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미네부엌 Oct 27. 2023

전자레인지로 '뿌리채소칩'을 만들어요

뿌리에 맛이 들면 집에서 까까로 만들어 먹어요

바야흐로 뿌리채소의 계절. 뿌리를 먹는 채소들 대부분 가을부터 겨울까지가 제철로, 이제 막 수확해 나오는 고구마, 무, 당근, 연근, 우엉들이 점점 맛들어가는 모양새라 기분이 좋다. '지금' 제일 맛있는 식재료들로 뭘 만들어 먹을까 궁리하는 것만큼 행복한 일이 또 없기 때문. 그래서 곰곰이 생각해 보는 오늘의 요리는 바로 알차게 익은 뿌리들 얇게 잘라 말려먹는 '바삭 뿌리채소칩' 되시겠다!


길게 나는 ‘곧은뿌리’, 큰 덩어리 뿌리인 ‘덩이뿌리’ 관계없이, 뿌리채소는 모두 땅의 기운을 머금고 자라 대부분 따뜻한 성질을 지닌다. 땅이 품어낸 보물 같은 먹거리 친구들. 얘들은 찬바람이 불어야 비로소 맛이 오른다는데, 땅 속에서야 바람이 어디서 와 어디로 가든 상관없이 온기만 가득 먹고 자랐을 테니 그래, 더 쌀쌀해지기만 하는 이 계절에 더욱 찰떡인 것들.



가끔은 마트에서 동결건조했다는 채소칩들 사이를 왔다 갔다, 과자보다 낫다는 그것들을 눈앞에 두고도 손이 곱아 그냥 집에 돌아오기 부지기수다. 뭐든 비싼 나날이라지만, 필수템 아닌 것들 굳이 들였다가 맛없다고 퇴짜 놓을 우리 집 꼬맹이가 머릿속에 아른거리니 돈이고 마음이고 아까워 그렇다. 그렇게 안 먹겠다고 거절해 주면 엄빠가 먹어도 좋을 텐데, 굳이 어른을 위한 비싼 간식이라고 생각하면 또 손이 가질 않는 이 주부(?)의 마음이란, 쯧! 그렇다면 제철 뿌리채소들 통째로 사서 메인 반찬을 먼저 만든 다음, 작은 조각들 따로 남겨두었다가 홈쿡해 보리라.


원물 그대로 바삭하게, 먹기 좋은 채소칩은 사실 만들기도 어렵지 않다. 동결건조에 저온에서 튀기지는 못하겠지만 집에서 전자레인지로 만들어도 가히 나쁘지 않다. 내가 원하는 간을 직접 하고 바삭하게 말릴 수 있으니, 우리 집 입맛에 더 잘 맞는 간식이 되기도 한다. 또 기름도 덜 먹고, 채소도 더 쉽게 먹고, 일반 과자의 쨍한 단짠의 유혹을 뿌리칠 수 있으니 1석 3조가 아닐는지. 뿌리채소 조각들 모아 얇게 자르고 요리에센스 연두 넣은 물에 절였다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땡이다.


바삭한 채소칩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를 편안히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분이 거의 없어 과식하게 되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집 전자레인지로 만드는 방법을 터득해 버리면 아마도 채소칩을 매일매일 만들고 있을 거라는 말씀! 물론 온 가족이 채소를 많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면 뭐, 매일 못할 것도 없지만 조금 귀찮아지기는 하겠다.



윙- 소리를 내며 돌아가는 전자레인지 속 채소에서 스멀스멀 맛있는 냄새가 새 나오기 시작하면 끼니와 끼니 사이, 그 출출한 시간을 앞둔 아이가 먼저 주방을 찾는다. 초코, 젤리, 까까, 모두, 먹을 때마다 제 엄마 표정을 훔쳐보고 저도 나름의 근심이 들었던 모양인지, 돌아가는 전자레인지 속 노란 불빛, 웃으며 쳐다보는 내 얼굴을 빤히 본다. “이건 딱 보니까 건강식이네? 그런데 맛있는 냄새가 나.” 건강식이라는 단어도 다 배운 눈치 빠른 녀석. 그래, 널 위한, 그리고 나를 위한 건강식이다! 기름 없이 만드는 맛있는 채소칩, 상세 레시피는 아래 새미네부엌 사이트 참고.


✅전자레인지 '바삭 뿌리채소칩' 재료

주재료

고구마 1/3개(50g)

연근 1/4개(50g)

당근 1/3개(50g)

감자 1/4개(50g)


양념

요리에센스 연두순 3스푼(30g)

물 1컵(200ml)


✅전자레인지 '바삭 뿌리채소칩' 만들기

1. 고구마, 연근, 당근 등의 껍질을 제거한 후 채칼로 얇게 슬라이스해 자른다.

2. 1을 물에 담가 전분을 빼준다.

3. 볼에 물과 요리에센스 연두순을 넣고 골고루 섞은 후 준비한 채소를 넣고 5~10분간 재워둔다.

4. 채소의 물기를 닦은 다음 전자레인지에 2분-1분-1분 시간을 나눠 돌려주면 완성.


TIP. 뿌리채소에는 양분을 저장하는 성분인 '전분'이 풍부한데, 물에 담가 빼주어야 눅눅하지 않고 바삭한 식감을 낼 수 있다.

TIP. 채소끼리 겹치지 않도록 전자레인지에 돌려야 더 바삭해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단박에 소울푸드, (소고기)제철 뭇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