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은 두려움을 낳고, 용기는 용기를 낳는다.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여기서 무엇이 옳고 그른가를 생각하고 실행하는 일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옳고 그름에 대한 정직성은 내 인생의 모토다.
▷부부 십계명을 보자.
“화를 참고, 화가 나도 목소리를 낮추고, 눈 맞추며, 말실수하지 말고, 비교하지 말며, 아픈 곳을 긁지 말고, 분을 품고 침상에 들지 말며, 처음 사랑을 늘 기억하고, 갈등이 있어도 포기하지 말며, 숨기지 말고 정직하게, 부부는 하느님의 섭리임을 믿으라.”
▷자존심과 자존감은 얼핏 비슷한 단어처럼 느껴지지만, 그렇지 않다. 자존심이 타인과의 경쟁 속에서 자신을 지키려는 마음이라면, 자존감은 타인과의 경쟁과 상관없이 평소 자신의 존재감을 스스로 높게 인정하는 마음이다. 자존감이 부족한 사람은 자존심도 쉽게 상하고, 사소한 일에도 자존심을 내세워 극단적으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스스로 상처를 만들기도 한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쌓아온 수많은 경험은 젊음으로 살 수 없는 밑천이 되리니. 오늘은 단어 하나 문장 하나 끌어내지 못하고 끙끙거릴지라도, 어느 날 문득 진한 가래 뱉어내듯 내 안에서 곰삭은 상처가 툭 튀어나오리라. 고단한 삶의 끄트머리에서 나를 치유하는 시원한 은단 향으로 피어나리라. 비록 좋은 작품으로 평가받지 못할지라도 그것은 분명 펄떡이는 내 삶이요, 행복이다. 그러니 나의 글은, 영원히 헤쳐나가야 할 내 인생 바다에 띄우는 마지막 돛단배가 되리라.
▷생각을 접고, 계산을 접고, 나눔을 했다. 그래 보니 나눔이란 여간 즐거운 일이 아니다. 더하기보다 빼기가 더 큰 행복을 준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나의 빈곤한 생활을 아는 형제들은 주제 파악하라고 나무라지만, 때로는 이 작은 행동이 행복이라는 이름으로 내 삶을 풍요롭게 한다. 나눔은 분명 행복한 기회다.
전문가 서평 : “아무런 허세 없이 써내려간 인생의 문장들...진짜 에세이란 이런 것” (이연실.문학동네 대표)
한 줄 서평
시간이 만들어내는 위대한 경험치,
때때로 그것은 바닥에서 뛰어오를 에너지의 원천이 되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