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획은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하여 그 기획 과정을 거꾸로 추적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이는 주니어 서비스 기획자들이나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공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장에 나와 있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를 분석하는 역기획 방법은 기초적인 기획 능력을 키우는 데 분명 도움이 되지만, 완전한 기획 능력을 갖추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역기획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서비스 기획 능력을 키우기 위해 역기획과 더불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사용성이나 기능, 디자인만을 분석하다 보면, 그 서비스가 내재하고 있는 딥한 비즈니스 로직이나 기술적 복잡성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수박 겉 핥기식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며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경험을 하지 못합니다. 이는 서비스 기획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역기획에서는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할 수 없습니다.
역기획 하셨으면 이제 이것도 합시다.
일상에서 마주치는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기획하고, 이를 현실화해보세요. 이 과정에서 기획, 개발, 테스트, 실행 그리고 운영까지의 프로덕트 라이프 사이클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작은 프로젝트로 진행하세요. 함께 할 개발자가 없다면 노코드 툴이나 네이버 카페, 노션 심지어 카카오 오픈채팅방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문제를 정의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 방안을 기획하여 실제 해결이 되는지 확인까지 하는 것입니다.
역기획은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자 하는 학생이나 주니어 기획자들에게 좋은 학습 방법인 것은 분명합니다. 실제 시장에서 검증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는 그 성공의 요인을 배우고, 사용자가 선호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이해하며, 업계의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역기획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에는 한계가 있고, 실제 사용자와의 교류 없이는 시장의 반응을 직접적으로 예측하고 이해하는 데 부족함이 있습니다. 실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서비스나 프로덕트로 구현해 보는 경험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가치가 있습니다. 일상에서 겪는 작은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솔루션을 기획해 보세요. 이 과정에서는 역기획을 통해 배운 지식을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으며, 직접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보면서 학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서비스 기획자로서의 실력뿐만 아니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도 함께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서비스기획 #서비스기획자 #기획 #역기획 #PM #프로덕트매니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