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직업능력을 완성하라.(5)
[자원관리능력]
어떤 일을 수행하며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잘 활용했던 경험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당시 상황은 어떠했으며, 어떤 요소들을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자원을 활용했는지, 본인이 취했던 방식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자원관리능력의 하위능력은 시간관리, 예산관리, 물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능력 네 가지이다.
예를 어느 기업이든 선발 빈도가 높은 경영지원 직무를 지원한 지원자이고 자신이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다음과 같은 답안을 제시할 수 있다.
제가 전공한 경제학은 현재의 가용 자원을 중심으로 최적화(equilibrium)를 찾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배운 지식을 하고자 하는 일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제 기본적인 마인드이기도 합니다.
저는 학창시절 요즘 많은 대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공모전에 도전한 경험이 있습니다. 수상의 기쁨을 맛보지는 못하였지만 소규모 모임의 리더로 활동하면서 자원의 최적화라는 관점에서는 값진 경험을 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정해진 D-day까지 결과물을 도출해 내야 했기에 팀을 이루었던 멤버들의 역량과 능력을 결집해야 하는 과제를 가지고 팀프로젝트에 돌입하였습니다. 석 달이라는 짧은 기간이었지만 학교 수업을 병행하면서 주어진 시간관리가 가장 중요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멤버십을 강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고 자료를 조사하면서 선배들의 스폰서십을 통해 물적으로 정서적으로 지원을 받도록 네트워크를 연계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정해진 기간 내에 제출할 수 있는 프로젝트 산출물을 만들 수 있었고 제 개인적으로는 주어진 자원을 어떻게 활용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됩니다.
제가 지원한 경영지원 직무는 기업의 수익창출을 위한 최적화를 하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수업을 통해서 배운 자원의 활용 뿐 아니라 학창시절의 경험을 토대로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어보고 싶습니다.
자원관리능력은 모든 업무가 정해진 기일이 있는 기업 업무의 특성상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중요한 역량 중 하나이다. 기업은 각기 다른 능력과 특징을 가진 다양한 인재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을 어떻게 활용하여 성과를 만들어낼 것인가에 대한 과제는 언제든 누구에게나 주어진다. 특히 대기업의 경우는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다고 보아도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주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해야 하는 업무에 있어서는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움직일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중요하다. 성공이든 실패든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 수업에서 배운 이론적인 내용들을 현실에 적용해 볼 필요가 있으며, 이렇게 주어진 환경과 조건을 활용하여 성과를 만들어 내는 훈련들은 취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신의 성과를 관리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