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DC 근교여행_포토맥 강따라 08
워싱턴DC 근
: 2개 강(포토맥 강/셰넌도어 강)과 3개 주(WV/VA/MD)가 만나는 곳
워싱턴 D.C. 근교여행, 매일 포토맥 강을 따라 매일 여행길을 나선다. 오늘 여행은 포토맥 강과 나란히 달리고 있는 C&O 운하(Chesapeake & Ohio Canal)를 따라, 하퍼스 페리 국립 역사 공원을 향했다. 보고 싶고 들르고 싶은 곳이 많을 것 같아 평소보다 일찍 출발했다.
하퍼스 페리는 이전 방문한 그레이트 폭포(Great Falls, VA/MD)에서 포토맥 강과 C&O 운하를 따라 북서쪽으로 50km 거리에 자리하고 있다. 하퍼스 페리를 향해 달리는 동안, 버지니아의 한적하고 평화로운 시골 풍경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졌다. 내리고 싶은 유혹을 뒤로하고 우린 목적지를 향해 내달렸다.
웨스트버지니아주에 서서 멍하니 바라본다. 햇살이 부서지고 있는 포토맥 강과 세넌도어 강이 만나 함께 유유히 흐르고, 도보 다리와 화물열차 다리도 함께 나란히 달리고 있다. 강 건너 좌우로 메릴랜드주와 버지니아주 풍경이 한 눈에 들어온다. 서로 다른 세상들이 만나 하나가 되어 환상의 조화를 이루고 있다. 마냥 경이롭다.
허퍼스 페리 국립 역사 공원은 미국 역사에서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사건들, 노예 제도 폐지와 미국 내전이 일어난 장소로, 그 역사적 가치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었다. 지금의 미국이 있기까지는 이렇듯 미국 각 지역에서 수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역사적 활동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을까.
| 여행 경로
--> 하퍼스 페리 비지터 센터(Harpers Ferry Shuttle Visiter Center)에 도착, 주치 후 셔틀버스를 타고 셰넌도어 운하(Shenandoah Canal)를 따라 5분 정도 달렸다.
--> 고스란히 보존된 역사 속 W&P 철도(Winchester & Potomac Railroad)를 만났다. 강과 철도, 숲이 어우러져 낭만 풍경 그대로다. 강 건너 작은 섬, 버진 아일랜드(Virginius Island) 사이로 세난도 강물은 잔잔히 흐르고 있다.
--> 하퍼스 페리 타운 동네를 거닐며 존 브라운 박물관(John Brown Museum) 등의 박물관과 스토어를 방문해 19세기 당시 역사 현장을 구석구석 살펴보았다.
--> 말로만 들었던 하퍼스 페리 명소 중의 명소, 2개 강과 3개 주가 만나는 하퍼스 페리 포인트(The Point)에 섰다. 포토맥 강(Potomac River)과 셰넌도어 강(Shenandoah River)이 합류하는 지점, 웨스트버지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세개 주가 만나는 곳이다.
--> 존 브라운스 포트 (John Brown's Fort)에서는 존 브라운이 1859년 노예제 폐지 운동 중 연방 무기고 습격을 벌이며 최후의 저항을 했던 역사적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존 브라운스 뮤지엄 (John Brown Museum)은 존 브라운의 생애와 하퍼스 페리 사건을 극명하게 조명하고 있다.
--> 포토맥 강 위로 웨스트 버지니아와 메릴랜드를 연결해 주는 도보 다리(Foorbridge to C&O Canal and Maryland Heights)를 건넜다. 다리 위의 발걸음은 마냥 경쾌했다. 호기심 가득, 다리 위에서 바라보는 대자연의 절경은 그대로 가슴속으로 깊숙이 들어왔다.
--> 메릴랜드 땅에 발을 내딛자마자 아쉬움만 남겨둔 채 다음 여정을 위해 다시 돌아 나왔다. 점심시간, 음식점과 상점으로 조성된 타운, 포토맥 스트리트를 거닐다 방문객들이 웅성웅성한 맛집에 합류했다.
