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 Mar 07. 2022

바쁜 이삿날, 수도요금 정산은 온라인으로 손쉽게!

본격적인 이사 시즌이 시작됐습니다. 이사를 오갈 때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가 바로 수도 요금 정산인데요, 이사 정산 및 분리 신청을 통해 요금을 직접 납부하기 위해서는 수도사업소와 전화 통화를 거쳐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올해 3월부터는 전화 통화 없이 아리수 모바일 앱이나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해 요금조회부터 납부까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절차가 더욱 편리해집니다! 



서울시가 3월부터 이사 등 수도사용자 변경 시 비대면으로 요금조회, 납부 등이 가능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실시한다.


이사를 오가는 사용자 간 이사일까지 발생한 수도 요금을 계산하는 것을 ‘이사 정산’이라고 하고, 이 요금을 사용자 간에 현금으로 주고받지 않고 요금 분리 신청을 통해 직접 납부 하는 것을 ‘분리 고지’ 서비스라고 한다. 


기존에는 온라인으로 이사 정산 후 분리 고지를 신청하려면 수도 사업소와 전화 통화를 통해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이사 정산을 하면서 분리 고지를 원하는 서울시 수도사용자는 전화 신청 없이 비대면으로, 아리수앱과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를 통해 직접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까지 진행할 수 있다.


기존에는 사용자가 직접 ‘아리수 앱’, ‘사이버 고객센터’에서 수도계량기 지침을 입력해 요금 조회는 가능했으나, 납부를 위해서는 별도로 수도사업소 직원과 통화해 분리고지를 신청해야만 했다. 결국 어떤 방법으로 신청해도 전화 통화를 꼭 거쳤던 셈이다.


서울시 수도요금 이사정산 사용자 분리고지 원스톱 서비스 신청은 ①‘아리수 앱’(모바일 앱) 또는 ‘아리수 사이버고객센터’에 접속한 뒤 ②고객번호·계량기 지침 등을 입력, 사진을 업로드하고 ③이사 정산 요금을 확인한 후 납부(서울시 이텍스 또는 가상계좌)하면 된다.


본 서비스는 올해 3월부터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는 가정용 세대에 한해 우선 실시하며, 올해 하반기까지 전 업종(일반용, 욕탕용)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다만, 가정용에서도 ▴공동주택·다가구주택 등 별도의 수도요금 고지서를 받지 않는 세대 ▴사제계량기를 사용하는 세대 ▴자동납부 및 체납이 있는 세대 등 일부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분리고지 신청 시 기존과 동일하게 사업소에 유선 신청해야 한다.


o 홈페이지: 아리수사이버고객센터

   - https://i121.seoul.go.kr/cs/cyber/front/main/NR_index.do

작가의 이전글 오늘부터! 만60세 이상 '서울시니어대학' 수강생 모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