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세대 아이돌 '핑클' 멤버가 모여 캠핑카를 타고 여행을 하는 예능 프로그램 ‘캠핑클럽’이 인기를 얻고 있죠? 캠핑클럽에 나오는 캠핑카는 국내 브랜드의 자동차를 캠핑 여행에 적합하도록 꾸민 밴 타입의 캠핑카로 캠핑카 종류 중 모터홈에 속해요. 자세한 건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또 다른 예능에서도 윤비네가 캠핑카를 타고 캠핑여행을 하는 모습이 방영됐고요.
몇 년 전부터 여행을 다니다 보면 캠핑카를 심심치 않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낭만적이고 여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다는 점이 캠핑카의 큰 매력이 아닐까 싶어요.
캠핑카도 종류가 있을까요? 모양이 비슷비슷해 보이지만 분명 캠핑카마다 모양이 달라요. 캠핑카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동력 없이 움직여요! 카라반과 트레일러
#카라반(caravan) #트레일러(trailer) 는 자체 동력이 없이 동력 장치가 달린 견인차에 예인되어 끌려가도록 만들어졌어요. 사전적 의미는 아래와 같아요.
트레일러 – 동력 없이 견인차에 연결하여 짐이나 사람을 실어 나르는 차량.
카라반 – 자동차에 매달아 끌고 다닐 수 있게 만든 이동식 주택
동력이 없이 차 뒤에 달고 다니는 모든 종류를 큰 의미에서 트레일러라 하기에 트레일러의 한 종류로 카라반을 분류하기도 하고, 유럽에서는 #카라반 미국에서는 #트레일러 로 불러 혼동이 오는데요. 캠핑 때 이용하는 카라반과 캠핑 트레일러는 차이가 있다고 해요.
카라반은 차량 내부에 화장실, 주방 등의 공간을 갖추고 있어 편의성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에요. 캠핑을 떠날 때 차량과 캠퍼를 연결시키는 방식이에요. 4인 이상 이용할 만큼 넓은 공간이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운행할 때는 불편한 점이 존재해요. 주택형태이기에 무게가 많이 나가속도를 많이 내지 못하며 운전이 어렵다는 게 단점이에요. 카라반을 운전할 때는 운전면허와 관련 법규에 주의하셔야 해요.
750kg 이상의 카라반 운전 시 트레일러 면허를 소지해야 하며, 차량등록과 번호판 부착은 필수랍니다!
트레일러는 차량을 평상시에 일상에서 이용하다 캠핑을 떠날 때 트레일러와 연결을 해요. 카라반과 비슷하죠? 캠핑에 이용되는 트레일러는 #트래블 트레일러 #폴딩 트레일러가 있는데요. 트래블 트레일러는 카라반과 마찬가지로 싱크대 등 생활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외국 영화를 보다보면 적당한 곳에 세워놓고 집처럼 생활하는 장면을 볼 수 있죠.
반면 폴딩 트레일러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접어둘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일반텐트보다 쉽게 펴고 접을 수 있어 캠핑족에게 인기가 있지만 거주성이 카라반보다 떨어져 겨울에는 춥다는 단점이 있죠. 트레일러 역시 750kg 이하면 트레일러 면허를 따로 마련하지 않아도 돼요.
장거리 여행에 적합해요! 모터홈(MOTORHOME)
모터홈은 버스나 대형 트럭을 기반으로 제작된 캠핑카의 종류로 욕실이나 싱크대 등 주거 생활시설을 갖추고 있어요. 쉽게 집과 자동차를 합쳐놓은 형태죠. 차량 자체 내에서 물과 전기의 해결이 가능해 편안하게 여행을 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 시속을 많이 내지 못한다는 점과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개조 비용이 저렴한 편은 아니라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주차 공간 확보 등 유지 때문에 우리나라에선 아직 찾아보기 힘든 형태의 캠핑카에요.
대신 국내에서는 버스나 대형 트럭 기반이 아닌 밴 타입의 캠핑카를 선호한다고 해요. 버스나 대형 트럭에 비해 밴은 기동성이 우수하고 주차 편의성이 높죠.
산이 많은 지형 적합해요! 트럭캠퍼(TRUCK CAMPER)
트럭 적재함에 주거공간을 적재한 형태로 평상시에는 트럭으로 쓰다가 여행을 갈 때는 캠퍼를 실을 수 있어요. 픽업트럭 수요가 많은 미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형태라고 해요. 트랙캠퍼는 차량의 크기에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공간을 확장시킬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반면 다른 캠핑카들과 달리 등록세, 구조변경에 따른 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하지 않으며, 다른 캠핑카에 비해 운전이 어렵지 않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리고 사륜구동과 같은 차량으로도 픽업트럭을 만들 수 있어 70%가 산인 우리나라 지형에 적합한 캠핑카라고 해요.
캠핑카 종류를 알아보았는데요. 캠핑카를 구입해 맘껏 여행을 다니고 싶어도 금전적인 부담이 커 망설였던 분들도 계셨을 거예요. 하지만 이제 캠핑은 프로 여행자만의 문화는 아니게 되었어요. 캠핑카가 아닌, 기존의 내 차를 캠핑카로 재탄생시키면 되니까요!
8월 8일 국토교통부의 캠핑카 튜닝규제를 대폭 완화에 따라 일반 승용차와 승합차, 화물차를 기반으로 한 특수차까지 캠핑카로 튜닝할 수 있게 되었어요. 승인 없이 바로 장착할 수 있는 안전검증 튜닝부품 개수를 확대하고 소량 생산자동차의 생산 활성화를 지원하는 등 튜닝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튜닝 지원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해요.
예능 프로그램 캠핑클럽을 보고 캠핑을 떠나고 싶으셨던 분은 오늘 소개해드린 캠핑카의 장단점을 꼼꼼히 따져본 후 나에게 딱 맞는 캠핑카를 골라 재미있는 캠핑 떠나보아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