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전문가가 추천하는 7가지 제품 상세페이지 최적화 방법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우리는 우리의 판매 funnel 모델을 체크하기 위해, 실시간 리포트를 보기도 하고, 항상 구매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들을 합니다. 사람들을 쇼핑몰로 들어오게끔 하기 위한 노력들은 잘 하지만, 그래도 우리는 장바구니 까지 들어오는 사람들을 모으기가 항상 힘듭니다.

또 우리는, 제품 상세페이지가 항상 고객들이 장바구니까지 가는데 설득력있는 정보를 제공해야한다고는 알고 있지만, 내 쇼핑몰의 상세페이지가 훌륭한지, 아니면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는 여전히 확신히 없습니다.


이젠 걱정마세요. 상세페이지 최적화를 위해 전문가들이 11가지의 방법론들을 개발해냈거든요. Shoptify에 있는 전문가들의 훌륭한 조언과 예시들을 함께 만나봅시다.


기본 : 어떤 것들이 훌륭한 상세페이지를 만드는가?

이론적으로, 상세페이지는 단순해야합니다. 우리는 항상 고객들에게 그들이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을 수 있도록 많지도, 적지도 않은 적당한 양의 제품 정보만을 제공하길 원해요. 

VentureWeb의 컨텐츠 전략가인 Rosara Joseph의 말입니다.

"제품 상세페이지의 절대적인 목적은 반드시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이 구매 경로를 형성하고, 최종 구매 결정에 이르기 까지 필요한 정보들만을 제공하면서 확신을 줘야만 하는 것이다."


말은 쉽죠. 어떻게 시작할까요?


아래에는 정말로 훌륭한 제품 상세페이지를 함께 만들기 위한 4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 우리의 제품

- 우리의 브랜드

- 우리의 카피

- 우리 페이지의 디자인과 UX(User Experience)


우리의 제품은 분명히 중심에 있지만 정확히 무엇을 판매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것은 고객이 구매하기 전에 고객이 가지고있는 질문과 그 취지를 알려주는 것입니다.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광고부터 이메일까지 모든 곳에서 중요하지만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요즘 제품이 발견되기 위해서는 누군가가 구매하기 전에는 반드시 홈페이지를 볼것이므로, 제품 상세페이지 에서도 우리 제품을 브랜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의 카피 라이팅은 고객이 작성한 정보를 브랜드의 고유한 톤앤매너와 결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우리의 페이지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은 이러한 모든 것들을 통해 알려질 것입니다. 그러나 특히 사용자 관점에서는 명확한 정답이 없습니다. 페이지에 어떤 것들이 배치되고 포함되는지는 전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지요.

이 모든 것을 염두에두고, 우리의 Shopify Partner 전문가 팀이 제품 상세 페이지의 수준(전환율)을 올리려고 할 때 명심해야 할 11 가지 구체적인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1.명확한 목적의 Call to action이 있는가?(CTA)

제품 페이지에는 고객이 '구매'(또는 '장바구니에 추가') 또는 주요 클릭 유도 버튼을 누르도록하는 등 버튼 별로 특정적인 한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기본 사항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장바구니에 추가 하는 버튼은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주변 내용과 뚜렷이 구분되어야합니다. 버튼을 둘러싼 영역은 깔끔하게 정리되어야 합니다. 사용자를 방해하는 산만함이나 장애물이 없어야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 설명이 브라우저 하단의 장바구니에 추가 버튼을 밀어버리면 다시 디자인해야합니다.


CTA 버튼이 중앙 무대를 차지하고 스크롤없이도  바로 볼 수있는 부분 위에 위치하며, 페이지의 섹션에는 현재 관심을 끌만한 내용이 없습니다. 깔끔하죠?


또 간단한 조언을하자면, CTA 버튼을 굳이 카피를 쓰지마세요. 직접적으로 "장바구니 담기" , "제출하기" 와 같은 문구를 쓰는게 더 좋습니다. 괜히 어설픈 카피는 고객들에게 혼란을 불러일으키기 좋거든요.


2. 훌륭한 제품 사진을 가지고 있나요?


전자 상거래에는 많은 특혜가 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전세계를 상대로 판매를 할 수 있지요. 공간적인 제약이 없습니다 ! 하지만 우리는 동시에 커다란 단점도 가지고 있지요. 바로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을 사기전까지는 그 제품을 보거나, 만지거나 , 맛보거나, 시험해볼수가 없는 것이에요.

이것이 바로 제품 사진이 제품 상세 페이지에서 중요한 역할을하는 이유이며, 우리가 말한 거의 모든 전문 기술자가 훌륭한 페이지를 구축하는 데있어 핵심 요소로 사용한 이유입니다.

ICEE Social의 설립자 인 마크 페리니 (Mark Perini)는 "웹 디자이너로서의 나의 경험은 전자 상거래의 경우 사람들이 표지로 책을 판단하는 것과 같이, 치밀한 제품 사진 촬영에 투자한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할 정도니까요. 훌륭한 제품 사진에 이펙트를 추가하는 것은 (사진에 돈쓰는 것에 대한 한계가 있는 경우) 제품 상세 페이지를 훨씬 더 임팩트있게 보여줄 수 있어요.

