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번들 기업이란 무엇인가
번들 기업이란 (Bundled) 근본적으로 다른 세 개의 비즈니스 타입,
고객관계 비즈니스
제품 혁신 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 비즈니스
가 혼재되어 있는 기업이다. (Hagel and Singer, 1999)
각 비즈니스 타입은 경제적, 경쟁적, 문화적 필요성이 서로 다르다.
이 세 가지 비즈니스 타입은 단일 기업 내에 공존할 수 있다.
하지만 갈등이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 효과를 피하기 위해
분리된 독립체로 '언번들링'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언번들 기업. (Unbundled Corporation)
존 하겔과 마크 싱어가 처음 창안했다.
기엄이란 이질적인 경제적, 경쟁적, 문화적 필요에 의한
세 가지 비즈니스 타입으로 구성된다고 하는데,
고객관계 비즈니스
제품 혁신 비즈니스
인프라 스트럭처 비즈니스
가 그것이다.
마이클 트리시, 프레드 위어시마의 주장도
이와 비슷하다.
기업은
운영의 우수성
제품 리더십
고객 친밀성이라는
세 가지 가치 전략 중,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겔과 싱어에 따르면,
고객관계 비즈니스의 역할은
고객을 발견하고 확보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제품 혁신 비즈니스는
새롭고 매력적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다.
인프라 스트럭처 관리 비즈니스는
큰 규모의 반복적 업무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기업은 이 세 가지 중 하나의 비즈니스 타입을 선택한 후,
하나에 내부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각 비즈니스 타입을 촉진하는 힘의 방향은 서로 달라서,
동일 조직 내에서 서로 충돌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상충 효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기업의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꼭 염두에 두면 좋을 개념이다.
영문으로 보려면 여기를 참고.
* Business Model Generation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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