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에이바', 세가지 치명적 결함지닌 킬러의 이상한 폭주

당신의 끝에 무엇을 희생할 수 있는가란 물음




제시카 차스테인 주연의 영화 <에이바>는 여성판 <존 윅>을 표방한 킬러 소재 액션 스릴러입니다.

<미스 슬로운><엑스맨: 다크 피닉스> 등을 통해 할리우드에서 두각을 나타낸 제시카 차스테인이 등장한다는 것만으로도 <킬빌>의 우마 서먼, <툼 레이더>의 앤젤리나 졸리 등 원톱 여배우가 등장하는 액션물이란 이유로 기대가 컸습니다.

하지만, 영화는 극 중 캐릭터가 지닌 트라우마를 포함해 세 가지 치명적 결함을 유연하게 그려내지 못하고 허술하면서도 개연성 없는 스토리로 아쉬움을 남깁니다.




이야기는 생애 동안 떠돌면서 성공리에  암살 미션을 마무리하고 엄마(지나 데이비스 분)가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식을 듣고 킬러인 에이바(제시카 차스테인 분)가 고향으로 돌아오면서 시작됩니다.

영화 속에서 에이바는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알코올 중독이 되었고 집을 떠났으며 과거에 연인이었던 마이클(커먼 분)이 출산을 앞둔 임산부가 된 동생의 남편이 되어 있다는 등 아픈 사연을 안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게 눈물을 흘릴 만한 일인가! 다수의 상대와 육탄 대결도 어렵지 않은 에이바를 영화는 매우 감성적인 킬러인 것처럼 그려냅니다.  킬러가 하지 말아야 할 타깃에게 말 걸기, 걸핏하면 눈물 흘리기까지 조직에서 미운털이 박힐 만하죠.





결국, 두 번째 미션인 중동에서 암살엔 성공하지만 뜻밖의 소동극 주인공이 되어 보스인 사이먼(콜린 패널 분)과 그의 딸로부터 제거당하게 되고, 그에게 미션을 전달하는 연락책 듀크(존 말코비치 분)는 에이바를 보호하려다가 파국을 맞습니다.  

영화는 제스카 차스테인은 물론, 콜린 패럴, 존 말코비치, 지나 데이비스 등 엄청난 캐스팅에도 불구하고 <존 윅>은 커녕 기획성 킬러물처럼 캐릭터가 대부분 평면적이고 장르의 전형성을 벗어나지 못합니다.  

영화를 보는 내내 이야기의 구성과 캐릭터 설정에서 몇 해 전 개봉했던 샤를리즈 테론 주연의 스파이 액션 영화 <아토믹 블론드>와 비교되어 떠올리게 니다.  





영화 도입부에 고혹적인 세시함으로 도발하던 제시카 차스테인의 모습도 잠시, 이후 킬러는 이리 부딪히고 저리 깨지면서 관객들에게 '저래서 누굴 제대로 처리할 수 있겠어?'라고 하는 불안함을 가중시킵니다.

에이바가 왜 마이클의 도박빚을 탕감해주고 도박장 마담에게 칼 끝을 겨누는지, 일생동안 떠돌다가 갑작스레 가족이 전부인 것처럼 모든 걸 내던지는지 의문이 들만큼 이야기의 구성도 엉성합니다.    

물론, 알코올 중독이라는 트라우마는 킬러인 그녀에게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라 치더라도  스스로 정의의 심판자라는 나르시시즘에 빠져 조직이 금기시했던 '타인에게 말 걸기'로 상대의 죄의식을 일깨우는 배경은 감독의 '페르소나'를 자처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앞서 눈물을 보이거나 타깃에게 말을 거는 것 외에도 영화 후반부에서는 킬러가 가져야 할 냉정함마저도 개인적인 감상에 사로잡혀 평정심을 잃어버리고 그냥 '닥치는 대로 죽여버릴 거야'라고 하듯 폭주하는 에이바의 모습은 오히려 몰입감을 떨어 트립니다.

다만, 이 영화는 킬러로 자신의 신분을 숨기며 살아온 에이바가 충격적인 사건을 다시 맞이하고 인생의 전환점에서 가족애를 깨닫고 그동안 계속됐던 질문들의 해답을 찾은 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즉, 자신의 끝에 무엇을 희생할 수 있는가란 진정한 물음을 갖게 된다는 주제의식은 시리즈로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이야기에 궁금증을 갖게 합니다.

세 가지 치명적 결함을 지닌 킬러의 이상한 폭주를 그려낸 영화 <에이바>였습니다.
/ 시크푸치
  

매거진의 이전글 '테넷' 시간의 연금술로 차원을 달리하는 놀란의 야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