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강사가 강사에게 (4)

강의컨텐츠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 강사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 추천

책 읽기는 최고의 컨텐츠를 만드는 방법이다


누구나 강사가 될 수 있는 시대이다. 최근 유튜브를 자비롯한 TED, 그리고 정말 다양한 강연 프로그램들이 생겨나면서 전문 강사뿐 아니라 CEO, 공무원, 직장인, 은퇴자, 대학생, 주부, 학생 등 누구나 자신만의 컨텐츠가 있다면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이 있다면 그리고 자신감만 있다면 대중 앞에 설 수 있는 기회가 늘고 있다. 예비강사라는 호칭을 대입하면 전국민이 강사다. 


강의를 잘 하려면 자주 그리고 많이 들어야 한다. 청중의 입장에서도 듣고 강의를 하는 강사의 입장에서도 들어야 한다. 자주 듣기가 어렵다면, 그리고 강의컨텐츠를 일상에서 매일 찾으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컨텐츠를 만들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독서'다. 컨텐츠뿐만이 아니라 마케팅과 관련되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의 주제를 뽑아서 자신의 분야에 맞게 새롭게 구성해볼 수 도 있고, 저자가 소개하는 사례나 개인의 경험들에서도 강의에 맞게 편집할 수 있는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강의를 팔려고 하지 마세요

상품을 팔려고 하지 말고, 물건이 아닌 가치를 팔라고 이야기 하는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홍성태 저>에 소개된 마이클 르뵈프 교수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볼 필요가 있다. 


내게 옷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멋진 외모와 스타일, 매력을 파세요. 

내게 보험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마음의 평화, 가족과 나 자신을 위한 든든한 미래를 파세요. 

내게 집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편안함과 만족감, 훌륭한 투가 가치, 소유의 자부심을 파세요.

내게 책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즐거운 시간과 지식이 주는 혜택을 파세요. 

내게 장난감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우리 아이들에게 줄 행복한 순간을 파세요. 

내게 컴퓨터를 팔지 마세요. 

대신 즐거움과 현대 기술의 기적이 만들어 낸 혜택을 파세요. 

내게 타이어를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걱정에서 벗어나는 자유와 낮은 유지 비용을 파세요. 

내게 항공권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대신 백만 달러만큰 가치 있게 느껴지는 빠르고 안전한 정시 도착을 파세요.

내게 '물건'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이상과 좋은 느낌, 자부심, 가정생활, 행복을 파세요. 

제발 내게 '물건'자체만을 팔려고 하지 마세요. 

     (모든 비지니스는 브랜딩이다. 중에서)




책읽기가 컨텐츠가 되려면


책읽기를 통해서 하나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우선 꾸준한 독서습관을 가져야 한다. 같은 시간에 같은 장소에서 같은 행위를 반복적으로 하면 습관이 된다. 독서의 습관을 컨텐츠로 만들기 위해서는 책을 읽으면서 '강의'에 대해서 함께 생각하는 것이다. 강사는 결국 강의로 자신의 생각과 다양한 정보와 활동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책을 읽으면서 독서노트를 작성하면 머릿속의 생각이나 스쳐지나 갈 수 있는 아이디어를 바로 붙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독서노트가 수십권의 책의 요약과 자신만의 생각저장창고가 되는 것이다. 


강사에게는 '컨텐츠 노트'가 있어야 한다. 독서노트에 '본것, 깨달은 것, 적용할 것'등의 소감이나 줄거리를 작성하는 것이라면 '컨텐츠 노트'에는  사례, 정보, 오프닝, 클로징 등으로 나눠서 강의에 활용할 만한 것들을 분류하면서 정리하면 좋다. 축적된 작은 컨텐츠가 모여서 하나의 프로그램의 기초가 되기도하고, 강의시간에도 다양한 사례로 좀 더 쉽고 이해갈 수 있도록 도울수 있다. 그리고 강의기법 및 교수법에 대한 책도 이미 시중에 많이 나와있다. 누군가의 지식과 오랜 경험을 잘 정리된 책으로 만나서 그것들을 지침삼아서 나의 강의를 기획하거나 준비하는데 사용한다면 그야말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최고의 방법이 아니겠는가?


강사들에게 추천하는 추천도서 (계속 업데이트 예정)


<강사. 추천도서목록> 강의기법, 스피치


가르치는 힘/ 사이토 다카시.강수연 역/ 경향 BP

가르칠수 있는 용기 / 파커 J 파머 / 한문화

강사력 / 정찬근 / 라온북

강의력 / 최재웅 / 앤트리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법 / 김성학 / 새로운디자인

