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Jun 21. 2019

6월 민주항쟁 배경, 흔적 찾아 떠나는 "명동길"

명동길 - 민주야 탐방가자


6월 민주항쟁이 일어난 지 올해로 32주년이에요. 다른 역사적 사건과 달리 6월 민주항쟁은 현재성을 가지고 있어요. 과거에 벌어지고 사라진 죽은 역사가 아니라 현재 우리의 삶과 사회를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죠. 6월 민주항쟁의 결과물이 바로 우리가 사는 사회의 기본 시스템인데요. #국민주권 #직접선거 #삼권분립 #인권 등 민주주의 기본 원칙이 우리 삶 속에서 숨 쉬는 계기가 된 것이 바로 6월 민주항쟁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민주화운동의 역사



6월 민주항쟁

자세히 알아보자!


https://youtu.be/LcKrL9i93ok

위 링크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제작한 6.10민주항쟁 관련 영상입니다. 6월 민주항쟁 배경부터

그 후의 이야기까지! 가슴 아프지만 우리가 알아야 할 역사를 담고 있어요.



6월 민주항쟁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박정희 유신체제가 끝나고 전두환과 노태우 신군부 세력은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빼앗으려고 했어요. (1212 군사반란) 이에 반대하는 민주화 운동을 폭력적으로 진압해 권력을 차지했는데요. 전두환 정권은 집회와 시위를 억압하는 집시법을 앞세워 민주주의의 요구를 억압하고 고문과 가혹행위를 통해 민주화운동 세력을 탄압했어요. 이 대표적인 사건이 박종철 고문 사망 사건입니다. 




출처- 연합뉴스 '한열이를 살려내라'



이에 국민들은 대통령 직선제 개헌을 요구했으나 전두환 정권은 이를 외면하는 4.13 호헌조치를 발표합니다. 이 반대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연세대생 이한열이 최루탄에 맞고 쓰러지는 일이 발생합니다. 학생들과 시민들은 6월 10일 호헌 철폐를 요구하며 전국적으로 대규모 시위를 벌였고 이것이 6월 민주항쟁이에요. 결국 6월 29일 정부가 직선제 개헌 요구를 수용하는 6. 29 민주화 선언을 발표합니다. 







지금! 우리가 누리고 있는 민주화의 가치와 의미를 이해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일이죠!

한국 민주화의 흔적을 직접 따라갈 수 있는 민주체험 올레길 ‘민주야, 탐방가자’ 명동길 코스를 소개해요! 






6월 민주항쟁 명동길 탐방 
1. 명동성당 


명동길 코스의 첫 번째 장소는 명동성당 입니다! 명동성당은 한국천주교가 탄생한 곳으로 1898년에 지어졌어요. 1970년대부터 ‘민주화의 성지’ 였는데요. 1987년 5월 18일 5.18 민주화운동 7주기 추모 미사 때 박종철 열사의 고문 은폐 조작이 발표되었어요. 1987년 6월 10일 경찰에 밀려 명동성당으로 들어온 시위대의 농성이 15일까지 이어지면서 이것이 6월 민주항쟁으로 발전했습니다.







출처- 위키백과 향린교회


6월 민주항쟁 명동길 탐방 
2. 향린교회 



명동성당에서 약 5분정도 걸으면 집회를 결혼식으로 위장했던 ‘YWCA 위장 결혼식 사건’이 일어난 서울YWCA가 나와요. 이곳에서 다시 5분 정도 걷다보면 향린교회가 보여요.


향린교회는  1953년에 평신도 열두 명으로 시작된 교회라고 해요. 1987년 5월 27일,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발기인 대회가 향린교회에서 열렸어요.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으로 국민들의 민주화에 대한 열망이 높아지던 시기, 재야인사 150여명은 이 날 경찰을 따돌리고 향린교회에서 대회를 무사히 마쳤다고 합니다. 추후 국본으로 불린 이 조직은 6월 민주항쟁의 중심적인 역할을 했어요. 








6월 민주항쟁 명동길 탐방 
3. KEB하나은행 본점


일제 강점기에 동양척식주식회사 본점이 있었던 곳이 현재 KEB 하나은행의 본점 자리에요. 동양척식주식회사는 토지 조사 사업을 통해 농민들의 땅을 빼앗는 조선 농민에 대한 수탈의 상징이었죠. 1926년 의열단원 나석주 열사가 폭탄을 던졌어요. 6.25 이후에는 내무부 건물로 사용했는데요. 1960년 4월 18일에는 고려대생들이 행진을 하며 내무부 앞을 지나가자 경찰들이 총격을 가해 학생들이 목숨을 잃었어요.









6월 민주항쟁 명동길 탐방
4. 서울광장



서울시청 앞 광장은 1897년에 생겼어요. 2004년 공사 후에 '서울광장'이라는 이름이 붙었는데요. 3.1 운동, 4.19 혁명, 한, 일 협정 반대 운동, 6월 민주항쟁 등 국민들의 열망이 이곳에서 모였죠. 또! 고 이한열 열사의 운구행렬을 따라 서울시청 앞까지 학생과 시민들이 추모 행진 후 집회를 가졌습니다. 











6월 민주항쟁 명동길 탐방
5. 성공회성당



6월 민주항쟁을 떠올리며 걸어보는 명동길 마지막 코스! 성공회성당입니다.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 성당인 성공회성당은 1926년 미완성의 건물로 지어져 1996년에 설계대로 완공되었어요. 1987년에 이곳에서 6.10 국민대회가 시작되었어요. 서울 잠실체육관에서 민주정의당(민정당) 대통령 후보로 노태우 당시 대표가 선출된 날로 이를 지켜볼 수 없었던 국민들은 6.10 국민대회를 준비했어요. 4.13 호헌조치 철회를 위한 미사와 노태우 후보 지명이 무효임을 선언하는 방송을 성당 밖으로 내보냈죠. 이 과정에서 열다섯 명이 연행되고 다음 날 오전까지 단식 농성이 진행되었어요.









명동길 직접 걷고 싶다면 민주로드에서 신청해요


이 포스트를 보며 대한민국 민주화의 발자취를 확인하고 직접 프로그램을 신청해 명동길을 걸어 봐도 좋겠죠? ‘민주탐방 올레길- 민주야, 탐방가자’ 프로그램은 서울시내 중, 고교가 대상인데요. 4월~11월까지 운영되며 1일 2학급까지 신청할 수 있어요. 참가비는 무료로 4시간동안 운영됩니다.



접수는 민주로드에서 받아요! → www.minjuroad.or.kr







자유의 비밀은 용기라는 말이 있다고 해요. 6월 민주항쟁은 그 용기를 보여준 사건이에요. 우리가 누리고 있는 자유의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하면서 살아있는 민주주의 현장, 명동길을 따라 걷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




매거진의 이전글 서울에도 반딧불이가? 서울 밧딧불이 체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