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수 Jan 07. 2024

브런치 스토리의 플래이팅!

망치고 다시 세우는 시물레이션

주 5회 연재 중 4개 연재를 마친 뒤로는 책을 많이 읽고 있다.

읽어야 할 책이 쌓이다 보니 책을 집안 곳곳에 두고 몇 권을 동시에 읽는 중이다. 사실, 연재를 끝낸 뒤에는 문장연습에 도움이 될 글쓰기를 해보거나, 내가 에세이를 얼마큼 사실 그대로 쓸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여하튼, 연재 생활을 잠시 벗어난 뒤 이것저것 해 볼 여유가 생긴 게 맞았다.


지난 10월엔

발행글 38편을 취소하고 150개 글부터 다시 쓰기 시작했었다. 그 사이 42편을 더 써서 다시 192개의 글이 됐지만, 뒤적이다 보니 발행 취소 하고 싶은 글이 더 보이기 시작했다. (이건 뭐, 자꾸 눈만 높아지는 거 같다.) 일단, 이번엔 눈을 질끈 감았다. 이런 식이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처럼 내게 발행글 200개 만들기는 요원한 일이 될 것 같다.


발행 취소 유혹은 겨우 넘겼지만,

이번엔 지난 9개월 반 동안 만든 9개 브런치 북을 취소해 모두 매거진으로 복귀시켰다. 이 매거진은 '브런치 성장이야기'를 쓰는 곳인데 '연재도 관뒀고 만들었던 브런치 북도 허물었다'는 얘기를 써도 좋은가? 고민했지만 어차피 이 매거진을 쓰는 이유가 경험한 것을 나누려는 취지였으니 이런 과정도 남기기로 했다.


브런치북

사실, 브런치 글쓰기 초반에는 글이 모이면 브런치 북으로 만들 생각에 마음이 급했다. 그것 역시 귀한 경험이었지만 돌아보니 결국 할 이야기는 못하고 글을 맺은 게 대부분이었다. 시간이 지나니 그 주제로 더 쓰고 싶은 이야기가 떠오르기도 했다. 글을 쓴 뒤에 얼마간 거리를 두고 기다릴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을 실감할 수 있었다.


'브런치 북'은 결국 '완성'했다는 의미다. 책 한 권의 완성이 그리 쉬울 리 없었고, 그렇다면 기획단계는 좀 더 촘촘할 필요가 있었다. 기획이 탄탄하지 않으면 연재중간에 길을 잃고 쉽게 경로를 이탈해 다른 집 벨을 누르기 십상이다.


매거진

내 브런치북 9개에는 제각기 주제가 있었지만, 자주 남의 집 벨을 누른 탓에 주제가 섞이기도 했다. 나는 브런치 북을 취소 한 뒤, 여기저기 흩어졌던 이야기를 각 매거진 주제에 맞춰 모아두는 작업을 했다.


현재는 브런치북 2개와 11개의 매거진에 주제가 같은 것 끼리 두서없이 담겨있지만 계속 수정될 예정이다. 또 앞에서 급하게 마무리된 이야기의 뒷얘기를 좀 더 진행해 볼 생각이다. (‘산문적인 인간’더 보고 싶어 해 주신 분들 감사요)


조회수

처음 조회수가 마구 올라가는 경험을 하고 나면 이게 무슨 일인가? 다소 흥분하게 된다. 나 역시 그랬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폭발한 조회수가 내 글쓰기에 큰 변화를 일으키지는 못했다.

오히려 조회수가 들썩인 날은 괜히 내 맘도 들썩여서 핸드폰 열어본 시간만 늘었었다. 여하튼, 힘들게 쓴 글에 반응이 생기는 일이 잠깐이나마 즐거운 것만은 분명했다.

연재를 하면 노출기회가 많지만 모든 일엔 장단점이 있다. 결정은 소신껏!

브런치 스토리 공간

나는 브런치에서 글을 쓰기 시작한 뒤로 발행을 했든 안 했든 매일 글을 썼다. 그것은 내가 쓴 글을 보기 편하고 읽기 편하게 플래이팅 해주는 브런치 공간 덕분이다.


그 덕에 나는 이 공간에서 여러 경험을 하는 중이다. 만들고 허물었다 다시 만드는 블록놀이처럼 내가 쓴 글을 이리저리 옮겨가며 시물레이션 해보는 기회를 맘껏 누리는 중이라 생각한다.(브런치북 취소 한 거 합리화 중)


이 공간에는 이미 훌륭한 작가님이 많다.

이 리뷰는 짧지도 길지도 않은 동안 브런치 글쓰기 공간에서의 내 경험 일 뿐, 누구든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직접 경험하고 느껴보는 게 제일 좋을 것 같다. (발뺌하는 중)


그리하여 저는,
미완성된 여러 주제의 매거진에 '융통성이라곤 없는' 매일 글쓰기를 다시 시작해 볼까 합니다.
비슷한 글쓰기를 추구하는 문우님들과 함께 하면 좋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무것도 당연하지 않은 날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