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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Retargeting 광고 전략 총 정리!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 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리타겟팅 구현 방법을 위한 Step-by-Step 가이드를 정리하여 전달하려 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의 96%는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인 것을 알고 계신가요? 잠재고객들은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한동안 돌아다니다가 떠납니다. 최악의 상황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 탭을 닫아버리면, 우리 브랜드는 그들의 기억 속에서 잊힙니다.  그럼, 어떻게 여러분의 전자상거래 쇼핑몰에 대해 잠재고객이 생각나게끔 하고, 그들이 진정 구매 전환을 완료하는 진성 고객이 될 준비가 될 때까지 그들과 지속적으로 어떻게 관계를 유지할까요? 맞습니다. 


답은 Facebook Retargeting 광고입니다.


리타겟팅은 첫 번째 방문에서, 구매 전환을 하지 않은 웹 사이트의 방문자를 다시 찾는 온라인 광고의 한 형태입니다. 한 사람이 여러분의 온라인 쇼핑몰을 방문하면 '쿠키'가 브라우저에 저장됩니다. 쿠키를 사용하면 방문자가 다른 사이트를 방문할 때에도 사용자를 인식하고 추적할 수 있으며, 해당 방문자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리타겟팅을 위한 훌륭한 광고 채널입니다. 설정하기 쉽고, 20억 명이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유저들 중 우리에게 의미 있는 유저들에게만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지요.

많은 브랜드가 리타겟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몇 브랜드는 구매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기 위해 리타겟팅을 사용합니다. 오늘날에는 누구나 자신의 비즈니스 페이지를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간단하게 리타겟팅을 구현할 수 있지만, 효과는 엄청날 것입니다. 

리타겟팅에도 다양한 전략이 있겠지만 그중 엄청난 효과를 불러올 타겟팅 전략 중 하나를 공유할 것입니다.


이 3단계 전략은 방문자가 방문한 후 14일 동안 대상을 업데이트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메시지로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제 글이 유용할 수 있도록, Facebook 광고 계정을 설정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즉, Facebook Pixel을 설치하고 웹사이트 트래픽과 구매와 같은 기본 웹사이트 이벤트를 추적해야 합니다. 이제 Facebook 계정 준비가 완료되고 추적 코드가 설치되면 방문자의 목표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Step1. : 어떻게 페이스북 리타겟팅을 구현할까

우리 고객이 구매를 완료할 때까지 상기시켜라.




많은 방문자들이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게 되고 구매에 관심이 있다고 한들 그들은 떠날 확률이 높습니다. 예외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은 모바일 쇼핑에 비해 데스크톱 쇼핑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사용자는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지만, 평균 5명의 온라인 쇼핑객 중 1명만 실제로 스마트폰에서 거래를 완료합니다.

즉, 모바일 쇼핑이 늘어나고 있지만 휴대폰을 통해 무언가를 구매하는 사용자의 비율은 컴퓨터에 비해 상당히 낮습니다.

즉, 우리는 휴대폰을 통해 탐색하는 동안 관심 있는 것을 발견하고, 나중에 데스크톱 컴퓨터를 사용할 때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인생은 불규칙의 연속이지요. 우리가 휴대폰에서 본 뭔가가 굉장히 중요한 게 아닌 한, 실제로는 결코 다시 구매하러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날에는 Facebook 리타겟팅 광고가 , 구매를 완료하기 위한 알림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가장 많이 구입할 것 같은 사람들에게 도달하라


사람들이 휴대폰에서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경향이 있지만, 모바일 기기에서 구매하지 않는 경우에는 데스크톱에서만 리타겟팅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상점을 방문하고 주문을 완료하는 데 사용하는 기기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Analytics로 이동한 다음 잠재고객 -> 모바일 -> 개요를 확인합니다. 모바일 전환율 및 모바일 방문자의 총수익에 주목해보세요. 데스크톱 사용자가 모바일 방문자를 크게 앞질러가는 경우 휴대 기기에서는 광고를 끄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온라인 상점의 경우 모바일 사용자는 월간 트래픽의 절반 이상을 생성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자의 모든 전환의 18% 미만을 차지합니다. 그동안 데스크톱 사용자는 트래픽의 41%를 생성하지만 방문자는 수익의 64%를 차지합니다.


