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Oct 05. 2018

한 문장, 한 문장씩
아이와 필사하기

어휘력, 암기력 높이는 필사 학습법과 효과


손으로 꾹꾹 쓰면
어휘력이 쑥쑥~ 



여러분 필사 해보셨나요? 좋아하는 책을 직접 내 손으로 한 문장씩 꼭꼭 쓰다보면 마음도 차분해지고 책이 주는 감동도 곱씹어 느낄 수 있지요. 필사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글의 구조와 문장도 익힐 수 있어, 필사를 단순히 책을 베껴 쓰는 것이 아닌, ‘배워 쓰는 것’이라고도 하는데요. 

필사,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떤 학습 효과가 있을까요?





암기력 쑥쑥맞춤법 척척~

필사 학습 방법과 효과



 

1. 어휘력 향상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쓰다 보면 새로운 단어를 접할 기회가 많아져요.

그때마다 아이들은 새로운 단어를 배우고, 어려운 문장도 접해보며 자연스럽게 어휘력이 향상돼요. 말을 하거나 글짓기를 할 때 표현력이 풍부해진답니다.




 

2. 자연스레 익히는 맞춤법     


맞춤법을 익히기 위해 공부를 하면 아이가 재미없고 어렵게 느낄 수 있지만, 필사를 통해 글을 옮겨 쓰면 자연스럽게 맞춤법을 익힐 수 있어요. 정확한 단어와 문장을 꾸준히 접하다 보면 틀린 단어와 문장을 봤을 때 어떤 점이 어색한지 알 수 있어요.





3. 생각하는 힘!


필사를 하면서 손으로 꾹꾹 쓰다보면 그냥 책을 읽을 때 보다 생각하는 시간이 생겨요. 틀리지 않게 차근차근 옮겨 쓰는 과정 동안 아이가 스스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힘이 커진답니다.





4. 암기력 향상!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겨 적기 위해서는 단어나 짧은 문장을 매 순간 외워야 해요. 필사를 꾸준히 하다보면 외울 수 있는 문장의 길이도 조금씩 늘어나요. 이런 연습을 계속하면 암기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돼요.


 


여기서 잠깐학습 팁!

어떤 책이 필사하기 좋을까요?”




아이와 함께 필사하고 싶은데 어떤 책부터 시작하면 좋을지 고민되신다구요?


처음에는 읽기도 쓰기도 쉬운 시나 교과서로 시작하고, 평소 읽기 어려웠던 고전, 문학으로 필사 영역을 점차 넓혀가는 것이 좋아요!

처음부터 어려운 단어와 문장이 많은 책을 필사하면 아이들이 쉽게 지루함을 느껴 도중에 포기할 수 있답니다.


 



필사 학습 방법과 효과 잘 보셨나요? 어른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유익한 필사, 오늘은 아이와 마주 앉아 함께 필사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지금 서울교육

http://www.nowseouledu.com/2017/10/17.php


매거진의 이전글 추석 맞이, 우리나라 고유 상차림 알아봐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