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박사 Jun 12. 2018

30. 전략에 대하여

On Strategy : 기업의 전략에 대해 논한다


기업에게 전략이란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략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략이란, 


 시장의 요구를 충족하며

 이해 관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도전적인 환경에서 자원을 조정함으로써

 조직의 이점을 얻고자 하는

 장기적인 조직 방향성과 영역이다."


"Strategy is the direction and scope of an organisation over the long-term: which achieves advantage for the organisation through its configuration of resources within a challenging environment, to meet the needs of markets and to fulfill stakeholder expectations".


 - Exploring corporate strategy (Johnson, Scholes & Whittington, 2008)



01 기업과 전략


즉 전략이란, 다음과 같다. 


* 비즈니스가 장기적으로 도달하려고 하는 곳은 어디인가? (direction)

* 어떤 시장에서 경쟁해야 하며 어떤 종류의 활동이 필요한가? (marketsscope)

* 어떻게 그 시장에서 경쟁보다 더 잘 수행할 수 있는가? (advantage)

* 경쟁하려면 어떤 자원 (기술, 자산, 금융, 관계, 기술 역량, 시설)이 필요한가? (resources)

* 외부 환경 요인이 기업의 경쟁 능력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environment)

* 비즈니스와 관련하여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의 가치와 기대는 무엇인가? (stakeholders)


02 비즈니스의 다양한 차원에서의 전략


전략은 전체 비즈니스 (또는 비즈니스 그룹)에서 근무하

개인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의 여러 단계에 존재한다. 


1. 기업 전략 Corporate Strategy 


- 이해 관계자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목적과 영역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것은 비즈니스에서 투자자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비즈니스 전반에 걸친 전략적 의사 결정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차원의 전략이다.

기업 전략은 종종 "사명 선언서" (mission statement)에 명시적으로 표현된다.


2. 비즈니스 유닛 전략 Business Unit Strategy


- 특정 시장에서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경쟁하는 방식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는 차원이다.

제품 선택, 고객 요구 충족, 경쟁 우위 확보, 새로운 기회 창출 등 전략적 결정에 관련된다.


3. 운영 전략 Operational Strategy


- 기업 및 비즈니스 단위 수준의 전략적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비즈니스의 각 부문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운영 전략은 자원, 프로세스, 사람 등의 문제에 초점을 더욱 맞추는 경향이 있다. 



03 전략은 어떻게 관리되는가 - 전략적 관리


가장 넓은 의미에서, 전략적 경영은 전략 관리를 위한 "전략적 결정"을 취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실제로 철저한 전략적 관리 프로세스에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가 있다. 


The Exploring Strategy Model (Johnson, Scholes & Whittington, 2008)


1. 전략적 분석


기업의 포지션의 강점, 그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전략 분석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도구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 PEST 분석 PEST Analysis

 - 비즈니스가 운영되는 "환경"을 이해하는 기술.

 거시환경 분석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Technological analysis)

* Visual Paradigm

* 시나리오 플래닝 Scenario Planning

 - 비즈니스를 위한 가능한 미래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 있는 전망을 해 두는 것

* Planning Process

* 외부 요인 분석 Five Forces Analysis

 - 한 업계의 경쟁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원동력에 대한 식별 기술. 마이클 포터의 제안이다. 


* Mind Tools


* 시장 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 고객 그룹 또는 사용자 그룹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파악하는 기술


* mondeprofessionnel.com


* 지향 정책 매트릭스 Directional Policy Matrix 

 - 특정 시장에서 기업 운영의 경쟁력을 요약하는 기술. GE Matrix



* 경쟁 분석 Competitor Analysis

 - 기업의 전반적인 경쟁 우위를 요약하고자 하는 광범위한 기술 및 분석


* 주요 성공 요인 분석 (CSF) Critical Success Factor Analysis

 - 비즈니스가 성공하기 위해 경쟁에서 앞서 나가야 하는 영역을 식별하는 기술

* https://rapidbi.com/criticalsuccessfactors/


* SWOT 분석 -> TOWS 분석

 - 기업 내부의 입장과 외부의 환경 영향에 대한 평가에서 발생하는 주요 쟁점을 요약.


* The Personal Blog of Bruce A. Brunger


2. 전략적 선택


이 과정에서는 이해 관계자가 가진 기대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기본 규칙을 이해하고 전략적 옵션들을 구분한 이후에

가진 전략적 옵션을 평가하고 선택하는 것이 포함된다.


3. 전략 실행


종종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전략이 분석되고 선택되었는가? 

이제 조직행동으로 옮겨서 실행하면 된다. 


하지만, 실행은 늘 가장 어렵다.


#전략 #전략과실행 #조직전략 #전략적조직 #전략분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