2단계 : 제품에 관심과 주의를 보였던 방문객들을 잡아라.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 보다 , 친숙한 무언가와 상호작용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즉, 이미 인지하고 있는 브랜드에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즉, 이전에 방문자가 관심을 보인 제품에 대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방문자의 관심을 유도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Facebook 동적 리마케팅 광고는 이전에 사용자가 본 제품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광고 유형으로, 특히 관련성이 높고 효율적인 광고입니다.

Facebook 동적 리마케팅 광고를 실행하려면 먼저 제품 카탈로그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단계별로 수행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Step 1 : Facebook 광고 계정으로 이동하기

Step 2 : ☰ <- 클릭

Step 3 : '자산' -> '제품 카탈로그'를 찾아, '카탈로그 만들기' 클릭

Step 4 : 카탈로그를 만들었으면, '광고 제품'을 클릭하고, CSV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기

Step 5 : 템플릿 채우기 및 Facebook에 업로드

Step 6 : 템플릿 업로드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첫 번째 동적 광고 캠페인을 설정하기


3단계 : 지금 사야 할 이유를 사람들에게 알려줘라


어떤 사람들은 단순 변심으로 구매를 포기하거나, 좀 더 나은 할인 가격이 있는지 보기 위해 장바구니 페이지를 떠나기도 합니다. Statista의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자 중 4분의 1 이상이 단순 변심으로 장바구니 페이지를 벗어났다고 합니다. 그중 36%는 다른 곳에서 더 좋은 조건이나 가격을 찾았기 때문에 , 빠져나가 버렸습니다.


그런 고객을 다시 얻으려면, 장바구니 이탈자에게 지금 구매하면 큰 이익으로 보일 수 있는 뭔가를 제공하세요. 일부 온라인 쇼핑몰에는 제한 시간 할인 코드를 제공하기도 하는데, 통계적으로 이 전략이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4%의 사람들이 할인을 받게 된다면 장바구니에 두고 간 제품을 다시 구매할 것입니다.


할인은 매력적이긴 하지만, 가격을 낮추지 않고 쇼핑객을 되돌릴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료 배송을 강조 표시하거나, 모든 구매에 대해 무료 제품 샘플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공짜를 좋아합니다. 특히 그들이 관심 있는 브랜드에서 왔을 때 말이죠.


우리 웹사이트의 최근 방문자를 중심으로 리타겟팅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라


Step 1 : 잠재고객 모수를 미리 쌓아두기

☰ → 잠재 고객 → 잠재 고객 만들기 → 맞춤 잠재 고객 → 웹 사이트 트래픽 → 지난 7 일 동안의 모든 웹 사이트 방문자를 선택하여 지난 7 일 방문자의 잠재 고객을 만드십시오.



또한 ☰ → 잠재 고객 → 잠재 고객 만들기 → 맞춤 잠재 고객 → 웹 사이트 트래픽 → 최근 이벤트에서 구매를 추적하는 이벤트를 선택하여 최근 구매자의 잠재 고객을 만드십시오.


Step 2 : 캠페인 만들기

광고 관리자 → 캠페인 만들기 → 마케팅 목표로 '제품 카탈로그 판매'를 선택하십시오 (이전에 Facebook에서 제품 카탈로그를 작성한 경우 또는 마케팅 목표로 '전환'을 선택하는 경우).


Step 3. 누가 우리 광고를 보길 원하는지 정의하기


잠재 고객 섹션에서 마지막 7 일 방문자를 포함시키고 최근 구매자를 제외하도록 선택하십시오.

(구매한 고객이 의미가 있는 비즈니스의 경우에는 포함시켜야 하는 건 당연하겠죠? )


위치, 성별 및 연령과 같은 나머지 타겟팅 변수들을 설정한 후에 계속 진행하여, 광고를 만드세요.


Step2. : 어떻게 페이스북 리타겟팅을 구현할까

망설이는 고객에겐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라.


때로는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고객을 다시 확보하는 방법 말고도, 다른 것들이 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온라인 구매자의 83%는 구매를 완료하기 위해 도움이 필요하지만, 반 이상은 실제로 자신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시도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적극적으로 찾고 있지도 않은 고객을 도와줄 수 있을까요?


이를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Facebook 메신저 광고 or 더 정확하게는 Facebook 메신저를 목표로 하는 광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광고를 통해 사람들은 브랜드에 문의하여, Facebook Messenger로 직접 갈 수 있으므로, 이메일이나 전화 지원에 비해 좀 더 쉽게 이러한 유형의 고객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습니다.


