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대표 유성민입니다. 디지털 마케터의 가장 기본적인 필요조건으로 '데이터 분석 툴을 다루는 능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지난번 포스팅때 말씀드렸습니다. 특히나 퍼포먼스 마케터에게는 필수 아이템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웹사이트 내에서 유입되는 방문자들을 추적하는 대표적인 데이터 분석 도구들을 소개시켜드릴까 합니다.
만약에 우리가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면, 방문객을 추적하는 도구들은 비즈니스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특히나, 방문자 수가 늘어나고 데이터가 점점 더 쌓일수록 데이터 분석도구들의 중요성은 무엇보다도 강조되고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늘어난다고 하더라도 그게 전부는 아닙니다. 방문객들을 우리가 원하는 최종목표의 '전환자로'바꾸고 그들을 위한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즉, 고객관리를 지속적으로 함으로써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아마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이미 어느정도의 데이터 툴을 사용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우리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모든 세부적인 것들을 계획하고 디자인하며, 웹사이트와 비즈니스에 대한 OKR(Objective key Results)들을 정의한다 하더라도, 웹사이트 방문객들이 고객으로 전환하는 과정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별로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을 아실 것 같습니다. 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어떤 상호작용도 없이 웹사이트를 이탈하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개념이 자리잡혀 있어야 합니다.
웹사이트 방문객들을 추적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비즈니스에 맞는 올바른 데이터 분석 도구를 선택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에 검색만 해도 매우 많은 데이터 분석 도구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몇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Google analytics(GA)
역시 제가 다른 카테고리에서 교육용으로 다루었던 Google analytics는 빠질 수가 없습니다. 무료로 이용가능한 데이터 분석 툴 중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단연 최고라고 생각을 합니다. 비록 대부분의 비즈니스에 무료 버전이 적합할 수 있겠지만, 좀 더 큰 사업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유료버젼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거대한 보고서 능력을 가지고 있고, 다른 유료 데이터 분석 도구와 비교해도 퀄리티에 있어서 절대 뒤쳐지지 않습니다. 만약에 한달에 웹사이트 방문객의 페이지뷰가 500만 이하라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500만이 넘어가더라도, 구글 에드워즈 계정과 연결되어 있으면 사용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보고되는 데이터들은 엑셀, CSV, PDF, email 형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2. KISSmetrics
Kissmetrics는 제가 처음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Kissmetrics 는 성장하는 시장의 매출과 고객 행동을 분석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전환 해결도구 또는 데이터 분석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4일 무료이용권을 제공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유료 입니다.
Kissmetrics는 어떻게 유저들이 웹사이트, 앱, 모바일 상품에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보여주는 시각화 데이터를 제공하고, 퍼널 모델을 보여줍니다. 데이터를 수집한 뒤, 모든 사업가에게 고객 획득에 대한 자료들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처음 Kissmetrics가 나왔을 당시, 그것은 고객행동을 추적하는 데이터 분석툴로써, 하나의 혁신적인 도구였습니다.
3. GoSquared
GoSquared는 사이트나 앱의 유저들의 수준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분석 도구 입니다. 유저들을 전문적으로 추적하기 때문에, people analytics라는 별명도 붙어졌습니다.
세분화된 필터링이나, 이벤트, 전자상거래 추적에 용이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데이터는 70%를 유실하는데 반해서, GoSquared는 모든 유저들을 데이터 대시보드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 툴이 제가 처음 방문객 추적 도구로 사용했던 도구 입니다.
4. Segment.io
Segment.io는 우리 고객들의 데이터 흐름을 파악해주고, 마음대로 세분화하여 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는 허브와도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만약에 우리 웹사이트 방문객을 segment별로 상호작용을 하는 데이터를 집계하고 싶다면, 길게 나열화 되어있는 데이터를 단순히 segment로 보내서 편안하게 통합하여 볼 수 있습니다.
5. Mixpanel
Mixpanel은 웹이나 모바일 기반의 데이터 분석툴이고, 정말 다양한 이벤트들을 정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퍼널모델과 공식 같은 것을 더욱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xpanel 도 역시 유료이고, 14일의 무료 체험권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mixpanel은 그들 스스로 가장 고도로 발달된 데이터 툴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믿거나 말거나는 개인의 자유입니다 :)
6. Piwik
Piwik는 웹사이트의 트래픽이나 마케팅 캠페인 등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제공해줄 수 있는 오픈 소스 웹 분석 도구입니다.
Piwik는 만약의 우리가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타사의 도구와 서로 공유하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매우 유용한 데이터 툴이 될 수 있습니다.
7. Shinystat
Shinystat은 분석 정보를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8. Statcounter
Statcounter는 방문자 추적 도구의 한 종류로써, 웹 사이트 또는 블로그에서의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어떠셨나요? 정말로 다양한 툴들이 있는데 아직 대한민국에서는 미지의 세계와도 같은 것입니다. 가격도 굉장히 비싼편이라, 접근장벽도 어느정도 높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러나 1번에서 말씀드린 Google analytics를 한번 공부하시면서 데이터 분석툴에 대한 커리어를 진행해나가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하는 마케터들은 종종 보지만, Google Tag Manager나 Google Adsense를 혼용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이 뵙진 못했습니다. 수요에 비해서 공급이 매우 적은 직업인 퍼포먼스 마케터. 구독자 분들께서 한번 공부해보심이 어떨지 싶습니다.
다음 포스팅때에는 8가지 도구들 중 몇가지를 선택해 서로의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니다.
이상으로 방문자 추적도구 8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