corporation

언번들 기업이란 무엇인가

by 김박사

01 언번들링이란


jNgy1b3MR0uJx7rysNNf_Rooftops%20by%20Igor%20Ovsyannykov.jpg?ixlib=rb-0.3.5&ixid=eyJhcHBfaWQiOjEyMDd9&s=ab6a2e60113a1b966f72ae02de2272a8&dpr=1&auto=format&fit=crop&w=1000&q=80&cs=tinysrgb


번들 기업이란 (Bundled) 근본적으로 다른 세 개의 비즈니스 타입,

고객관계 비즈니스
제품 혁신 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 비즈니스

가 혼재되어 있는 기업이다. (Hagel and Singer, 1999)


각 비즈니스 타입은 경제적, 경쟁적, 문화적 필요성이 서로 다르다.


이 세 가지 비즈니스 타입은 단일 기업 내에 공존할 수 있다.


하지만 갈등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 효과를 피하기 위해

분리된 독립체로 '언번들링'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4e0032534e6966d5ec857598dd142fb5.jpg * Dicky Ramdan pinterest / https://www.pinterest.co.uk/pin/657103401854497283/?autologin=true


02 기업의 세 가지 핵심 비즈니스 타입


언번들 기업. (Unbundled Corporation)

존 하겔과 마크 싱어가 처음 창안했다.


기엄이란 이질적인 경제적, 경쟁적, 문화적 필요에 의한

세 가지 비즈니스 타입으로 구성된다고 하는데,


고객관계 비즈니스
제품 혁신 비즈니스
인프라 스트럭처 비즈니스


가 그것이다.


photo-1447069387593-a5de0862481e?ixlib=rb-0.3.5&ixid=eyJhcHBfaWQiOjEyMDd9&s=2b14ef5e53bd8b6ae144d572bcc4b868&dpr=1&auto=format&fit=crop&w=1000&q=80&cs=tinysrgb


마이클 트리시, 프레드 위어시마의 주장도

이와 비슷하다.


기업은


운영의 우수성
제품 리더십
고객 친밀성이라는


세 가지 가치 전략 중,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겔과 싱어에 따르면,


고객관계 비즈니스의 역할은

고객을 발견하고 확보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제품 혁신 비즈니스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인프라 스트럭처 관리 비즈니스는

큰 규모의 반복적 업무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기업은 이 세 가지 중 하나의 비즈니스 타입을 선택한 후,

하나에 내부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각 비즈니스 타입을 촉진하는 힘의 방향은 서로 달라서,

동일 조직 내에서 서로 충돌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 효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꼭 염두에 두면 좋을 개념이다.

hagel, singer.jpg

영문으로 보려면 여기를 참고.

Biz-Model-Generation_3-Core-Bus-Types.jpg * Source : Three Norwegians



* Business Model Generation 참고


#비즈니스모델 #고객관계 #제품혁신 #인프라스트럭처 #언번들링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2. 소금과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