--> 하퍼스 페리 트레인 스테이션 (Harpers Ferry Train Station)은 현재도 암트랙(Amtrak)과 마크 트레인(MARC Train)을 통해 워싱턴 D.C. 와 연결된 기차역이다. 19세기 중반 빅토리아 건축 양식을 자랑하며, 역사 내부는 옛 모습이 그대로 보존된 박물관이나 다름없었다. 기찻길 위로 기다랗게 이어진 화물열차가 크나큰 경적을 울리며 덜커덕거리며 지나쳐 간다.
| 하퍼스 페리 (Harpers Ferry) 역사적 배경
하퍼스 페리는 미국 웨스트버지니아주 동북부에 자리한 도시로, 포토맥 강. 셰넌도어 강과 웨스트버지니아주(WV). 버지니아주(VA). 메릴랜드주(MD)가 맞닿는 지역이다. 19세기 초 미국의 산업화와 내전, 노예 제도 폐지 운동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는 곳이다.
- 존 브라운의 하퍼스 페리 습격 (1859)
1859년, 반(反) 노예 운동가 존 브라운이 이끈 하퍼스 페리 무기고 습격 사건으로 유명하다. 존 브라운은 노예제도를 폐지하려고 하퍼스 페리의 연방 정부 무기고를 습격하여 무기를 탈취하려 했으나, 실패하고 체포되었다. 이 사건은 미국 남북전쟁의 전조가 되었으며, 북부와 남부 간의 갈등을 심화시켰다.
- 노예 제도와 자유의 투쟁
하퍼스 페리는 노예제도와 자유라는 중요한 이슈와 관련이 있다. 19세기 중반, 이 지역은 북부와 남북 간의 정치적 긴장과 갈등의 중심지로, 자유주의 운동과 노예 해방 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난 곳이기도 하다.
- 산업 혁명과 철도 발전
하퍼스 페리는 포토맥 강(Potomac River)과 셰난도어 강(Shenandoah River)의 합류점에 자리하고 있어 중요한 교통 요지였다. 19세기 초, 철도와 운하가 이 지역을 지나며 상업과 산업이 발전했으며, 중요한 산업 지역으로 자리 잡았다.
| 주요 명소
하퍼스 페리 역사 지구: 공원 내에는 역사적인 건물들과 유적들이 그대로 남아 있어 19세기 당시 하퍼스 페리의 모습과 사회적 상황을 그대로 엿볼 수 있다.
W&P 철도(Winchester & Potomac Railroad)는 19세기 산업화와 교통망 발전의 중요한 부분이었으나, 20세기 들어 철도 산업의 쇠퇴와 더 효율적인 교통수단의 등장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존 브라운의 요새: 존 브라운이 습격을 시도했던 하퍼스 페리 무기고는 현재 방문객들에게 당시 사건의 역사적 중요성을 설명하는 중요한 장소다.
하퍼스 페리 타운: 원래의 마을과 그 주변은 19세기 초의 건축 양식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당시 사람들의 생활상을 면밀하게 엿볼 수 있다.
등산로와 자연 탐방: 공원은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함께 여러 하이킹 트레일이 있어, 역사뿐만 아니라 자연을 즐기기에도 좋은 장소이다.
하퍼스 페리 가는 길, 버지니아주의 한적하고 평화로운 시골 풍경이 펼쳐진다.
하퍼스 페리 비지터 센터 (Harpers Ferry Visiter Center)
고스란히 보존된 역사 속 W&P 철도(Winchester & Potomac Railroad)
강 건너 작은 섬, 버진 아일랜드(Virginius Island)와 셰난도 리버
하퍼스 페리 로우어 타운, 역사적인 건물과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는 당시 상업과 제조업이 번성했던 지역
하퍼스 페리 인포메이션 센터 (Harpers Ferry Information Center)
존 브라운스 포트 (John Brown's Fort)과 존 브라운스 뮤지엄 (John Brown Museum)
하퍼스 페리 더 포인트 (The Point)
: 포토맥 강과 셰넌도어 강이 합류하고 웨스트버지니아, 메릴랜드, 버지니아 세 주가 만나는 지점
음식점과 상점으로 조성된 타운, 포토맥 스트리트
하퍼스 페리 트레인 스테이션 (Harpers Ferry Train Station)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중반까지 미국의 군사 무기 생산의 중심지였던 US 아모리 사이트(머스켓 팩토리)
메릴랜드주와 이어지는 도보 다리(Foorbridge to C&O Canal and Maryland Heights),
웨스트버지니아주에서 포토맥강 위 도보다리로 연결된 메릴랜드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