"우리의 제품을 웹 사이트 (소셜 사이트, Google 검색, Bing, 광고, Naver 스토어팜 등) 전체에 걸쳐 나타나게 되므로 우리의 제품을 실제로 빛나는 것처럼 만들어 최상의 형태로 노출 할 수있게 하세요!"

지금 당장 휴일이나 선물 성수기 라고 생각해보세요. 고객들은 어떤 사진이 먼저 눈에 들어올까요?


3. 알맞은 제품 사진을 가지고 있나요?


지난번 포스팅과 같이 훌륭한 제품 사진을 두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법칙들 중 몇개는 모두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법칙도 있지요. 이 말은 즉슨 제품이 고유하다면, 동시에 제품 사진도 필수라는 뜻입니다. SMAKK Studios의 마리아 보넬로 (Maria Bonello)는 제품 사진으로 제품의 중요한 부분, 특히 중국 약초를 강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Dao Labs는 서구화 된 관객을 위해 한의학 (TCM)을 창작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들은 그들만의 연구로 우리에게 왔고, 우리는 종종 오해를 불러 일으킬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론적 의학이 균형 잡힌 생활 방식에 접근하기 쉽고, 믿을 수 있고 필수적이라는 느낌과 단순하고 현대적인 느낌의 브랜드를 창조하도록 임무를 부여 받았습니다. 제품 페이지에 올 때 우리는 청중이 TCM에 익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품에 생동감을 더하는 더 큰 이야기를하고 싶었습니다. 각 페이지에서 우리는 친숙한 방식으로 모든 제품의 장점, 사용 및 역사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4. 제품의 형상화


제품의 색상이든, 냄새든 제품의 여러가지 특징들을 한 마디로 정의하는 것은 제품에 개성을 더해주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지나치게 추상적으로 제품의 특징을 정의해버리면 잠재고객들은 도대체 이 제품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 것인지 잘 모를 수도 있어요.


이러한 문제 때문에, 우리가 머릿속에 있는 이미지와 제품의 특성을 연결짓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이러한 과정을 [제품의 형상화] 라고 하는데, 이 제품의 형상화가 결과적으로 상세페에지에서의 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실험으로 증명된 사례가 있어요 :) 


저는 제품에다가 떠오를 수 있는 이미지를 연결짓지 않는 실수들을 저지르는 것을 많이 봐왔습니다. 몇몇 사람들만이 그들의 제품의 특성에 자기들만의 브랜드 네임을 붙이기도 합니다. 

제품에 인간적인 단어를 넣는것도 아주 좋을 수 있습니다. 마치 애플 충성고객들이 애플 제품을 사람취급 하는 것처럼요 


5. 제품가격의 비례하여 상세페이지를 설명하라


만약 우리가 저가의 소비재를 판매하는 경우에는 , 고급 브랜드 상품만큼의 설명은 필요없을 겁니다. 하지만, 고가의 제품을 판매할때는 럭셔리 상품만큼의 설명이 들어가야하기도 해요.

즉, 고가의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이 제품이 도대체 왜 가격이 비싼지에 대한 부연설명을 충분히 넣어줘야 한다는 것이지요. 종종 제품을 판매하는 분들은, 자신들의 고객들도 해당 제품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지레짐작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에요. 제품의 가치나 퀄리티에대해 우리는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어요. 절대로 우리의 잠재고객이 해당 제품에 대해 충분히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는 생각하지마세요. 설령, 제품을 잘 알고 있는 고객이라도 상세페이지를 보고 설득의 과정이 시작되니까요.

비록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우리 고객들의 질문 사항에 하나하나씩 충분한 정보를 줘야해요. 


6. 소비자에게 적당한 양의 제품 설명만을 하고 있는가?


당신의 제품과 가격 모두 상세페이지의 길의를 어느정도로 구성해야 할지에 대한 정답을 주지만, 그래도 가장 중요한건 항상 우리들의 고객들이에요. 우리는 제품을 미리알고 있는 고객이든, 아예 처음 보는 고객이든 , 그들에게 충분한 설명을 상세페이지에 구성할 필요가 있어요.

즉, 당신의 제품 상세페이지는 반드시 현재 잠재고객이 구매를 하기위한 충분한 정보들을 나열할 필요가 있어요. 이렇게 제품 설명 과정을 거치다 보면, 배경지식이 전혀 없던 고객도 충분히 제품에 대한 전문가가 되고, 다른 고객들에게 추천이나 설명을 해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제품 설명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을 하나의 영업사원으로 만드는 것이 최종목표가 되어야합니다.


7. 브랜드화가 잘 된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라


우리 브랜드는 단순히 페이스북의 프로필 사진이나 배경사진 같은게 아닙니다. 명심하세요. 브랜드란 우리가 어떤 것을 팔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의 마음 중 어디쪽에 위치해있는지 알려주는 모든 것이에요. 그리고 우리의 브랜드는 제품 상세페이지를 만들거나 뜯어고칠 수 있게 해줘요. 

즉, 평범한 제품 페이지와 별의 제품 페이지를 만드는 것의 차이점은 브랜드의 DNA를 페이지에 첨가하는 것입니다. 방문자로서, 제품 페이지에 도착하자마자 2 초 이내에 브랜드에 대해 알고 싶어하니까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바로가기

구글 애널리틱스 가이드 만나보기

페이스북 광고 가이드 만나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