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
안녕하세요. 그로스마케팅 파트너, 허들러스의 유성민 대표입니다. 허들러스는 데이터에 기반한 비즈니스 성장의 방법론은 연구하며 컨설팅을 진행해드리고 있습니다. 앞으로 브런치에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에 관련된 글을 순차적으로 연재해나갈 예정입니다 :) 오늘은 그 연재의 스물네 번째 이야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지난번 장표에서 영상 조회 이벤트 픽셀을 설치하였습니다. 23장에서 다루어본 바와 같이 유튜브 영상을 조회했을 때, 이벤트 픽셀을 설치했다면 이벤트 픽셀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역시나 유튜브 영상 조회도 스크롤 픽셀과 마찬가지로 아래와 같은 3가지 활용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리마케팅 모수 생성
- 성과 지표 확인
- 전환 캠페인 구현
위 3가지 기능에 대해서는 지난 글에서 자세히 다루었습니다. 혹시 지난 글을 못 보신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읽고 이 글을 계속 읽어주세요.
또한 유튜브 영상 픽셀 설치가 아직 어려운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읽고 와주세요.
사이트 내에서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생성하기 위해, 광고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광고 관리자에서 [타깃] 메뉴를 클릭하여 사이트 내 유튜브 영상을 4% 이상 조회했던 유저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생성해봅시다.
[맞춤 타깃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맞춤 타깃을 만들 유형을 선택하라는 창이 나타납니다. 역시나 웹사이트에서 유튜브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를 다시 노출시킬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로 맞춤 타깃의 소스로 지정합니다.
이번 맞춤 이벤트는 지난 장에 이어 Youtube 맞춤 이벤트를 설정하였습니다.
하지만 그냥 Youtube 이벤트 이름만 기입하게 되면 영상을 조회한 비율별로 맞춤 타깃을 생성할 수가 없습니다. 지난 장 실습에서는 영상 조회 2%, 4%, 6% 때 트리거를 발동시켜, 각 비율별로 유튜브 영상 조회 이벤트를 전송했기 때문입니다. 4% 이상 영상 조회를 했던 유저만 잡고 싶은데, 위 이미지와 같은 설정은 2%, 4%, 6%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 모두를 지칭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동적 매개변수가 쓰입니다. 지난 장에서 다룬 ‘Youtube’ 이벤트에 ‘videoPercent’라는 변수에 {{Video Percent}}라는 동적 값을 추가해서, 중괄호 영역에 2, 4, 6이 들어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추가 매개변수를 통해 4% 이상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만 별도로 잡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이벤트 아래쪽에 위치한 [세분화 기준]이라는 버튼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URL/매개변수]라는 세분화 기준이 나타납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 이미지와 같이 설정이 됩니다. 물론 URL을 가지고 특정 페이지에서만 영상을 조회했던 사람들을 별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지금 원하는 것은 4% 이상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들이기 때문에 URL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URL을 클릭하면 [Parameter]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파라미터가 ‘매개변수’를 의미합니다. 이전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videoPercent’라는 이름의 변수를 매개체로 값을 보내고 있었기 때문에, ‘videoPercent’를 선택합니다.
videoPercent가 선택된 상태에서, 비어있는 텍스트 영역에 ‘4’을 넣고, [다음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를 선택하면 ‘videoPercent’이라는 이름의 변수에 값이 4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에만 맞춤 타깃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영상을 4% 이상 조회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별도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설정을 마치면 위 이미지처럼 구현됩니다. 이렇게 되면 4% 이상 유튜브 영상을 조회했던 유저들을 맞춤 타깃으로 생성하고, 이들을 기반으로 유사 타깃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난 장에 서 만들어준 유튜브 영상 조회 이벤트 역시 맞춤 이벤트 픽셀이기 때문에, 별도 맞춤 전환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광고 관리자 메뉴에서 [이벤트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관리자 왼쪽 메뉴에 [맞춤 전환]이 보입니다. share 이벤트 맞춤 전환을 했던 것과 똑같이 [맞춤 전환] 메뉴로 이동합니다.
파란색의 [맞춤 전환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봅시다. 그러면 맞춤 전환을 만들 수 있는 영역이 나타납니다.
전환 이벤트에 Youtube가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바로 이름을 적고 맞춤 전환을 만들게 되면 유튜브 영상 조회 이벤트를 일으킨 모든 유저를 잡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4% 이상 영상을 조회했던 사람만 맞춤 전환이 발생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하단에 있는 [규칙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규칙을 설정할 수 있는 란이 나타나고, [Event Parameters]라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것을 그대로 직역하면 ‘이벤트 매개변수’라는 의미를 가집니다. 즉, Youtube라는 이벤트에 ‘videoPercent’라는 이름의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4% 이상 영상을 조회했던 이벤트만 잡을 수 있도록 맞춤 전환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맞춤 타깃을 만들어준 것과 같이 ‘videoPercent’이라는 이름의 매개변수에 4라는 값보다 크거나 같은 경우로 맞춤 전환을 설정했습니다.
설정을 마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구현이 될 것이고, 이 맞춤 전환의 이름을 ‘영상 조회 4% 이상’이라고 적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렇게 하면, ‘영상 조회 4% 이상’이라는 이름의 맞춤 전환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광고 관리자로 이동하여 성과 지표에 포함이 되었나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광고 관리자 메뉴의 [광고 관리자]로 이동합니다.
광고 관리자 홈 화면에서 [열 : 성과]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다음, [열 맞춤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영상 조회라고 검색하니, 영상 조회 4% 이상이라는 지표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맞춤 전환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영상 조회 4% 이상이 체크박스 되어있는 상태에서 오른쪽 하단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광고 관리자 캠페인 이름 옆에 영상 조회 4% 이상 발생 횟수와, 영상 조회 4% 이상당 비용 지표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집행하는 광고가 실제 영상 조회 4% 이상 맞춤 전환에 얼마나 기여했는가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맞춤 전환까지 만들었다면 광고 관리자 홈 화면에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전환 캠페인 생성도 가능합니다.
캠페인 목적은 당연히 [전환]입니다.
캠페인을 만든 다음 [새 광고 세트] 메뉴로 이동합니다.
그럼 광고 세트 전환을 설정하는 영역에 영상 조회 4% 이상 맞춤 전환을 찾아서 해당 전환 캠페인이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영상 조회 4% 이상 이벤트를 넣습니다. 이렇게 하면 영상 조회 4% 이상이 가장 많이 발생할 수 있도록 페이스북 전환 캠페인 머신러닝이 스스로 광고 성과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지난 장 스크롤 이벤트 픽셀 활용에 이어, 설치된 유튜브 영상 조회 이벤트 픽셀을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서 자세히 글을 써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웹사이트 내 특정 영역이 화면에 7초 이상 나타날 경우, 이벤트를 전송하는 맞춤 이벤트 픽셀을 설치해보겠습니다.
만약 쇼핑몰 내에 리뷰를 조회한 사람들은 우리 비즈니스 입장에서 매우 고품질 고객일 것입니다. 이 리뷰 영역을 7 초 이상 조회한 사람들을 리마케팅 모수로 잡으면 유의미한 성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럼, 다음 장 리뷰 조회 이벤트 픽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구독자 문의 주소 : team@hurdler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