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모닝레터_0520. 부정할 수 없는 역사 속의 진실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 영화 '나는 부정한다' 명대사 인용

 

저널리즘의 본질을 일깨우며 언론 본연의 역할로 소명의식을 실천하고 있는 JTBC 뉴스룸의 진행자 손석희 앵커가 지난 18일, 518 광주민주화항쟁 기념일을 맞아 진행한 '앵커 브리핑'에서 역사와 진실의 왜곡에 맞서 투쟁하는 유대인 역사학자와 변호인단의 법정 공방을 그려낸 영화 <나는 부정한다>의 명대사를 인용해 우리가 부정할 수 없는 것에 대해 조명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 새 정부의 문재인 대통령은 518 광주에서 발포 명령자의 책임을 묻겠다고 선언했는데요, 사건의 총 책임자인 전두환 전 대통령이 출간한 자전적 '전두환 회고록'에서 발췌한 '민간인 학살은 없었다. 발포 명령자도 없었다'라는 문구를 예로 들어 "80년 5월을 그저 묻어두고 싶었던 이들 역시 끊임없이, 집요하게, 그날을 왜곡하고 폄훼하려 애써왔다"라고 전했어요.

 

믹 잭슨 감독의 영화 <나는 부정한다(Denial)>는 이미 역사 속에 사실로 존재하는 유대인 대학살, 홀로코스트에 대한 부정에 맞서 이를 사실로 증명해가는 법정 드라마인데요, 전두환 등 가해자 측은 홀로코스트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없다며 신나치주의자들의 열렬한 지지 속에 이를 부정하는 재야 역사학자 데이빗 어빙(티모시 스폴 분)과 닮았습니다.


  


누구도 부정하지 않았던, 그래서 당연시됐던 역사 속의 진실을 믿고 있는 유대인 출신의 역사학자 데보라 립스타트(레이첼 와이즈 분)는 역사 왜곡을 하는 이들의 행태를 자신의 책을 통해 비난했고, 이에 어빙은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게 되면서 출판에 지장을 받게 됐고 소송에서 불리하게 놓인 영국에서 변호인단과 세기가 주목하는 법정 공방을 벌였던 실화를 소재로 했죠.

 

손 앵커는 "그들은 증거가 없다는 주장에 더해 아예 거짓 증거를 퍼뜨리는 것도 주저하지 않았다"라며 "북한 특수부대의 개입, 시민군이 먼저 발포, 북을 찬양하는 노래, 5·18 유공자들이 국가고시를 싹쓸이했다는 등 가짜뉴스를 퍼뜨리며 역사 속의 진실을 폄훼하고 왜곡하면서 광주 시민들은 기념식에서 제대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지 못했다"라고 소개했어요.

 


영화에서도 어빙 등 역사 왜곡을 하려는 자들은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증거를 내놓으라며 가짜뉴스로 심리전을 집요하게 펼치고,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를 연구해 온 립스타트와 변호인단은 분노와 비애가 폭풍처럼 휘몰아치다가도 감정의 개입을 절제하고 자신을 부정하면서 홀로코스트의 실체적 근거를 냉정하게 제시하기 위해 대학살의 현장을 방문하는 과정 등이 담담하게 그려집니다.

 

이 작품은 자기 부정을 통해 신념을 지키는 법을 성찰하며 두 가지 점에 주목하고 있는데요 하나는 홀로코스트가 역사적 사실인가와 그게 사실이면, 어빙이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고 거짓말을 하는 것인가죠.


영화는 영화 같은 현실, 현실 같은 영화 속에서 역사를 왜곡하려는 집단에 명쾌하게 경고하고 있으며, 518 광주민주화운동은 물론 최근 폐기된 국정 역사교사서나 위안부 졸속 합의 등 기시감이 드는 굴욕의 역사 속에서 신념과 진실을 지켜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조명하면서 우리가 후세에 어떤 역사를 남겨야 할지 반성하게 합니다.


 

"거짓이 참을 이길 수는 없다고 선한 사람들은 수없이 되뇌어 왔고 끝내는 이 빛나는 계절에 세상을 바꾸어 놓았다"라고 말한 손석희 앵커는 "역사 속에 분명히 존재해서 모두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그러나 증거가 없다고 부정되고 왜곡돼왔던 그 진실은 결국 차갑게 드러나지 않겠는가"라고 영화 <나는 부정한다>가 마치 우리를 위해 남겨준 듯 느껴지는 두 단락의 명대사를 소개하며 의미심장한 논평으로 마무리했어요.


 

"홀로코스트는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잊혀선 안 되는 슬픔 이상의 것이다."


"모든 주장이 동등하게 대우받아선 안 된다. 부정할 수 없는 진실은 존재한다."

 

JTBC 뉴스룸에서 앵커 브리핑에 소개된 영화 <나는 부정한다>, 세월호 7시간을 비롯해 오욕의 역사 속에서 우리가 찾아야 할 진실에 대해 일깨워줍니다.

 

From Morningman.



 



매거진의 이전글 모닝레터_0519.자연과의 공생, 서울환경영화제 추천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