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0223. 89회 아카데미 수상예측 해보니

작품상 라라랜드, 감독상 문라이트..남녀조연상 '검은 돌풍' 예상

미국 아카데미시상식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오는 27일(한국시간) 오전, 미국 LA의 돌비 극장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89회 아카데미 시상식'(이하 오스카)에서 어떤 수상 결과가나올지 관심이 주목되는 가운데, 최근 영화정보 사이트 로튼토마토가 영화평론가 15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결과와 영화전문 매체 인디와이어, 국내 영화 주간지 씨네21 등에서 앞다퉈 수상 예측을 내놓고 있어요.


일명 '오스카'로도 불리는 아카데미시상식은 미국의 영화업자와   영화예술 아카데미협회(Academy of Motion Picture Arts & Sciences)가 수여하는 미국제작자조합, 감독조합, 배우조합, 작가조합 회원 등이 참여하는 권위 있는 시상식입니다.


전미비평가협회상 등 지역별 평론가협회상과 크리틱스초이스어워즈, 영국 아카데미시상식, 미국작가조합상까지 오스카에 영향을 미칠 바로미터가 모두 공개된 가운데, 지난해 후보자 선정에서 인종차별, 공정성 논란으로 'Oscarssowhite'라는 비난을 받으며 흑인 배우들의 잇따른 보이콧 사태를 불러 일으켰던 주최 측은 올해 연기부문 20명 가운데 7명의 유색인 배우를 후보에 올려 눈길을 모으고 있죠.



89회 오스카 시상식에서 작품상 등 총 13개 부문 14개 후보에 오른 영화 <라라랜드>는 제작자조합상과 감독조합상을 수상했고, 올해 검은 돌풍을 예고하며 8개 부문 후보에 오른 영화 <문라이트>는 작가조합상을 가져갔고 배우조합상의 그랑프리인 캐스팅상은 오스카 작품상 후보에도 오른 영화 <히든 피겨스>가 차지했습니다.


영화 <라라랜드>와 <문라이트>의 양강 구도가 예상되는 가운데,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우수작품상 후보에는 총 8개의 작품이 올랐는데요, 오스카는 작품상을 수상한 영화가 시나리오와 연관된 각본상과 각색상 중 하나를 수상해왔습니다.


올해는 작품상과 감독상, 각색상 후보에 오른 <문라이트>가 최대 이변의 주인공이 아닐까 생각되며, 영국 아카데미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과 각본상을 수상한 <맨체스터 바이 더 씨>가 오스카에서도 남우주연상(케이시 애플렉), 각본상(케네스 로너건)을 수상하지 않을까 전망해봅니다.



23일 현재까지, 골든글로브 작품상과 감독조합상 등을 휩쓴 다미엔 차젤레 감독의 영화 <라라랜드>의 다관왕이 유력시 되고 있는 가운데, 올해 오스카에 검은 돌풍을 예고하면서 역시 골든글로브 작품상과 전미/LA/시카고비평가협회상에 이어 최근 작가조합상을 수상한 배리 젠킨스 감독의 영화 <문라이트>가 도전하는 형국에 북미 박스오피스 돌풍을 일으키며 배우조합상을 가져간 <히든피겨스>도 다크호스가 될 전망입니다.


각색상 부문은 <라라랜드>가 빠진 가운데, 8개 부문 후보에 오른 <문라이트><컨택트>와 감독조합상에서 신인감독상을 수상한 영화 <라이언>도 호시탐탐 노리고 있는데요, 앞서 다크호스로 언급한 <히든 피겨스>를 조심스레 예측해봅니다.


남우주연상은 <맨체스터 바이 더 씨>에서 회한 가득한 부성애를 선보이며 인생 연기를 선보인 케이시 애플렉이 유력시 되는 가운데, 배우조합상을 거머쥔 <펜스> 덴젤 워싱턴의 도전 형국이 될 것 같아요.


<컨택트>의 에이미 아담스가 빠진 여우주연상은 <라라랜드>에서 노래, 댄스, 연기 3박자가 절정에 이른 엠마 스톤이 유력시 되고 있는데, 전미/LA/뉴욕비평가협회상 수상자인 <엘르>의 이자벨 위페르와 시카고비평가협회상 수상한 <재키>의 나탈리 포트만도 주목됩니다.


특히, 올해 배우조합상에서 남녀조연상을 차지한 <문라이트>의 메허샬레하쉬바즈 엘리와 <펜스>의 비올라 데이비스도 수상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며 '검은 돌풍'을 예고해 올해는 'Oscarssoblack'이라는 공정성과 권위있는 평판을 회복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촬영상은 <문라이트>, 음향편집상은 <핵소고지>, 장편애니메이션상엔 <주토피아>가 예측됐고, 기술 부문에서도 편집상, 음악상, 미술상 등 <라라랜드>의 강세가 전망돼요.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0222. 경계해야 할 7가지 언어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