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 갤러리 이해하기

처음 마주하는 화면, 갤러리 파악하기

by 선사
갤러리는 앞으로 작가님들이 그려나갈 작품들이 하나 둘 쌓여가는 창고라고 생각하면 될 거예요. 당장 그림을 그리고 싶어서 손이 근질근질거리겠지만, 기본기는 되도록 빨리 익히는 게 어떤 일에서든 중요하잖아요? 얼른 마스터하자고요.


갤러리

[3-1] 갤러리 화면

프로크리에이트를 처음 실행하면 보이는 이 화면은, 앞으로 작가님들이 그려나갈 그림들이 차곡차곡 쌓여갈 갤러리라고 합니다.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본 이미지들이 갤러리에 보이네요.

아직 우린 그림을 그리지 않았으니까, 예시 이미지를 통해 먼저 알아볼게요. 손가락이나 펜슬로 탭 하면, 해당 이미지가 확대되면서 화면 가득히 캔버스가 열리게 됩니다.



캔버스

[3-2] 캔버스 화면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캔버스는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는 디지털상의 종이에 해당됩니다.

캔버스 화면 내부 기능별 설명은 다음 장에서 하나씩 알아보기로 하고, 우선은 좌측 상단의 갤러리를 탭 해서 다시 갤러리 화면으로 돌아갈게요.


[3-3] 캔버스 이름 바꾸기

01 캔버스 이름 변경

캔버스 이름 위를 탭 하면, 이름을 바꿀 수 있도록 키패드가 등장합니다.







[3-4] 키패드로 변경할 이름 입력

바꿀 이름을 키패드에 입력하고 ↵키를 누르면, 바뀐 이름이 적용됩니다.









[3-5] 캔버스 위치 변경

02 캔버스 위치 변경

위치를 옮기고자 하는 캔버스를 길게 프레스 한 다음, 옮기고자 하는 캔버스 사이로 드래그 앤 드롭하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3-6] 갤러리 우측 상단 메뉴 바

갤러리 우측 상단에는 선택, 가져오기, 사진, + 버튼이 보입니다. 이 메뉴들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선택

[[3-7] 갤러리 선택 세부 메뉴

캔버스를 선택하여 다양한 옵션을 적용합니다. 버튼을 탭 하면, 상단 메뉴도 그에 따라 변합니다.

기본 메뉴로 돌아가려면, 상단 메뉴 제일 우측의 X버튼을 탭 하세요.






[3-8] 캔버스 선택

선택 버튼을 탭 하게 되면, 각각의 캔버스 이름

좌측에 ○ 표시가 등장합니다.

○를 탭 하면, 해당 캔버스를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 해제를 원하면, 한 번 더 탭 하세요.






[3-9] 캔버스 스택 만들기

01 스택

둘 이상의 캔버스들을 선택하면 활성화되는 스택 버튼은, 해당 캔버스들의 묶음을 생성합니다.

캔버스가 하나둘 늘어가다 보면, 갤러리 정리정돈이 필요한 시기가 올 거예요.

입맛 따라 동일한 주제나 유사한 성격의 캔버스들을 스택으로 묶어줍니다.



[3-10] 캔버스 선택 해제

X 버튼을 눌러 선택 상태를 해제한 후, 여러 캔버스들이 겹쳐있는 모양을 탭 하면, 해당 스택을 열 수 있습니다. 해당 스택에서 다시 전체 갤러리로 돌아가려면, 좌측 상단의 <스택을 탭 합니다.






[3-11] 스택에서 캔버스 뺴기

스택에서 다시 빼낼 때는, 빼고 싶은 캔버스를 길게 누르고, 손을 떼지 않은 상태에서 그대로 좌측 상단 <스택 위로 이동하면, 잠시 후 해당 이름이 반짝거리다가 갤러리 처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갤러리에 해당 캔버스를 두고 손을 놓으면, 스택 밖으로 캔버스가 나오게 됩니다.

밖으로 나올 때까지 손을 떼지 않는 게 중요해요.



[3-12] 캔버스 미리보기

02 미리보기

캔버스를 선택하고, 미리보기를 누르면 캔버스를 열기 전에 미리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서 벗어날 때는 X 버튼이 보이지 않더라도, 화면 우측 상단을 탭 하면 나갈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화면 상태에서 좌우로 스와이프 하면, 다음 캔버스 미리보기로 바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3-13] 제스처 활용한 미리보기
[ TIP ]
캔버스 이미지 위에서 핀치인/아웃을 통해, 직관적으로 미리보기를 열거나 닫을 수 있습니다.






[3-14] 캔버스 공유

03 공유

캔버스를 지원하는 포맷 형식으로 저장하여 원하는 경로로 내보냅니다.

기본 확장자명인 Procreate와 PSD, PDF, JPEG, PNG 등의 확장자 명으로 공유가 가능합니다.






[TIP]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지원되는 파일 형식
.procreate / PSD / JPEG / PNG / TIFF / GIF / PDF / MP4 / HEVC / OBJ / USDZ
[3=15] 공유 항목

그린 그림을 카톡에 직접 공유하거나 아이패드 앨범에 바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늘 다양한 경로에 파일을 백업해 두기를 권장합니다. 확장자 명 procreate로 캔버스를 내보내어 백업해 두면, 언제든지 어플로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3-16] 캔버스 복제

04 복제

선택한 캔버스를 복제하여 갤러리에서 현재 캔버스의 오른쪽에 완전히 동일한 캔버스를 생성합니다.







[3-17] 캔버스 삭제

05 삭제

선택한 캔버스를 삭제합니다.

삭제 버튼을 눌렀을 때 등장하는 말처럼, 삭제한 캔버스는 임의 복구가 불가능하므로, 항상 소중한 작품을 백업해 두는 습관 잊지 마세요.






[3-18] 제스처로 캔버스 옵션 열기
TIP
별도의 선택 없이 원하는 캔버스 이미지 위에 한 손가락을 두고,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해당 캔버스의 공유, 복제, 삭제 옵션이 바로 등장합니다.


가져오기

[3-19] 파일 가져오기

아이패드 기본 어플인 파일과 연동하여, 프로크리에이트에서 인식 가능한 파일을 가져옵니다. 이미지 포맷의 캔버스로 불러올 수 있는 파일 형식만 가져올 수 있으며, 가져올 수 없는 포캣의 파일은 흐리게 표시되며, 선택할 수 없습니다.






사진

[3-20] 사진 가져오기

아이패드 기본 어플인 앨범에서 사진을 불러옵니다. 갤러리에서 직접 불러온 사진은 원본 사진 크기에 따라 캔버스로 만들어집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02 터치 제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