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5편
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이해를 위한 안내서인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 상담 길라잡이 5편에 소개된
공격적·폭련적인 학생을 돕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민우는책을 찢어 던지거나,
친구를 연필로 찌르는 등 수업을 방해해요.
담임선생님이 민우에게 주의를 주면 되려 고함을 치고 물건을 집어던지며 불같이 화를 내요.
공격성은요~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적대적인 단서만 생각하거나,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적대적인 의도로 받아들이는 경우, 적절한 대처 방법을 모를 경우 나타나요.
Tip 험담하기, 따돌리기 등 사회적 관계에 손상을 입히는 것 역시 공격성의 표현임을 알아두세요.
공격성 관련 심리 장애에 대해 알아볼까요?
분노와 반항적 행동이 지속적이며, 자신의 행동을 정당한 반응으로 합리화해요.
본인의 공격적인 충동을 통제하지 못하고 사소한 자극에도 충동적으로 반응해요.
협박, 시비, 방화, 사람이나 동물에 대한 잔인한 행위, 책임 회피를 위한 거짓말을 하기도 해요.
Tip 장애 진단은 전문가에 의한 신중한 평가와 진단이 필요해요!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동료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협력 연락체계를 만드세요. (심각한 공격행동을 보이는 학생은 분리시켜 주세요.)
폭력으로부터 학생과 교사의 안전 보장을 위한 조치를 실시해 주세요.
학생의 가정 상황을 살펴서 아동학대나 가정폭력이 의심되면 신고해야 합니다.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우리 00가 친구가 별명을 불러서 놀림 받은 것 같아 화가 많이 났구나”
“친구에게 물건을 던져서는 안 된단다. 친구에게 너의 마음을 어떻게 전할 수 있을지 생님과 같이 생각해보자.
친구에게 물건을 던졌을 때 사과 편지를 쓰기로 한 우리 반 규칙도 기억하고 있지?”
Tip 학교 규칙상의 문제행동은 구체적이며, 관찰가능하고, 대안행동이 가능한 것이어야 합니다.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학생의 공격행동과 전조증상(표정, 손동작, 움직임 등)을 관찰해 문제를 예방해요. 감정 일기 쓰기도 도움이 돼요.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4) 학생 스스로 진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① 숨을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1부터 10까지 셉니다.
② 그래도 진정되지 않는다면, 다시 호흡과 함께 거꾸로 세어봅니다.
① 하고 있던 것을 멈추고, 화가난 것보다 자신의 호흡에 집중해보세요.
② 5초간 호흡을 내뱉고, 5초간 들이쉬기를 호흡이 안정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수업 중 반항적인 태도를 보인다면?
다른 학생들 앞에서 일일이 반응하기보다는 차분하게 해당 학생의 반항적인 태도 자체를 지적해주세요. 학생의 불만을 회피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도록 하고,해당 학생의 감정이 진정된 뒤 조용한 장소에서 개별적으로 면담해 주세요.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①행동이 일어나고 5~10초 이내에
②칭찬의 내용을 분명히 하여
③직접적이고 열정적으로
④토닥이거나 안아주면서 칭찬해 주세요.
공격적·폭력적인 학생 도와주기
감정을 해치는 말 대신 단호하고 침착한 반응을 보여 주세요. 예를 들어 자녀가 숙제를 하지 않고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상황이라면 "○○야, 지금 6시란다. 우리 숙제하기로 약속했던 시간이야.” 이렇게 말해주세요.
Tip 부적절한 양육방식도 폭력성의 원인일 수 있기 때문에, 부모님 본인을 위한 심리상담을 받아 보세요.
5편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토닥토닥 마음공감 학생상담 길라잡이」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심리 정서와 행동 이해를 위해 학교와 가정에서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활용할 수 있어요.
(*본 안내서에 수록된 내용은 참고용으로, 특정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을 단정 짓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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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초등학생 심리정서 및 행동 이해를 위한 안내서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