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울시교육청 Oct 30. 2019

편식이 심한 아이 고치는 방법은?


이것도 안 먹어! 저것도 안 먹어!



편식이란 어떤 종류의 식품만을 좋아하고 다른 식품을 거부하는 것이에요. 특히 성장하는 시기의 아이들이 편식이 심할 경우에는 영양소의 결핍으로 인해 여러가지 질병이 유발될 수 있답니다. 아이의 반찬투정으로 걱정하는 학부모님들을 위한 편식 교정 팁,함께 알아볼까요?





편식, 왜 생길까요?


편식은 아이 발달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특히 초등학교 입학 전에 아이들은 새로운 음식에 대한 공포로 인해 음식을 거부하는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런 반응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지만 오랜 기간 지속된다면 그 원인을 파악해 해결해야 합니다.





■ 편식, 이렇게 해결해요! 

①새로운 음식과 친해지는 시간을 가져요.


새로운 음식을 먹일 때는 일단 식사시간 전에 음식을 여러 번 보여주고 재료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아이가 특별히 싫어하는 재료를 먹어야 할 때는 냄새를 맡아보게 한 후 맛을 보게 해 새로운 음식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편식, 이렇게 해결해요! 

②긍정적인 반응을 해주세요.


부모가 먼저 음식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유발해요. 또한 아이들이 평소 싫어하는 음식을 먹었을 때는 아이에게 칭찬을 많이 해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요.



■ 편식, 이렇게 해결해요! 

③간식을 줄여주세요.


아이들은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음식량이 정해져 있어요. 따라서 식사 전 간식을 최소한으로 줄여 아이들의 식욕을 돋우는 것이 좋습니다. 





■ 편식, 이렇게 해결해요! 

④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을 설득해요.


편식을 하면 건강이 나빠진다는 것을 설명해줍니다.  그림책이나 동영상 등을 이용하면 아이들에게 편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쉽게 설명할 수 있답니다. 





편식, 이렇게 해결해요!


고기: 소스 등을 이용해 고기 냄새를 없애고 아이가 고기를 골라낼 수 없도록 다져서 조리해요.

생선: 생선을 다져서 생선살 튀김을 만들거나 카레 가루를 묻혀 튀겨 생선 냄새를 없애요.

밥: 밥을 먹기 좋게 식혀서 볶음밥, 김밥, 주먹밥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밥에 변화를 줘요.

채소: 채소를 골라낼 수 없도록 잘게 다져서 아이가 좋아하는 식품과 섞어 먹도록 해요.







평소 아이의 편식하는 식습관으로 고민이 많으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아이들의 편식 습관을 고치고 즐거운 식사 시간을 만들어보세요.









[출처] 서울시교육청 카카오스토리

https://story.kakao.com/ch/seouleducation    



매거진의 이전글 가을 제철과일, 종류와 고르는 팁 방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