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뷰티 연금술사 Aug 13. 2018

Pride

하나의 단어, 두개의 뜻

pride 프라이드(형용사로는 proud)


자랑거리, 자랑스러움이라는 긍정의 뜻과

오만, 거만이라는 부정의 뜻을 가진 희한한 단어.


제품과 직원과 회사는 자랑하되

CEO와 경영진과 지표를 내세우지 말 것!


pride가 어떤 뜻으로 해석될지는

선택에 의해 달라진다.


오늘 나의 멘토 두 분께서 전해주신 교훈이다.


잘 될 때, 교만하면 시기와 질투를 부르고

겸손하면 존경과 인정을 받는다.


안 될 때, 거만하면 비꼼과 뒷담화를 만들고

나를 낮추면 도움과 기회를 받는다.


왁자지걸 우쭐하던 선배들을 보라.

지금 그들은 어디에 있는가.


잠잠히 겸허하던 선배들을 보라.

지금 그들은 어디에나 있다.


스스로 높이는 가장 바보같은 짓을 꿈도 꾸지마라.


옳은 것은 말하되,

옳은 소리했다는 나를 말하지 말고


그른 것은 잘못되었다 말하되,

그렇기에 내가 잘났다고 여기지 말라.


스스로 높이는 자는 낮아지며,

스스로 낮추는 자는 높아질 거란걸 기억하라.


나는

아들들도 제때 못 보는 부적격 아빠이고,

돈도 잘 못 버는 남편이며,

직원들을 풍요롭게 하지 못 하는 리더고,

매일이 생존과 위기에서 줄다리기하는 작은 회사의 능력이 부족한 대표이다.


동료들의 열정 덕분에 살아가고,

가족의 희생 덕분에 살아있다.


항상 기억하고,

감사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 가지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