즉, Facebook 메신저 광고는 고객과 일대일 대화를 시작하고, 더 개인적으로 질문하고, 궁금증에 답하고, 결국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지난 7일간의 모든 방문자를 타겟팅하는 리타겟팅 캠페인에서, 이틀 동안 구매 결정을 주저하는 방문자를 타겟팅하는 캠페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들이 피드를 스크롤하고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안 그들을 잡으세요.


 

어떻게 구매를 주저하는 사람들을 찾고, 그들에게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을까


Facebook에서 까다로운 부분은 사전에 미리 정의된 타겟팅 옵션 내에서만 작동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의된 기간(지난 7일, 30일 등) 내에 웹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를 타겟팅할 수 있지만 웹사이트를 여러 번 방문한 적이 있는 반복 방문자를 타겟팅하는 옵션을 아직 없습니다. 그들이 아직 구매를 완료하지도 않았는데 말이지요.


구매에 도움이 필요할 수 있는 방문자를 찾으려면, 그들의 주저함을 나타내는 다른 징후나 지표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예를 들어 웹사이트를 가장 많이 찾은 방문자를 구체적으로 타겟팅할 수 있겠지요. 또한, FAQ 이용약관 또는 가격 책정 페이지와 같이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사람들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에서 과도한 시간을 보낸 사람들과 여러분의 고객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망설이는 방문자를 대상으로 리타겟팅 광고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Step 1 : 잠재고객 모수를 미리 쌓아두기

이 글의 1단계에서 만든 잠재고객 외에도 특정 지원 웹 페이지(ex. FAQ, 이용약관 또는 가격 책정 페이지)를 방문한 지난 7일간의 방문자를 대상으로 우리 웹사이트에서 시간을 보낸 사람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는 것입니다.


☰ → 잠재 고객 → 사용자 만들기 → 맞춤 잠재 고객 → 웹 사이트 트래픽에서 다양한 조건을 추가하세요.

(영상을 올려드리고 싶은데 안 올라가네요..)




Step 2 : 캠페인 만들기

광고 관리자로 이동하여 캠페인 만들기를 클릭하고 마케팅 목표로 트래픽을 선택한 후 다음 단계에서 대상으로 '메신저'를 선택하십시오.



Step 3 : 우리 광고를 보길 원하는 사람을 정의하라


잠재 고객 섹션 아래에서 특정 웹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의 미리 정의된 잠재 고객과 시간별 상위 방문자를 포함하도록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제외를 클릭하고 최근 구매자를 선택하십시오.



위치, 성별 및 연령과 같은 나머지 타겟팅 매개 변수를 설정한 후에 계속 진행하고 광고를 만드십시오.



Step 3. : 어떻게 페이스북 리타겟팅을 구현할까


구입할 준비가 되지 않은 웹사이트 방문자들과 관계 유지하기

일부 마케터는 7 일 후에 아무것도 구입하지 않은 방문객은 전혀 구매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기도 합니다.


이제 포기해야 할까요?


"사지 않는다"는 자동적으로 "관심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일부 방문자는 아직 구매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미래에 무언가를 구입하는 데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사실 리메이크의 1 주일 후 즉각적인 구매에 집중하는 것을 중단하고 웹 사이트 방문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즉, 잠재 고객이 전환할 준비가 될 때까지 전환을 유도하고 전환하지 말고 포기하려고 할 때까지 잠재 고객과 연락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그들에게 페이스 북 리드 광고를 통해 여러분의 고객 이메일 목록에 가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이 광고는 사람들이 양식을 작성하고 이메일 목록을 구독할 수 있게 하여 거기에서 연락할 수 있게 하고 가장 중요한 부분은 페이스 북을 떠나지 않아도 가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뉴스 피드에서 바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방문객으로서 이 사람들은 이미 브랜드에 관심을 보였으므로 이메일 뉴스 레터의 형태로 여러분의 의견을 듣기를 바랍니다.
게다가, 이 광고는 리드에 맞게 특별히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즉, Facebook은 귀하의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사람들을 찾아 광고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방문자를 이메일 목록 가입자로 전환하면 잠재 고객과 연락을 유지하고 관계를 구축하고 언젠가는 미래에 구매 행동으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Facebook 재 타겟팅 리드 광고 캠페인의 마지막 부분에서 광고는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여러분과 계속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사람들에게 말해주세요.

