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Mar 16. 2016

또각또각 걸어볼까? 성수동 수제화 거리


좋은 구두가 좋은 곳으로 데려다준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발이 편하면 어딜 가도 다 좋은 곳 이겠죠~

불편한 신발 때문에 눈물 왕창 흘려본 적 있는 서울씨도 발에 딱 맞는 수제화가 좋다는 건 알고 있는데요. 가격이 만만치 않아 망설였어요. 

하지만, 발도 편하고 가격까지 저렴한 수제화를 살 수 있는 곳이 서울에 있다는데요, 바로 성수동 수제화 거리입니다.





성수동 수제화 거리

성수동 수제화 거리는 지하철 2호선 성수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어요. 무려 만 평 가량의 수제화 전문 거리입니다. 과거 서울 염천 교과 명동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수제화 매장들이 좀 더 저렴한 임대료를 찾아 90년대에 성수동 일대로 대거 이동하면서 이 거리가 생겨났는데요, 현재 약 500여 개가 넘는 수제화 관련 업체들이 모여 있답니다.



성수동 수제화 거리는 단순히 신발만 사는 것이 아니라, 볼거리까지 풍성해 이미 서울 시내 가볼만한 곳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이 벽화 앞에서 사진 한 장 찍으면 뉴욕 거리가 부럽지 않겠네요^^




성수동 수제화 거리를 테마별로 즐기고 싶다면 성수동 슈스팟, from SS, 부자재 거리, 대림창고 순으로 즐겨보세요.





#1 지하철 성수역 속 구두 박물관

슈스팟은 2014년 서울시와 성동구청이 함께 만든 지하철 역사 내의 작은 구두 박물관이에요. 역사 내 통로를 따라 걷다 보면 우리나라 수제화의 역사를 온통 만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공장에서 찍어내는 줄로만 알았던 구두가 장신의 손을 거쳐 어떻게 완성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아이들에게도 좋은 경험이 되겠지요. 지하철 2호선 성수역! 그 안에 있습니다. 



#2 수제화 장인 7인이 모인 곳, from SS

수제화 거리엔 완제품 구두를 파는 곳이 약 217곳이 있는데요, 그중 성동구청의 깐깐한 평가를 통과한 장인 7명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from ss예요.



from SS는 ‘성동구 성수동으로부터’라는 뜻이에요. 수제화 거리의 자부심이 담겨 있는 이름이기도 합니다.



물론 from SS 외에도, 수제화 상인들이 만든 공동판매장 성수 수제화 타운(SSST)의 수제화는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로 만족스러운 구두를 구입할 수 있어요. 특히 SSST는 설립 7개월 만에 매출 5억을 달성해 행정안전부의 우수마을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벌써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고요~




#3 가성비 굿! 성수동 부자재 거리

성수동 수제화 거리가 저렴한 가격과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이 곳에 있는 부자재 거리 덕분이에요. 



가죽부터 힐, 액세서리 등 모든 것이 있기에 디자인부터 제작이 원스톱으로 가능하죠.



기성품만 보아온 분들에겐 그야말로 별천지! 무심코 신었던 구두를 이루고 있는 다양한 부자재를 보는 재미를 느껴보세요.



#4 패피들의 핫플레이스, 대림창고

성수동 수제화 거리는 ‘한국의 브루클린’이라고 불리는데요, 그건 바로 대림 창고가 있기 때문입니다. 대림창고는 과거 정미소였지만 오랜 시간 동안 물류 저장창고로 쓰였어요. 언제부턴가 패션 브랜드들의 행사장 및 공연장으로 대여되면서 독특한 복합 문화공간이 되었습니다.



외관만 보면 낡디 낡은 오래된 건물이지만,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들며 힙한 문화 공간이 된 대림창고. 근처 서울숲과 고급 아파트들 사이에서 더욱 멋스러움을 빛내고 있답니다. 




성수동 수제화 거리의 행사 정보와 구두에 대한 상식을 배우고 싶다면, 서울시와 성수동 수제화 거리가 함께 운영하는 i♥SHOES에도 한 번 방문해보세요! 

i♥SHOES  http://www.iloveshoes.org/

성수동. 알면 알수록 더 가고 싶어 지는 곳이죠? 그럼.. 우리 이번 주말엔 성수동에서 만나요~ "안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