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성창 Aug 21. 2022

내가 이룬 것도 하늘의 뜻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유무력의 법칙

이 글은 『시크릿을 찾는 유무력의 법칙』에 없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를 원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일 아침 직장(또는 학교)에 걸어가기를 원한다고 해보겠습니다.

직장(또는 학교)에 도착하는 것도 원하는 바를 성취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제가 많은 이전 글들에서 말씀드렸듯이

원하는 것은 '이루는 것'이 아니고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하늘의 뜻입니다.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내가 능동으로 이루는 것이 아니고, 수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하늘의 뜻이라면

'나는 내일 아침 직장(학교)에 도착해지기를 원해.(1)'라는 마음을 가져야만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와 같이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보통 '나는 내일 아침 직장(학교)에 도착하기를 원해.'와 같이 원합니다.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것은 하늘의 뜻임에도 불구하고

(1)과 같이 수동으로 원하면 무엇인가 이상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실제로 직장(학교)에 도착했을 때 내가 능동적으로 걸어왔다는 생각이 들지

수동으로 걸어와졌다는 생각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능동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내가 능동적으로 직장(학교)에 걸어가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졌기 때문에

직장(학교)에 능동적으로 걸어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순수한 수동이 아니고,

능동의 수동인 것입니다.

결국 원하는 것이 이루어졌을 때 그것을 내가 이루었다는 생각이 들더라도

그것이 이루어진 것은 하늘의 뜻이 맞습니다.


'오늘 A라는 TV프로그램을 보기를 원해.'라는 마음을 가졌다고 해보겠습니다.

이때 나의 마음 속에는 '오늘 A라는 TV프로그램을 보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해.'라는 마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능동을 원했다 하더라도 마음 속에서는 '능동 자체가 수동적으로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이 작동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인가를 원할 때 '그것을 능동적으로 이루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지면 됩니다.


'내가 능동적으로 직장(학교)에 도착하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

'내가 능동적으로 성적을 올리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

'내가 능동적으로 돈을 버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

와 같이 스스로 이루어내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면 됩니다.


그런데 '내가 능동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면 당연히 이루어질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내가 열심히 공부하면 당연히 성적이 오를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상태로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은 오르지 않습니다.

'내가 열심히 운동하면 당연히 건강해질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상태로 열심히 운동을 해도 건강해지지 않습니다.


우리 인생에 '당연히 이루어지는 것'은 없습니다.

자신의 노력으로(행동으로) 특정한 미래를 '당연히'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신이 신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신의 노력으로(행동으로) 특정한 미래가 '만들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 만들어지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위의 내용와 같이 능동의 수동으로 원해도 되고,

순수한 수동으로 원해도 이루어집니다.

내가 팔을 들어올리려고 할 때

보통 '내 팔을 들어올리는 것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마음'이 작동합니다.

'능동의 수동' 형식으로 원하는 상태가 됩니다.


'순순한 수동'의 형식으로 '내 팔이 들어올려지기를 원하는 마음'을 가져도 이루어집니다.

내가 스스로 팔을 들어올렸다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게 팔이 들어올려지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이것 또한 진심으로 원하면 이루어집니다.


'능동의 수동' 형식으로 원하면 그것이 이루어진 후에 내가 스스로 해냈다는 생각이 들게 되고,

'순수한 수동' 형식으로 원하면 그것이 이루어진 후에 내가 스스로 해낸 것이 아니고 누군가의 힘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원하는 것을 스스로 이루어냈다는 생각이 들던,

원하는 것이 누군가의 힘에 의해(하늘의 뜻에 의해) 이루어졌다는 생각이 들던

이루어지는 것은 모두 하늘의 뜻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무력의 법칙이 틀리다는 생각이 드는 경우도 생기는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