엄청난 광고들과 스팸이 난무하면서 오늘날 사람들은 자신이 정보를 신뢰하는 사람과 신중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곤 합니다. 즉 , 사람들에게 브랜드와 관계를 유지하면 얻을 수 있는 가치들을 알려주는데 2초 정도가 걸렸습니다. 즉, 사람들이 Facebook 피드를 스크롤하는 평균적인 시간이므로, 명확하게 메시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타깃 잠재고객을 잘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 잠재고객은 독점 뉴스 및 회원(읽기 : 이메일 구독자)만 얻을 수 있는 내용에 대한 이메일 뉴스레터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오직 가격에만 민감한 소비자의 경우, 특별한 할인을 약속하거나 또 다른 프로모션을 우리 메일에 넣으면 훨씬 더 매력적인 콘텐츠 광고가 될 것입니다.



고객 리스트를 쉽게 얻게끔 만들기

모바일로 보는 사람들은 디테일한 글쓰기가 귀찮습니다. DB는 꼭 필요한 정보만 요구해야 합니다. 즉, 사람들이 채워야만 하는 입력 폼이 적을수록 좋습니다.


사용자가 광고에서 "구독"버튼을 클릭할 때 열리는 Facebook 리드 생성 양식은 기본적으로 전자메일과 이름의 두 필드로 매우 단순합니다. 게다가 생년월일 및 기타 입력란과 같이 입력란에 입력란을 추가할 수 있는 고급옵션도 있습니다.


잠재고객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은 마음에 더 많은 질문을 하는 것이 강력한 유혹처럼 보이지만, 다른 필드를 추가할 때마다 평균적으로 DB 입력률이 50%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어쨌든 사용하지 않을 정보는 사람들에게 입력하라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류를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 해당 고객의 직책이나 가족관계를 알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고객 양식을 단순하게 유지하여 더 많은 가입자를 유치하거나, 전자 메일 가입자가 적어질 수 있으나, 관심이 더 높은 유의미한 리드 고객을 보유하고자 한다면 필드를 추가해도 좋습니다.


우리 브랜드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에게 초대하는 Facebook 리타겟팅 광고


Step 1 : 잠재고객 모수를 미리 쌓아두기

Step 1 & 2에서 만든 관객 외에 지난 14 일간의 방문객을 서치 하세요.  ☰ → 대상 → 사용자 만들기 → 사용자 지정 → 웹 사이트 트래픽 → 지난 14 일 동안 모든 웹 사이트 방문자를 선택하세요



Step 2 : 캠페인 만들기


이메일 목록을 늘리려면 광고 관리자 → 캠페인 만들기 → 마케팅 목표로 '리드 생성'을 선택하십시오.




Step 3 : 우리 광고를 보길 원하는 사람을 정의하라


잠재 고객 섹션 아래에서 지난 14 일 방문자를 포함하도록 선택하고 지난 7 일 방문자 및 최근 구매자를 제외합니다.



지역, 국가, 도시 등을 설정하여이 위치의 사람들에게 광고를 게재하면 모두 완료됩니다.
광고 작성을 계속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이 캠페인이 실행되고 나면 정기적으로 이메일 가입자 및 / 또는 Facebook 페이지 팔로어에게 업데이트를 보내세요. 상점의 뉴스, 최신 제품 및 특별 할인에 대해 알려주세요. 때로 모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새로운 제품 디자인이거나 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되기 위해 마지막으로 추진해야 할 작은 할인도 감수해야 합니다.



마무리

누구나 그 성가신 브랜드가 몇 주 동안 동일한 Facebook 리타겟팅 광고를 계속해서 게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상당히 성가시고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그런 브랜드가 되지 마세요. 몇 주 동안 같은 Facebook 재 타겟팅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방문자를 지루하게 하고 짜증 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우리는 광고 피로도라고 부르지요.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광고를 적극적으로 숨기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은 이러한 차단 행위를 저품질의 무의미한 콘텐츠의 사인으로 삼아 사용자에게 도달하는 데 드는 비용을 높입니다. 반면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캠페인을 통해 방문자를 보냄으로써 Facebook 리타겟팅 광고에 짜증을 느끼지 않을 것이며,  Facebook 리타겟팅 노출 비용도 추가로 부과
하지 않을 것입니다.

시간순으로 신중하게 구조화된 Facebook 재 타겟팅 광고 캠페인은 여러분의 비즈니스 목표를 훨씬 똑똑한 방법으로 충족하면서 가장 필요로 할 때 방문자가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방문자에게 제공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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