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을 도와주는 약속된 손동작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도 손가락 끝을 이용해서 여러 가지 동작을 취하죠? 프로크리에이트에서도 터치 제스처를 활용한 다양한 동작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뒤이은 학습 과정에서도 터치 제스처가 자주 등장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동작들의 용어를 살펴두면 도움이 될 거예요.
터치 제스처는 디지털 드로잉을 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동작들을 수행할 때 쓰입니다. 여기서는 기본적인 제스처의 명칭과 방법만 파악하고, 실제로 사용하는 순간들은 교재를 진행하면서 차근차근 배워 나가 보도록 할게요.
01 탭 (Tap)
화면을 손가락으로 짧고 빠르게 눌렀다가 떼는 제스처입니다. 손가락을 액정에서 떼는 순간 동작이 발생하기 때문에 지그시 누르는 동작과 구분됩니다. 주로 무언가를 실행하거나, 선택할 때 사용합니다.
02 더블 탭 (Double Tap)
화면을 손가락으로 빠르게 두 번 탭 하는 제스처입니다. 탭과 더블 탭으로 실행되는 동작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두 제스처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면을 다른 화면으로 전환할 때 쓰입니다.
03 프레스 (Press)
탭과 달리 손가락으로 길게 지그시 누르고 있는 제스처로 손가락을 바로 떼지 않고, 의도한 동작이 실행될 때까지 손가락을 댄 채 유지해야 합니다.
04 팬 (Pan)
화면에 손을 댄 채로, 방향과 시간에 제한 없이 움직이는 제스처입니다. 화면이나 객체를 움직일 때 사용하는 제스처로, 팬 동작은 손가락을 화면에서 땔 때까지 인식됩니다.
05 드래그 앤 드롭 (Drag and Drop)
화면이나 객체를 손가락으로 지그시 누르고 있다가 선택이 실행되면, 그대로 손가락을 떼지 않고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킨 후, 손가락을 떼는 제스처입니다. 객체를 원하는 영역으로 옮기거나 포함시킬 때 사용합니다.
06 플릭 (Flick)
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에서 빠르게 수직이나 수평 직선 방향으로 짧게 밀어내고 떼는 제스처입니다. 숨어있는 메뉴를 열 때 사용합니다.
07 스와이프 (Swipe)
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에서 수직이나 수평 직선 방향으로 밀어내는 제스처입니다. 손가락을 짧게 밀고 떼는 플릭과 다르게 손가락을 떼지 않고, 동작이 수행이 완료될 때까지 일정 거리 이상을 계속 밀어낸 후에 손가락을 뗍니다. 화면 스크롤을 내리거나 전환할 때 사용합니다.
08 핀치 인/아웃 (Pinch In/Out)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에서 펴거나 오므리는 제스처입니다. 화면이나 객체를 확대 또는 축소할 때 사용합니다.
09 로테이트 (Rotate)
두 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에서 시계 방향 또는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는 제스처입니다. 화면이나 객체를 회전시킬 때 사용합니다.
각각의 터치 제스처는 꼭 하나 또는 두 개의 손가락만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 개 이상의 손가락으로 다른 동작을 실행할 수도 있고, 양손을 모두 사용해서 서로 다른 터치 제스처를 사용하여 복합적인 동작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앞서 설명드린 제스처의 파생이므로, 존재만 알아두고 적재적소에 소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