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박혜수에 대해 당신이 알고 싶은 20가지 사실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에서 사내 비리 추적 수학천재 인생 연기



1. 배우 박혜수가 연예계 데뷔 6년 만에 주연을 꿰찬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은 남성 중심의 사회 시스템에 던지는 통쾌한 한방으로 권력형 부조리의 민낯을 고발한 여성들의 연대가 주목되면서 코로나19 재유행 이후 영화관 가기가 힘들어 답답하던 영화팬들의 속을 후련하게 만드는 상쾌하고 통쾌한 블랙코미디 영화입니다.


2. 영화 <삼진그룹 토익반>은 1990년대 낙동강 폐수 유출 사건 실화를 모티브로 한 작품인데, 박혜수는 극 중 수학올림피아드 우승자 출신의 수학 천재로 대기업의 회계부 고졸 사원 심보람 역으로 변신했습니다.  



3. 이 작품은 <스윙키즈> 이후 2년 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영화이며, 1995년 입사 8년 차 고졸 여사원 3인방이 대기업 내부의 비리를 추적하고 사회 부조리를 고발하는 이야기입니다. 박혜수는 고아성, 이솜과 함께 대리 승진을 위해 일찍 출근해 사내 토익반에서 함께 공부하는 여성 3인방으로 스토리를 주도합니다.



4. 극 중 박혜수는 90년대 레트로 감성을 연출하는 작은 체구에 숏커트을 하고, 안경을 쓴 모범생 스타일로 올림피아드 우승자답게 신들린 키보드 신공을 선보이면서 회사 내부의 가짜 영수증 회계처리를 신속히 처리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수학 연산 능력을 발휘해 사내 비리를 파헤치는데 일조합니다.   




5. 박혜수는 영화 속 심보람처럼 챔피언을 놓고 경쟁하는 대회와 인연이 깊은 것 같습니다. 2014년 K팝 스타 시즌4에 출연하면서 연예계에 입문한 박혜수는 K팝 스타 Top 10 문턱에서 탈락했지만 방송 당시 부른 린의 통화연결음은 큰 사랑을 받았습니다.

 



6. K팝 스타 시즌4 출연을 계기로 연기자로서 길을 걷게 된 박혜수는 이듬해인 2015년 SBS 드라마 <용팔이>에서 주원의 아픈 여동생 김소현 역할을 맡으며 안방극장에 데뷔했습니다. 이후 드라마 <후아유 - 학교 2015>의 OST에도 참여하며 노래 실력을 뽐냈습니다.





7. 박혜수는 비투비 육성재가 보컬을 맡은 <후아유 - 학교 2015> OST Part 8 '러브송(Love Song)'에서 매력적인 독특한 음색을 내세우며 피처링에 참여했습니다.





8. 드라마 OST 가수로서 두 번의 싱글 앨범을 발매했는데 박혜수는 드라마 <용팔이> OST Part.6 '나 하나만 기억해'에 이어 드라마 <운빨 로맨스> OST Part.2 '슬픈 인연'을 직접 불렀습니다.





9. 박혜수는 진정한 연기자로 만든 작품은 2016년 방영된 JTBC 드라마 <청춘시대> 입니다. 극 중 대학생들이 모여 자취하는 셰어하우스 엘 포크에서 막내로 숨겨진 비밀을 간직한 채 트라우마를 안고 사는 유은재 역할을 맡은 박혜수는 소심하고 맹해 보이지만 순수하고 착한 성품을 지녔고 연애와 사랑, 이별 등 청춘들의 성장통을 잘 표현해냈습니다.




10. 박혜수는 안방극장의 인기에 힘입어 2016년에 개봉해 기욤 뮈소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에서 김윤석의 딸 수아로 캐스팅돼 스크린에 데뷔했습니다. 영화는 한 남자가 수십 년 전 과거로 돌아가 젊은 자신을 만나고, 현재와 과거를 넘나드는 이야기로 박혜수는 김윤석과 함께 수아 역으로 출연해 애틋한 부녀로 호흡을 맞췄습니다.



 


11. 2018년 개봉한 강형철 감독의 영화 <스윙키즈>에서는 전쟁으로 인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면서 돈을 벌기 위해 오디션에 참여하는 판래 역으로 합류해 K팝 스타 출신답게 수준급의 댄스와 노래 실력을 선보였습니다.





12. 또한 <스윙키즈>에서 박혜수는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 일본어까지 능통해 뛰어난 외국어 역량과 특유의 협상 스킬을 강점으로 댄스단의 수장인 잭슨과 단원들의 대화를 중개하는 통역사로도 활약했습니다.





13. 하지만 박혜수의 공부 실력이라면, 삼진그룹의 영어 토익반을 다닐 필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연예계의 엄친아로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4학번이며, K팝 스타 출연 당시 인터뷰에서 독서실에서 밧줄로 몸을 묶고 공부를 한 적이 있다고 말해 눈길을 모았습니다. 어떻게?






14.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홍보 활동을 위해 방송 프로그램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해서 K팝 스타 시즌4 이후로 6년 만에 무대에 선 박혜수는 솔로곡으로 토이와 권진아가 부른 '그녀가 말했다'를 노래했습니다. 또한 유희열은 박혜수가 K팝 스타 출연 당시 심사위원을 맡아 남다른 인연도 소개했습니다.




15. 영화 속에서는 온갖 회유와 협박에도 굴하지 않으며 노래방에서 고아성, 이솜과 함께 5인조 혼성그룹 ZAM의 노래 '난 멈추지 않는다'를 불렀고,  방송에서 3인방이 불러 화제가 된 김현철의 곡 '왜 그래'에서는 가수로서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화음을 넣기도 했습니다.



16. 박혜수는 <청춘시대>에 이어 2017년에 두 편의 드라마에 더 출연했습니다. tvN 드라마 <내성적인 보스>에서도 실수를 연발하는 홍보대행사의 신입사원으로 변신해 초절정 인싸로 사교성이 부족한 보스와 심쿵 연애, 엄마를 잃고 자살로 생을 마감한 언니의 복수라는 두 마리 토끼를 쫓는 역할이었습니다.    




17. 2017년 배우 이영애 안방 복귀작인 SBS 드라마 <사임당, 빛의 일기>에서 박혜수는 어린 시절 사임당, 즉 이영애 아역으로 변신해 고전미를 과시했습니다. 신인임에도 불구하고 대배우 이영애의 아역이라는 부담감을 떨치고 씩씩하고 사랑스러우면서도 싱그러움이 그대로 묻어나 첫사랑의 풋풋함을 소화해내며 시청자들로부터 주목받았습니다.




18. 박혜수는 <유희열의 스케치북> 외에도 2017년 MBC의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멈추지 않을 거예요 회전목마'라는 가면을 쓰고 나와 '용건만 간단히 여보세요'와 대결을 펼쳤으나 2라운드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19. 박혜수는 이날 무대에서 경연자와 함께 태티서의 'Twinkle'을 불렀으며 정체를 밝힐 때에는 이하이의 '한숨'이란 곡을 불렀습니다.




20. 박혜수는 2019년 제39회 황금촬영상 시상식에서 영화 <스윙키즈>로 신인여우상을 수상했고, 2016년

제1회 아시아 아티스트 어워즈에서는 드라마 <청춘시대>로 드라마 부문 라이징 스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올 연말 <삼진그룹 영어토익반>으로 인생 캐릭터를 만들어낸 박혜수가 수상자로 무대에 오를 수 있을까요?

/ 힐링큐레이터 시크푸치




매거진의 이전글 '사생활' 사기꾼 변신 서현, 다큐 배우라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