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㉒ [태그 매니저 활용] 페이스북 스크롤 픽셀 활용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22. [태그 매니저 활용] 페이스북 스크롤 픽셀 활용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허들러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브런치에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련된 글을 순차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 오늘은 그 연재의 스물두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지난번 장표에서 스크롤 픽셀을 설치하였습니다. 20장에서 다루어본 바와 같이 이벤트 픽셀을 설치했다면 이벤트 픽셀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역시나 스크롤 픽셀도 아래와 같은 3가지 활용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리마케팅 모수 생성

- 성과 지표 확인

- 전환 캠페인 구현


위 3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혹시 지난 글을 못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읽고 이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픽셀을 사용하면 좋은 점 3가지


1. 맞춤 이벤트 픽셀 기반 리마케팅 구현하기


사이트 내에서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생성하기 위해, 광고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광고 관리자에서 [타깃] 메뉴를 클릭하여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생성해봅시다.






[맞춤 타깃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맞춤 타깃을 만들 유형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역시나 웹사이트에서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다시 노출시킬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맞춤 타깃의 소스로 지정합니다.






이번 맞춤 이벤트는 지난 장에 이어 scroll 맞춤 이벤트를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스크롤을 하게 되면 스크롤 비율별로 맞춤 타깃을 생성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장 실습에서는 스크롤 25%, 50%, 75%, 99% 때 트리거를 발동시켜, 각 비율별로 스크롤 이벤트를 전송했기 때문입니다.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유저만 잡고 싶은데, 위 이미지와 같은 설정은 25%, 50%, 75%, 99% 스크롤을 했던 유저 모두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동적 매개변수가 쓰입니다. 지난 장에서 다룬 scroll 이벤트에 ‘scroll’이라는 변수에 {{Scroll Depth Threshold}}라는 동적 값을 추가해서, 중괄호 영역에 25, 50, 75, 99가 들어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추가 매개변수를 통해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유저만 별도로 잡을 수 있습니다.






scroll 이벤트 아래쪽에 위치한 [세분화 기준]이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URL/매개변수]라는 세분화 기준이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와 같이 설정이 됩니다. 물론 URL을 가지고 특정 페이지에서만 스크롤을 했던 사람들을 별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원하는 것은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이기 때문에 URL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URL을 클릭하면 [Parameter]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파라미터가 ‘매개변수’를 의미합니다. 이전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scroll’이라는 이름의 변수를 매개체로 값을 보내고 있었기 때문에, ‘scroll’을 선택합니다.






scroll이 선택된 상태에서, 비어있는 텍스트 영역에 ‘50’을 넣고, [다음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를 선택하면 ‘scroll’이라는 이름의 변수에 값이 50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에만 맞춤 타깃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scroll을 50% 이상 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별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위 이미지처럼 구현됩니다. 이렇게 되면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생성하고, 이들을 기반으로 유사 타깃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관리자에서 스크롤 이벤트 성과 측정하기





지난 장에 서 만들어준 스크롤 이벤트 역시 맞춤 이벤트 픽셀이기 때문에, 별도 맞춤 전환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메뉴에서 [이벤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관리자 왼쪽 메뉴에 [맞춤 전환]이 보입니다. share 이벤트 맞춤 전환을 했던 것과 똑같이 [맞춤 전환] 메뉴로 이동합니다.






파란색의 [맞춤 전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맞춤 전환을 만들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전환 이벤트에 scroll이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이름을 적고 맞춤 전환을 만들게 되면 스크롤 이벤트를 일으킨 모든 유저를 잡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사람만 맞춤 전환이 발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하단에 있는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규칙을 설정할 수 있는 란이 나타나고, [Event Parameters]라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그대로 직역하면 ‘이벤트 매개변수’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즉, scroll이라는 이벤트에 ‘scroll’이라는 이름의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50% 이상 스크롤을 했던 이벤트만 잡을 수 있도록 맞춤 전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맞춤 타깃을 만들어준 것과 같이 ‘scroll’이라는 이름의 매개변수에 50이라는 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로 맞춤 전환을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마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구현이 될 것이고, 이 맞춤 전환의 이름을 ‘스크롤 50% 이상’이라고 적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스크롤 50% 이상’이라는 이름의 맞춤 전환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광고 관리자로 이동하여 성과 지표에 포함이 되었나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광고 관리자 메뉴의 [광고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광고 관리자 홈 화면에서 [열 : 성과]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열 맞춤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스크롤이라고 검색하니, 스크롤 50% 이상이라는 지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맞춤 전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스크롤 50% 이상이 체크박스 되어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광고 관리자 캠페인 이름 옆에 스크롤 50% 이상 발생 횟수와, 스크롤 50% 이상당 비용 지표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집행하는 광고가 실제 스크롤 50% 이상 맞춤 전환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3. 전환 캠페인 만들기




맞춤 전환까지 만들었다면 광고 관리자 홈 화면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전환 캠페인 생성도 가능합니다.




캠페인 목적은 당연히 [전환]입니다.




캠페인을 만든 다음 [새 광고 세트]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럼 광고 세트 전환을 설정하는 영역에 스크롤 50% 이상 맞춤 전환을 찾아서 해당 전환 캠페인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스크롤 50% 이상 이벤트를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크롤 50% 이상이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전환 캠페인 머신러닝이 스스로 광고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지난 장 스크롤 이벤트 픽셀 설치에 이어, 설치된 스크롤 픽셀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 자세히 글을 써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드디어, 유튜브 영상 조회입니다. 만약 웹사이트 내에 유튜브 영상이 있다면 영상을 보았던 사람들은 우리 비즈니스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고품질 유저일 것입니다. 이 유튜브 영상을 조회한 사람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잡으면 유의미한 성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 장 유튜브 영상 조회 이벤트 픽셀에서 자세히 만나봅시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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