교수법에 길을 찾다 /김영균/ 상상채널

누구나강사되기/ 송인열 /이담

단 한마디 말로도 박수 받는 힘/강헌구/예담

대화의 신 /래리킹 /위즈덤 하우스

떨리는강사 설레는강사/이의용.오정수.한건수 공저/학지사

명강사 따라잡기 / 김철수 / 안암문화사

미국 최고의 교수들은 어떻게 공부하는 가 / 켄베인 / 뜨인돌 출판사

밥파이크의 창의적교수법 / 밥파이크 /김영사

배우수업 / 스타니스랍스키 저 / 예니

브라이언트레시처럼말하라 /브라이언트에시. 크래듀

성공을 부르는 목소리 코칭 / 임유정 / 원앤원 북스

세계 최고의 명강사를 꿈꿔라 /류석우 /씨앗을 뿌리는 사람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 / 폴 J 캘리 저. 김경태. 김창환 역 / 멘토르

스토리텔링의 기술 / 클라우스 포그. 크리스티안 부츠. 바리스 야카보루 저, 황산웅 역 / 멘토르

시작과 끝 씽크와이즈 / 유상민 / 북마크

아트 스피치 / 김미경 / 21세기 북스

어떻게 말할 것인가 / 카민 갤로 저. 유영훈 옮김 / RHK

어떻게 말할것인가 TED / 카민 갤로 / RHK

영혼을 훔치는 강의의 기술 / 김해원 / 아름다운 사람들

유정아의 서울대 말하기 강의 / 유정아 / 문학동네

이야기의 힘 / EBS 다큐멘터리 / 황금물고기

인간관계를 발명한 남자 /스티븐 와츠 저.안진환 역/ 아템포

카네기 스피치&커뮤니케이선 /데일카네기 /씨앗을뿌리는 사람들

카네기명언집 / 데일카네기 / 씨앗을뿌리는사람들

테드토크 / 크리스 앤더슨 / 21세기 북스

희망특강 / 조벽 / 해냄

강연의 시대 / 오상익 / 책비
 

태도 및 강의에 도움이 되는 지식관련 서적

생의 가 배움 / 한준상/ 학지사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존 맥스웰 / 비즈니스 북스

사람은 무엇으로 배우는가 /존맥스웰 / 비지니스북스

지식의 쇠퇴/ 오마에겐이치 /말글빛냄

나를 명품으로 만들어라 / 리처드 N.불스 저. 원은주 역/ 북풍래너

성공지능 가르치기 / 박성옥.양연주 저/ 교육과학사

지의 최전선 /이어령 . 정형모 / a

피커드러커의 인생경영 / 이재규/ 명진출판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 구본형/김영사

필살기 / 구본형 / 다산라이프

오늘도 나를 응원한다 / 마리사피어 저, 이수경 역 / 비즈니스 북스

자기사랑노트 / 오제은/ 샨티

미라클모닝 / 할 엘로드 / 한빛비즈

정상에서 만납시다 / 지그지글러 / 산수야

무한능력 / 앤서니라빈슨 /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사기열전1,2  / 김원중 / 김영사

리더를 위한 한자 인문학 / 김성희 / 북스톤

트렌드코리아 2019 / 김난도 외 / 미래의 창

생의 가 배움 / 한준상/ 학지사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 머티머 J애들러 / 멘토

무엇이당신을만드는가/이재규/ 위즈덤하우스

지식경영법 / 정민 / 김영사

리더십마스터하기 / 데일카네기 연구소, 최염순 역 / 씨앗을 뿌리는 사람들

영국 BBC 다큐멘터리 행복 / 리즈 호가드 / 예담

구글 완전 활용법 / 강재욱 외 / 이지스퍼블리싱

와우 프로젝트/ 톰피터스/ 21세기북스

아주 작은 반복의 힘 / 로버트마우어 / 스몰리라이프

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제임스 클리어 / 비지니스 북스
 

건강관리

태초먹거리 / 이계호 /그리심어소시에이츠
 

기획서작성 및 독서관련

책 벌레와 메모광 / 정민 / 문학동네

메모습관의 힘 / 신정철 / 토내이도

소크라테스처럼 읽어라 / 오준호 / 미지북스

기획의 정석/ 박신영 /세종서적

기획의 정석. 실전편 /박신영.최미라 / 세종서적

제안서의 정석 / 박신영. 최미라 / 세종서적

100억 짜리 기획서 / 후지모라 마사히로 저 / 하우석 역 / 새로운 제안

생각을 넓혀주는 독서법 / 머티머 J애들러 / 멘토

프로젝트능력 / 정영교 / 북마크

생각정리 스킬 / 복주환 / 천그루숲

생각정리스피치 / 복주환 / 천그루숲

생각정리 기획력 / 복주환 / 천그루숲

기획서마스터 / 윤영돈 / 새로운 제안
 

세일즈.영업 마케팅에 도움을 주는 책

세일즈바이블/ 데일카네기 앤 어소시에이츠 저.안진환 역/ 세종서적

죽어도 사장님이 되어라 / 김형환 /앤타임

콕콕 집어주는 친절한 소설 마케팅 /장종희/에듀웨이

모든 비즈니스는 브랜딩이다 / 홍성태 / 쌤앤파커스

유튜브의 신 / 대도서관 / 비즈니스북스

매일 아침 써봤니 / 김민식 / 위즈덤하우스




작가의 이전글 강사가 강사에게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