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핸 미니멀리즘도 유행..무엇을 얻을 지보단 버려야할까 성찰
최근 모닝레터를 발행하고 영화를 다양하게 보면서 깨닫게 되는 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려면 남이 아닌 나에게 관심을 쏟아야 하고 내가 변화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타성에 젖은 습관이나 본래 진짜 감정이 아닌 것을 버려야한다는 것인데요.
며칠째 강추위로 이것 저것 옷을 껴입게 되는데요, 제가 페이스북 프로필에 '가장 좋아하는 문구'로 올려놓기도 한 재무설계사 출신의 인생멘토 스테판 M. 폴란의 책 「8가지만 버리면 인생은 축복」에서 소개한 즐겁고 행복한 인생으로 만들기 위해 버려야 할 8가지가 문득 떠오르는 아침입니다.
첫째. 나이 걱정이죠. 나이 드는 것을 슬퍼하지 마세요. 시간이 지흐를수록 우리의 삶은 발전하니까요. 나이가 들어 늙고 병든다고 해서 인생이 쓸쓸해지는 것이 아니라 연륜으로 인해 고통스런 기억은 희미해지고 경험은 지혜가 되며 분노는 사라져가고 포용력이 커지는 것 아닐까요?
둘째. 개인주의 인데, 혼자서 다 해낼 수 있다거나 아무도 나를 도와주지 않을 거라는 생각, 둘 다 틀렸다는 것. 도움을 주고받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므로 개인주의를 삼가고 크건 작건 도움을 청할 줄 알아야 삶에 변화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명심!
셋째. 미루기죠. 살면서 크고 작은 일에 결정하거나 실행하는데 망설이는데,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거나 실패가 두렵기 때문이래요. 주저하게 되면 두려움이 머물러 고통만 가중시킬 뿐 일상이나 연애에서도 망설이지 말고 행동하는 용기가 필요할 것 같아요.
넷째. 과거에 대한 후회인데, 지난 일로 후회할수록 현재의 삶만 피곤해지고 기억은 시간이 지나면서 왜곡되기 마련이죠. 과거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과거를 떠나보내야 한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시죠?
다섯째. 강박증이에요. 최고에 대한 강박을 버리고 최선을 택하라는 것인데요, 인간의 욕망 때문에 더 높은 이상을 꿈꾸고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할 수 없다는 것 더 잘 아시죠?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관심 분야를 다양하게 가져보면 어떨까요?
여섯째. 막연한 기대감인데, 그 보다는 요즘 핫한 트렌드인 욜로(YOLO)와 같이 오늘을 소중히 여기는 삶을 살라는 것 같아요. 미래에 행복해지기를 바란다면, 환상과 같은 꿈과 목표에 기대는 것보다 지금 이 순간 나의 행복에 집중하면서 소중한 하루를 계속 채워나가는 것이 지혜로운 태도가 아닐지..
일곱째. 비교 함정으로, 크고 작은 일에서 스스로 남과 비교하는데 대부분 스스로 낙오자라고 생각해서 열등감을 느끼고 불행을 자초하는 열패감을 야기한다는 것이죠. 외부의 시선을 의식해 남과 나를 비교하지 말고, 나와 나 자신을 비교하는 건 어떨까요?
여덟째. 자격지심 입니다. 앞선 비교 함정과 유사한데 스스로를 평가절하 하면써 자존감을 잃는 것을 말하는 것 같아요. 타인에 대해선 관대하지만 나에겐 엄격하기 않은가 자문해보세요.
작가는 "시간의 힘을 긍정적으로 보고 그 흐름을 즐기면 인생은 자연히 행복해진다"며 "남을 용서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게 되면 행복과 만족을 동시에 얻을 수 있다" 강조하고 있죠.
올핸 미니멀리즘도 유행한다죠. 무엇을 얻을 지보단 버려야할 지 생각하는 하루 되시길.
From Morning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