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열한백구 Jan 30. 2020

빛바랜 금장시계

금장시계가 하나 있다.

구입했을 당시에는 금색 번쩍임이 도가 지나쳐,

차고 다니면 손목만 보였을 정도였다.


로또 1등에 당첨되었다.

사직서를 내고

부산으로 가는 고속버스를 탔다.

한 푼이라도 쓰게 되면 지출을 걷잡을 수 없게 된다는 말에

당첨금 그대로를 통장에 넣은 채 고향으로 향하는 길이었다.

중간쯤 왔을 때

버스가 덜컹거리더니 도로를 벗어났다.

공중에 뜬 버스와 좌석에 붙어있지 않은 엉덩이를 느끼는 수초 간

몇 가지 생각이 머릿속을 지나갔다.

수십억 들어있는 통장.

한 푼도 쓰지 않은 당첨금.

당첨금에 손 데고 싶지 않아 참았던 금장시계.

'시계라도 살 걸 그랬네. 뭐한다고 그리도 아꼈을까?'

버스의 앞유리가 지면에 부딪히는 순간

잠에서 다.


취업 후 시계 하나를 이미 구입한 상황이라 50만 원대의  새로운 시계는

사치라고 여겨졌다.

그렇게 몇 달을 고민만 하던 중,

로또 1등 당첨과 버스사고를 당하는 꿈을 꾸게 되었다.

잠에서 깨어났을 때

생생한 꿈과 함께

'시계라도 살 걸 그랬네. 뭐한다고 그리도 아꼈을까?'

라는 생각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고,

때마침 주말이라 그 길로 시계를 구입했다.


그 날 이후 내 인생은 carpe diem 이 되었다.

경험에는 돈을 아끼지 않았고,

모든 결정은 '만일 내가 내일 죽는다면?'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럼에도 출근은 참 잘했다. 내일 죽는다는 가정에서 출근이  말인가 싶겠지만

지나고 보니 흥청망청 즐기는 것을 포장해줄 그럴듯한 핑계가 필요했을 뿐이었다.


carpe diem으로 십 년을 살았고,

지난 십 년을 돌이켜 볼 수 있는 여유가 이제야 생겼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억누르기만 했던

20년 묵은 욕구들이 충분히 해소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후회스러운 10년은 아니다.

하지만 조금 더 계획적이었다면, 더 많은 것을 남겼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있다.


칠이 벗겨진 금장시계가 하나 있다.

간호사로 취업한 첫 해에 구입한 것이니

이 녀석도 12년이나 되었다.

처음 구입했을 당시의 번쩍거림은 사라진 지 오래지만

나에게는 의미가 있는 시계이다.


번쩍이는 시계

내일 죽을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오늘을 즐기게 해 주었고

빛바랜 시계

영원히 살 것처럼 내일을 준비하게 해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간호사의 교대근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