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두선 Aug 25. 2024

진홍색 줄

여호수아 편 ㆍ하나


여호수아는 ‘여호와 구원자’라는 뜻이에요.

이 이름의 헬라어는 ‘예수’이지요.



모세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어요.


“모세와 함께하였던 것처럼 이제 내가 너와 함께하겠다.

너와 이 모든 백성은 일어나 요단강을 건너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줄 땅으로 들어가거라.

너희가 밟는 곳은 다 너희에게 줄 것이니,

너는 그 땅을 백성들에게 유업으로 나누어 주어라.”



여호수아는 가나안을 살피기 위해 정탐꾼

두 사람을  비밀리에 보내기로 했어요.


“가서 저 땅을 살피되, 특별히 여리고를

잘 살펴보고 오시오.”



정탐꾼들은 ‘라합’이라고 하는 창녀의 집에서 하룻밤을 묵게 되었어요.

라합은 가나안의 이방여인이었어요.

라합은 후에, 유다 지파 인도자인 살몬과 결혼해서 그리스도의 요한 조상 중의 한 사람이 된답니다.


그리스도를 이 땅에 모셔오는 일에 이방여인인 라합을 예비하신 것은 하나님의 긍휼이 이처럼  무한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그림이지요.




염탐꾼이 숨어들었다는 소식을 들은 여리고 왕은

이 집 저 집에 군사들을 보냈어요.

라합의 집에도 군사들이 들이닥쳤지요.


“혹시 네 집에 들어온 사람들이 있다면 끌어내라.

그들은 이 땅을 염탐하러 온 자들이다.”


그때 라합은 옥상에 널어놓은 아마 줄기 사이에

염탐꾼들을 미리 숨겨준 뒤였어요.

 


“예, 그 사람들이 제게 왔었지만, 저는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몰랐어요. 

날이 어두워 성문이 닫힐 때가 되자, 그들은 급히 밖으로 나갔어요. 빨리 추격하시면 따라잡을 수 있을 거예요.”



군사들을 따돌린 라합은 정탐꾼들이 잠들기 전에 옥상으로 올라갔어요.


“나는 여호와께서 이 땅을 여러분에게 주셨다는 소문을 들었어요. 그 때문에 이곳 사람들은 간담이 서늘하여 공포에 빠져 있답니다.

나는 여러분의 하나님이야말로 참 하나님이시라고 믿어요. 


그러니 여호와께서 이 땅을 여러분에게 주실 때,

오늘 제가 위험에서 구해준 일을 기억하고  나리들도 나와 우리 가족에게 속한 사람들의 목숨을 보존해 주세요.”



라합의 간청에 정탐꾼들이 대답하였어요.

 

“그대는 우리를 내려 보내준 줄을 창문에 그대로 묶어 두시오.

여호와께서 이 땅을 주실 때, 누구든지 진홍색 줄이 있는 그대의 집 안에 있으면, 그의 목숨은 살 것이요.”


염탐꾼들의 맹세를 들은 다음, 라합은 창문에다 밧줄을 내려 그들을 빠져나가게 했어요.




여기에서 진홍색 실로 된 줄은 그리스도의 피를 예표하고, 진홍색 줄을 창에 매달아 두는 것은 주 예수님의 구속하는 피를 세상에 드러내어 시인하는 것을 말하지요.


또, 집 안에 그대로 있는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하는 피 안에 숨는 것을 말하고, 라합의 가족 전체가 구출되는 것은 원의 완전한 단위가 집안 식구임을 말한답니다.




주 예수님!  

라합을 통해 구원의 단위가 한 가정임을 알게 됐어요. 모든 믿는 이의  가정에도 가족을 단위로 구원될 수 있는 은혜를 베풀어 주세요. 아멘!



관련구절) 수 1-2장, 역대상 2:10-:11, 마 1:5상, 행 16:30-:31, 벧전 1:18-:19

작가의 이전글 500세겔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