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Jun 02. 2021

청계천서 한강까지! -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


자전거를 이용하는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청계광장에서 동대문구 고산자교까지 자전거로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가 개통했다고 하는데요, 자전거 안전교육 체험 부스 및 청계천 도장깨기 온 · 오프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기념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관련 소식, 함께 알아볼까요?


서울시가 청계광장에서 동대문구 고산자교(2호선 용두역 인근)까지 자전거로 막힘없이 달릴 수 있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를 31일 정식 개통했다.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는 청계천로 직선구간 5.94km, 양방향 총 11.88km로 조성됐으며,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한 바퀴 돌 수 있는 순환형 자전거 전용도로다. 


- 청계천로 자전거 전용도로는 청계천을 사이에 두고 양방향에 총 11.88km 길이로 한 바퀴 도는 순환형 도심 자전거 전용도로다 -

특히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는 서울 전역에 총 23.3km의 동서남북 자전거 대동맥을 구축하는 ‘자전거 전용도로 핵심 네트워크 추진계획’의 핵심 간선망 중 하나로, 가장 먼저 완성된 구간이다. 


시는 이번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으로 도심에서 고산자교까지 달린 뒤, 고산자교부터는 이미 조성돼 있는 청계천 하류 및 중랑천 자전거도로를 이용해 한강 뚝섬까지 한 번에 갈 수 있어 자전거도로 동-서 핵심축이 완성됐다고 설명했다.


- 도심 동서축 네트워크 구상도 -


자전거 이용자·보행자 모두가 안전한 자전거도로 구축에 중점

서울시는 차량과 관광객 등 유동인구, 조업공간이 혼재된 청계천로의 특성을 고려해 기존 차도는 축소하지 않으면서 차도와 완전히 분리된 독립된 자전거도로를 구축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 기존 자전거전용차로(왼쪽 사진)를 개선하고 보도를 신설했다(오른쪽 사진) -

구간별로 도로여건과 상황이 모두 다른 만큼 맞춤형으로 조성한 점도 특징이다. 청계5가~고산자교(북측)는 기존에 차도에 조성된 ‘자전거 전용차로’를 보도와 같은 높이로 올려 차도와 분리했다. 청계2가~청계7가(남측)는 당초 ‘자전거 우선도로’가 있었으나, 안전통행로에 있던 가로수를 옮겨 심어 공간을 확보한 후 ‘자전거 전용도로’로 전환했다. 

또한 자전거 이용자와 보행자가 모두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작은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려했다. 경사를 최대한 완만하게 다듬고 미끄럼방지 포장을 해 안전성과 주행성을 확보했다. 각 구간 진입로에는 총 30여개 LED 표지판을 설치해 야간 시간대 시인성을 크게 개선했다. 

아울러 자전거도로와 인접한 노후 보행로도 정비해 보행자들의 불편을 크게 줄였다. 주변 상인과 방문객들이 청계천 주변 인프라를 더 활발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 조경디자인도 적용했다. 



6월 13일까지 온‧오프라인 이벤트…‘청계천 도장깨기’ 400명에 기프티콘


서울시는 ‘청계천 자전거 전용도로’ 개통을 기념해 온·오프라인을 통해 ① 스탬프 투어 ‘청계천 도장깨기’ ② 주말 자전거 안전교육 체험부스 ③ 청계천길 기획영상 ④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테마 라이딩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5월 31일부터 6월 13일까지 진행되는 ‘청계천 도장깨기’는 다동 자전거주차장을 시작으로 베를린광장, DDP, 청혼의벽으로 이어지는 총 10개 포인트를 자전거를 타고 돌며 스탬프를 찍어 SNS에 인증하는 이벤트다. 총 400명을 추첨해 커피, 아이스크림, 치킨콜라 세트 등 푸짐한 경품을 제공한다. 7개 지역은 접근성이 높은 따릉이 대여소 옆에 설치됐으며, 나머지 3개는 광장시장 근처 마전교 안내판 옆, 다동 공영주차장 입구, 그리고 청혼의 벽으로 내려가는 두물다리에 설치됐다. 스탬프 투어 참여방법 자세히 보기 ☞ 클릭


6월 4일부터 6일(오전 10시~오후 5시)에는 자전거 안전교육 체험부스를 운영한다. 체험부스에 방문해 안전교육을 이수한 시민들에겐 서울시 해치 리폼블럭과 방역물품 등이 증정된다.

청계천의 역사와 주변 명소, 청계천 근처 상인과 직장인, 청계천 방문객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목소리를 담은 홍보 영상은 서울시 자전거 SNS(유튜브)·인스타그램를 통해 볼 수 있다. 먹방 콘텐츠로 유명한 ‘까니짱’과 함께 청계천 인근 을지로, 광장시장 등 맛집을 탐방하며 청계천 자전거도로와 주변 상가를 소개하는 영상도 6월 5일 서울시 자전거 SNS에 공개된다.

문의 : 자전거정책과 02-2133-3956, 2754

작가의 이전글 6월부터 전·월세 계약 꼭 신고하세요…신고방법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