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onho Song Dec 08. 2017

George Van Eps (조지 반 엡스)

Early Jazz 2: 7현 기타의 아버지

George Van Eps(August 7, 1913 – November 29, 1998)



7현 기타의 아버지라 불리는 George Van Eps(August 7, 1913 – November 29, 1998)는 Eddie Lang의 뒤를 이은 Dick McDonough, Carl Kress와 함께 초기 재즈 기타의 대표 아티스트로 분류된다. 비록 그는 이른 때에 짧은 기간 반짝이였던 터라 오랜 활동 중에도 그가 이룬 초기 재즈의 업적에 비해 비교적 초라하고 덜 주목받았던 뮤지션이 되었어도 그가 보여줬던 7현 기타의 코드 사운드는 7현 기타를 대중에게 보급화 시키며 재즈 기타의 코드 사운드에 또 다른 방향을 제시했고 그는 후에 많은 뮤지션이 영향을 받으며 6현 기타가 가지는 코드 사운드의 한계를 넘어서게 해줌으로 코드 솔로의 다양성을 가지게 한 장본인이다. 


그는 당시 30년대를 대표하는 재즈 뮤지션이었던 Charlie Christian와 Django Reinhardt의 계보를 따르던 다른 연주자와는 달리 그는 그만의 독자적인 길을 걸으며 7현 기타로 써의 코드와 리드 솔로의 교과서적인 연주 형식을 만들었으며 그의 7줄의 연주는 때론 피아노 같은 코드 보이싱을 가능케 했으며 "lap piano"라고도 불리며 Howard Alden and Bucky and John Pizzarelli와 같은 뮤지션에게 7현 기타를 전파해 주었다. 6현 기타에 저음 줄을 한 줄 더 연결하였던 그의 7현 기타 연주는 베이스 사운드의 풍성함은 물론 코드와 리드 솔로를 하는 동시에 베이스 라인을 연주하는 테크닉을 보여줌으로써 후에 컨추리 뮤지션인 Merle Travis와 Chet Atkins의 연주 방식에도 많은 영향력을 주었다. 




George Van Eps와 그의 Guitar



아메리칸 재즈 기타리스트이자 매인 스트림 기타 리스였던 George Van Eps는 1913년 7월 7일 미국 New Jersey 주의 Plainfield에서 태어났다. 뮤지션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래그타임 벤조 연주자였던 아버지와 피아니스트였던 어머니, 그리고 프로 뮤지션이었던 3형제들(Red Nichols밴드의 피아니스트였던 Bobby, Jack Teagarden's orchestra의 트럼펫 연주자였던 Freddy, Tommy Dorsey밴드의 색소포니스트 Johnny) 사이에서 음악적인 영향을 받으며 자랐다. 독학으로 벤조를 배우며 그의 나이 11살에 프로페셔널한 연주를 하였으며 후에 Eddie Lang의 연주에 매료되어 기타를 배우기 시작하였다. 10 대일 때 이미 Eddie Lang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연주하기에 충분하였으며 그의 나이 14살에 처음으로 솔로리스트로써 티브이 방송에 출연하였다. (당시 그가 사용하였던 기타는 Eddie Lang이 그에게 빌려준 일화로 유명하다.)



1929년 그는 당시 인기 있는 싱어였던 Smith Ballew와 함께 작업을 하며 Eddie Lang과 어깨를 나란히 하였으며 1931년 당시 가장 인기 있던 댄서 Freddie Martin과 함께 작업하기도 하였다. 1934년 Benny Goodman's band 에 합류하며 "Somebody Loves Me", "Bug House"곡 등을 연주하며 그의 솔로를 레코드를 남기기 시작하였다. 

베니 굿맨의 좋은 제안에도 불구하고 그는 밴드를 떠나 Ray Noble's band에서 연주하기도 하였으며 1936년 Hollywood로 이사하게 되면서 그는 스튜디오 뮤지션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이 시기 그는 7현 기타를 제작하여 연주하였으며 그의 연주는 방법은 후에 7현 기타 연주의 매뉴얼이 된다. 그러나 그 후 그는 대중들에게 조금씩 잊혀 갔으며 1941년 그의 아버지의 레코드 회사에서 일을 하며 녹음기술을 익히기도 한다. 




노년의 그의 모습



2차 대전이 끝나고 Hollywood로 돌아온 그는 프리랜서로써 영화와 스튜디오 리코딩을 녹음하며 생계를 이어갔으며 그곳에서 그의 남의 삶의 대부분의 커리어를 쌓았다. 1951년 피아니스트 Jess Stacy와 함께 트리오 음반은 녹음하였고 1955년 트럼펫 연주자 Dick Cathcart가 이끄는 영화음악 연주팀에서 연주하기도 하였으며 1959년까지 티비 시리즈에 연주자로 나오기도 하였다. 1956년 그는 그의 솔로 앨범 Mellow Guitar for Columbia을 녹음하기도 하였다. 1977년 그의 손가락 3개가 부러지기까지 앨범 활동과 재즈 페스티벌에 참여하기도 하는 등 활동을 벌이지만 나이로 인해 심각한 건강상을 병을 앓게 된다. 




1986년 클라리넷 연주자인 Peanuts Hucko와 함께 유럽투어를 가기도 하였으며 1991년에 Howard Alden와 함께 그의 첫 걸작인 Keepin' Time 앨범을 발표하기도 한다. 1994년 기타리스트인 Johnny Smith와 함께 마지막 듀엣 앨범을 발표하였고 그해 10월 폐렴으로 예약을 취소해야 할 때까지 오렌지 카운티와 할리우드 재즈클럽에서 정기적으로 일하기도 하였다. 60여 년이 넘도록 긴 활동을 한 그는 1998년 11월 29일 폐렴으로 인해 75세의 나이로 캘리포니아 Newport Beach에서 생을 마감하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Freddie Green (프레디 그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