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성창 May 03. 2022

내 외모가 탁월해도 인기있는 것은 아니다.

유무력의 법칙

'나는 어떤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어떨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잘생겼기 때문에 당연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다.'

'나는 예쁘기 때문에 당연히 남성들에게 인기가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자신의 탁월한 외모'와 '타인이 나를 좋아하는 정도'가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내가 타인을 바라보면서 위와 같이 생각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저 남자는 잘생겨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겠다.'

'저 여자는 예뻐서 남성들에게 인기가 많겠다.'

라고 생각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본인이 스스로 그렇게 생각한다면 문제가 생깁니다.

유무력의 법칙에 의해,

내가 잘생겨서 여성들에게 당연히 인기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내가 잘생겼음에도 여성들에게 인기가 없게 됩니다.


자신의 탁월한 외모와 타인에게 있기 있는 정도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만이

그 외모로 인해 타인에게 인기가 있게 됩니다.

그래야만 타인에게 있기 있는 것에 감사한 마음이 들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은 감사함이 느껴지는 것만 이루어집니다.


만약 '나는 잘생겨서 여성들에게 당연히 인기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것에 감사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내가 잘생겨서 인기 있는 것이니까 감사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그런데 내 외모가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것과 상관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것에 감사함이 느껴지는 상태가 됩니다.

그때 여성들에게 인기가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이 내가 가진 어떤 능력이 또 다른 것을 보장해주지 않습니다.

내가 가진 어떤 능력이나 특성은 그 자체로 끝입니다.

잘 생긴 것은 잘 생긴 것으로 끝인 것이죠.

잘 생긴 것이 무엇인가를 만들어줄 것이라고 생각할 때

잘 생긴 것이 무엇인가를 만들어주지 않고,

잘 생긴 것이 무엇인가를 만들어주지 않는다고 생각할 때만

잘 생긴 것이 무엇인가를 만들어줍니다.


따라서,

나의 어떤 능력이 또 다른 무엇인가를 만들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변호사라고 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변호사라고 하면 돈을 잘 버는 직업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스로 '나는 변호사이므로 돈을 잘 벌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변호사여도 돈을 잘 벌지 못하게 됩니다.


남들이 '내가 변호사이므로 돈을 잘 벌 것이다.'라고 자신에게 말하더라도

자신 스스로는 '내가 변호사라 하더라도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돈을 많이 벌게 됨에 감사함이 느껴지게 됩니다.

우리 인생은 감사함이 느껴지는 것만 이루어지게 됩니다.


내가 악기 연주를 잘하는데,

큰 대회에서도 여러 번 수상했다고 해보겠습니다.

'나는 연주를 잘하므로 사람들에게 당연히 연주자로서 인기가 많을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내가 연주를 잘해도 연주자로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게 됩니다.

내가 연주를 잘하는 것과 연주자로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것이 별개라고 생각할 때

연주자로서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것에 감사함이 느껴지게 되고,

이때 연주자로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내가 가진 능력이 그 어떤 것도 보장해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야만 그것이 이루어지는 것에 감사함이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관계가 좋아지는 것은 피드백의 수용에 달려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