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성북 Apr 23. 2018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하다

[쓰담쓰담] 석관동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모임

글·사진 최나현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 보조책임자·운영지원팀장)

편집 김기민 (동 사업 총괄책임자·상임부단장)




석관동 쓰레기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모임은 2017년, 동네의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문제제기로 시작하여 수 차례에 걸친 모임을 통해 공동의 문제의식을 확인한 후, 올해 2월 정기모임에서 쓰담(談)쓰담으로 이름을 확정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월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회원 정례회의 현장 @석관동 미리내도서관 5층 모임방


4월 20일 석관동미리내도서관에서 열린 제6차 정기회의는 다음 안건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추진단도 주민 주축의 쓰담쓰담 활동에 주목하여 꾸준히 결합해 함께 하고 있습니다. 



(1)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선정 컨설팅 및 집합 교육 내용 전달과 차후 사업 계획 

쓰담쓰담은 그 동안의 모임을 통해 확인하고 공유해 온 생각을 바탕으로 올해 활동 계획을 적극 반영해 <성북구 마을만들기 공모사업>에 제안서를 제출했는데요, 얼마 전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성북시민협력플랫폼에 알려오셨습니다.  


일반주택과 빌라 밀집지역의 고질적인 문제인 '쓰레기 문제'에 대해 주민들의 관심을 환기시켜 "나 먼저 해보자"는 마음으로 동참하는 주민들을 조금씩 늘려가고, 공동체 활동의 즐거움과 의미를 느끼면서 마을에 대한 애정도 돈독해지기를 기대한다.  /「사업을 통해 기대하는 지역 및 공동체의 변화」- 성북구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제안서 中



(2)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재활용품 분리와 수거 문제

올해 초 중국이 폐플라스틱, 폐금속 등 총 24종의 고체폐기물 수입을 전격 금지하면서 재활용 쓰레기 상당량을 중국에 의존했던 재활용 처리 업체들이 수출에 곤란을 겪게 되자, 일부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일반재활용 쓰레기 수거를 거부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재활용 쓰레기 대란’이라고 불릴 만큼 심각했던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지난 수년간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재활용 쓰레기의 양을 문제로 지적하면서 발생 자체를 줄이려는 노력을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지요. 


생산자 입장에 있는 기업들이 과대포장을 줄이거나 일회용 제품의 사용을 중지하는 등의 노력을 할 수 있다면

소비자인 우리 입장에서는 어떤 활동을 통해 이러한 노력에 동참할 수 있을까요. 또 어떤 것을 어떻게 분리배출하는 것이 올바른 것일까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 뒤따라야 할 것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요. 


분리배출 안내 홍보문 (2018.04.02 성북구청 홈페이지)




특별히 이날의 회의에는 '洞 중심형 복지생태계 구축을 위한' 2018 우리동네 나눔이웃 프로젝트 사업을 쓰담쓰담 회원님들께 안내드리기 위해 석관동주민센터에서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가 배석하였습니다. 


서울시는 마을 내 저소득층 및 복지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돌봄 문화를 조성하고자 찾아가는 동마을복지 사업과 연계·확대하여 <나눔과 돌봄의 주민소모임 구성 및 운영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전개하고 있는데요, 석관동주민센터는  지역에서 활동하는 주민모임 대상으로 해당 사업을 소개하고 참여를 권유하는 과정에서 작년 말에 조직되어 활발히 활동을 펼쳐오고 쓰담쓰담에 해당 모임 참여를 권유하고자 쓰담쓰담 4월 정례회의에 배석하게 되었습니다.

 

석관동주민센터 복지플래너와 방문간호사 두 분이 방문하여 동 중심 복지생태계 구축사업을 설명중 


석관동 쓰레기 문제 해결을 위해 모인 주민모임 쓰담쓰담의 활동이 계속되고 확장될수록 지역사회에서 더 많은 역할을 요청받게 될텐데요, 아무쪼록 석관동 지역사회에서 주민 의견을 모으고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들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여정에서 더 많은 석관동 주민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더불어 쓰담쓰담이 더욱 탄탄한 지역주민조직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합니다. 




성북구 시민협력플랫폼 구축사업은 성북구 지역시민사회의 자생적 활동 생태계 조성을 위해 활동주체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전반을 아우르는 포괄적 네트워크 구축을 비전으로 동 기반 주민모임 성북동천, 성북 지역활동가 모임 성북마을살이연구회, 성북구 대표 지역법인 함께살이성북사회적협동조합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지원 : 성북구, 서울특별시)

문의 co.platform.sb@gmail.com
성북시민협력플랫폼 페이스북 페이지(링크)

카카오 플러스친구(링크)



매거진의 이전글 Goodbye & Hi : 마을계획단 그리고 주민자치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