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다음 중 시내버스 승차 시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 해야하는 행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 뒷 사람을 위해 잠시 통로를 벗어나 카드를 다시 준비한다.
②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 당황하지 않고 뒷문 단말기로 가서 태그해 본다.
③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 통로를 막고 서서 이 카드 저 카드를 계속 태그해 본다.
④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 단말기에 소리도 나지 않고 잔액도 노출되지 않는 걸 파악하고 잠시 자리를 비켜서고 다른 카드를 준비한다.
문제2) 시내버스 운행 시 버스 기사가 가장 민감해 하는 것은?
① 회사에서 제공하는 식사
② 시내버스 간의 간격 맞추기
③ 도로 상에서 만나는 빌런들
④ 자신의 운행 버스 종류(고상, 저상, 전기버스 등등)
문제3) 시내버스가 정류장에 도착 하기 전 해야 할 행동으로 옳은 것은?
① 자신이 승차할 버스 도착 여부와 상관없이 계속해서 휴대폰을 바라본다.
② 자신이 승차할 버스가 출발할 때 손을 들어 세운다.
③ 버스가 도착해 앞문을 열어도 천천히 걸어간다.(노인, 어린이 등 교통약자 제외)
④ 정류장 연석 뒤 한 걸음 물러나 최대한 재빠르게 승차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문제4) 다음 중 무단 횡단에 해당하는 것은?
① 횡단보도 신호가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바뀐 후 건너는 경우
② 황색 점멸등이 깜박거리는 횡단보도에서 좌우를 살핀 후 건너는 경우
③ 파란색 신호가 점멸될 때 뛰어 건너는 경우
④ 횡단보도가 없는 곳에서는 육교나 횡단보도가 있는 곳까지 걸어가 건너는 경우
문제5)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제26조에는 '정당한 사유'가 있으면 버스 기사는 승객을 태우지 않아도 된다고 명시돼 있다. 다음 중 '정당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아 승차시켜야 할 사람을 고르시오.
① 만취자
② 무단횡단자
③ 버스가 출발하려고 할 때 저 멀리서 도로로 뛰어오는 자
④ 커피 등 1회용 플라스틱 컵을 들고 승차하려는 자
<정답>
1. ③
출퇴근 시 바쁜 와중에 두 세번 카드 태그가 되지 않을 때는 통로를 비켜서 뒷사람이 먼저 승차할 수 있는 '배려의 마음'이 절실합니다. 제발. 프리즈. 길 막고 서서 계속 카드 찾고 이 카드 저 카드 태그하는 '이기적인 마음'을 버립시다.
2.②
다른 것도 민감할 수 있으나 '가장' 민감한 것은 아닙니다. 가장 민감해 하는 것은 '간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격이 벌어지면 조급해지고 사고의 원인이 된다는 데 있습니다. 버스 기사 짜증지수가 급상승하게 되지요. 그런 이유로 승객들의 느릿한 행동 하나하나에 민감해 할 수 있습니다.
반면 간격이 좁아지면 느긋해지고 여유로워지며 친절해지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3.④
승하차는 신속하게 부탁드립니다. 교통 약자는 제외. 시내버스 정시성을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ㅜㅜ
4.①
무단횡단 사망자가 꽤 됩니다. 대체로 중장년 여성입니다. 경주마처럼 옆도 보지 않고 앞만 보고 뜁니다. 참 신기합니다. 참 허망한 죽음입니다. 무단횡단하려거든 최소 좌우를 살핍시다.
5.②
애석하게도 무단횡단자입니다. 그는 도로교통법을 위반했지만 승차거부할 사유에 해당하지는 않지요. 그러나 많은 버스 기사들이 태우지 않습니다. 그가 승차거부로 민원을 넣으면 버스기사도 민원을 넣지요. 무단횡단으로. 쌍방. 무단횡단 하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