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너다울 때가 제일 매력있어!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혈당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는 질환, 소아당뇨.
2018년 기준, 우리나라의 학생 중 약 2,500명(7개 중 1개 학교에 재학 중인 셈)의 학생들이 당뇨병을 앓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사실, 이 소아당뇨는 인슐린 주사를 통해 혈당 관리만 하면 평범한 학교생활은 물론 취미생활을 이어갈 수 있답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은 학생과 교직원의 당뇨병 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소아당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당뇨병을 주제로 한 웹드라마와 교육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소아당뇨 학생과 일반학생 사이의 우정과 풋풋한 사랑 이야기’를 담고 있는 약 8분가량의 학생용 웹드라마 <환상의 짝꿍>과 약 5분가량의 교직원용 교육 영상을 소개합니다.
학생용 웹드라마인 <환상의 짝꿍>은 밝고 인기가 많지만 당뇨병을 가진 주인공의 일상을 보여줍니다.
영상 속 당뇨병을 가진 주인공이 일반 학생들과 똑같이 학교생활을 하고, 또래가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고민하는 것을 보며 당뇨병 학생의 일상도 남들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낄 수 있었는데요. 이 웹드라마를 통해 일반 학생들도 당뇨병 학생을 더 공감할 수 있겠죠?
줄거리
당뇨병을 가진 여학생 '하영'과 하영을 좋아하는 동갑내기 친구 '우진'은 동네 친구이자 놀이터 동기로 9년 동안 서로에 대해서 모르는 게 없을 정도로 단짝으로 지내왔다. '우진'은 1년 전부터 '하영'을 짝사랑하고 있었고, 그 와중에 '하영'은 다른 남학생과 썸(?)을 타게 되는데...
▼웹드라마 <환상의 짝꿍>▼
교직원용 교육영상 <우리학교 당뇨병 어벤져스>는 교직원에게 당뇨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당뇨병 학생의 응급상황 시 올바른 대처 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학교에서 당뇨병 학생을 보호하고, 지원하는 방안에 힘써 만든 교육 영상입니다.
건강을 위해 혈당을 조절해야 하는 당뇨병 학생의 당뇨병 유형에 대한 설명과 당뇨병 학생에게 중요한 인슐린에 대한 이해, 고혈당, 저혈당에 대한 증상과 대처 방법 등 당뇨병 학생과 생활할 때 꼭 알아둬야 할 사항을 소개합니다.
▼교육 영상 <우리학교 당뇨병 어벤져스>▼
이번 교육 영상을 통해 당뇨병 학생의 응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교직원들의 모습 또한 기대합니다.
최근 당뇨병을 앓는 학생이 일부 학생들에게 놀림을 당했다거나 좋지 않은 시선을 의식해 화장실에 숨어 인슐린 주사를 놓았다는 안타까운 사례도 있는데요. 이번 웹드라마를 통해 제1형 당뇨병에 대한 충분한 이해심을 가지고 당뇨병 학생에 대한 편견을 해소할 수 있길 바랍니다.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