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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 9가지 (3편)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지난 시간에 이어, 오늘은 [2020년 주목해야 할 마케팅 트렌드 9가지]의 제 3편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7. 더욱더 친숙하게, 대화형 마케팅


텔레비전과 라디오는 방송을 이용한 하나의 기술입니다. 이러한 플랫폼의 광고는 하나의 메시지를 여러 잠재고객들에게 전달해야 하죠. 이러 환 마케팅 방식을 [하향식 마케팅 : Top down Marketing] 또는 [일대다 방식의 마케팅]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광고와 같은 전통적인 마케팅 메시지 전달 방식은 조금씩 그 효과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나의 메시지로 방송화된 메시지는 2018년의 마케터라면 반드시 지양해야 할 방식입니다. 대신에, 우리 잠재고객들은 우리 브랜드와 진짜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처럼 1:1 방식의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합니다.


아마도 마케팅 공부를 하는 사람이라면, [언어 증폭의 힘 : 바이럴]에 대해서는 충분히 체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고객 단 한 명의 의견은 소셜 네트워크의 트윗이나 게시물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018년의 고객의 목소리는 훨씬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잠재고객들은 이제 브랜드와 서로 관계를 맺고, 대화를 하길 점점 원하기 때문이지요.


대화형 마케팅은 기존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보다 좀 더, 개인화되어있고, 관련성 있으며, 감성적이며 궁극적으로 충성 고객을 만들어내는데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사람들은 브랜드나 비즈니스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서로 상호작용을 하길 원하지요.



8. 감성 마케팅


신경 자극 마케팅, 행동 경제학 마케팅 심리학...

요즘에는 이러함 용어들이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단어별로 세세한 어감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 용어들의 핵심은 모두 [감정]이라는 키워드를 담고 있습니다. 



2017 년 10 월, 행동 경제학자 인 리처드 탈러 (Richard Thaler)는 사람들이 의사 결정을 하는 순간에 있어서는  이성적이거나 합리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하여 노블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경제적 이론은 사람들이 합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수년간 생각해왔지만, 감정은 실제로 행동을 자극하는 것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Richard Thaler의 노벨상은 소비자가 논리성이나 계산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프로세스를 거쳐 재무 및 구매 결정을 내리는 것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비합리적인'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더 많은 학술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앞으로도 더 많은 실용적인 연구와 무의식적 의사결정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광고와 마케팅에서는 무의미한 요소를 더 많이들 사용하고 있습니다. 향수 및 패션과 같은 제품이 항상 자기들의 강점만을 집중하는 동안, 대부분의 마케팅 담당자는 제품 기능 및 이점에 대해서만 계속해서 떠들어댑니다.

물론 강점을 강조하는 메시지는 때로는 필요하지만 판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가 아닙니다. 세상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Dan Ariely의 "Predictably Irrational", Daniel Kahneman의 "Thinking Fast and Slow", 그리고 "Brainfluence"와 같은 책들은 마케터들에게 고객의 결정이 대개 로직에 의해 좌우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신에, 프라이밍, 앵커링, 프레이밍, social proof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제품을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게 할 수 있고,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2020년의 [감정]이라는 키워드는 마케팅 전략에서 더 이상 선택사항이 아닌, 필수 사항이 될 것입니다.


9. [마케팅]이 아닌 [성장]으로


"그로스 해킹 : Growth Hacking" 이 이제 마케팅의 최고 트렌드입니다.





이제 '실험'영역은 기존의 조직문화를 무너뜨리고, 하나의 혁명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실험은 영업, 마케팅 및 제품 개발팀을 하나의 목표인 "성장"으로 연결시키는 것입니다. 성장 마케팅을 함께 공유하는 조직문화가 만들어진다면 모두가 비즈니스에 주인의식을 갖고 임할 수 있지요.


전통적인 마케팅에서 성장에 초점을 맞추는 이러한 변화는 기술적 노하우와 전략적 사고방식을 필요로 합니다. 성장 마케팅은 마케터의 성공을 필연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실험을 통해 고객의 선호도와 고객 경로를 판단하는 것은 다른 모든 의견들이나 가설보다 우선합니다.


코카콜라, The Hershey Company 및 Kellogg Company와 같은 대기업은 최근 몇 개월 동안 최고 성장 책임자(Chief Growth Officer)를 고용했습니다. 흥미롭게도 미국의 455개 CGO 중에서 거의 절반은 소규모 창업회사입니다.  성장 마케팅이 주류가 되었기 때문에 마케팅 담당자는 2018년 이후 성장 전략을 주도해야 합니다.


약 세편에 걸쳐 , 우리가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마케팅 트렌드를 강조했지만, 이 9가지 트렌드는 모든 유형을 담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신이 생각하는 올해 마케팅 트렌드는 무엇인가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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