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여행자를 위한 인천공항 출국 절차 & 이용 팁
두근두근 첫 해외여행
나...준비 잘하고 있는 걸까?
기대되고 설레는 첫 해외여행. 처음인 만큼 혹시나 깜빡하고 챙기지 못하는 물건은 없을까, 몰라서 실수하는 일은 없을까 걱정되기도 하죠.
서울시교육청이 처음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초보 여행자들을 위해 출발 전 준비물부터 비행기 탑승까지 공항 이용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준비했답니다. 해외여행, 처음이어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해외여행 시 여권은 필수! 여권의 유효기간, 손상여부 등을 확인해주세요.
(※여권이 찢어지거나 손상되면 출국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비자가 필요한 나라의 경우에는 여행하는 나라의 비자를 미리 준비해야 해요.
[무비자 입국 국가 보러 가기 → http://www.0404.go.kr/consulate/visa.jsp]
여행지에서 운전이 필요한 경우 국제운전면허증도 미리 신청해 챙겨주세요.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바로 가기 → http://dl.koroad.or.kr/PAGE_license/view.jsp?code=101406]
여행가기 전 짐을 챙길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어요!
어떤 물건은 꼭! 위탁수하물로 보내야 하고 어떤 물건들은 기내로 가지고 타야 한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_*
[해외여행 시 기내 반입 금지 품목 알아보기]
http://blog.naver.com/seouledu2012/221187678712
방문해야 할 터미널이 제1여객터미널인지, 제2여객터미널인지 확인해주세요~
(※대한항공,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KLM 4개 항공사를 이용하는 국제선은 제2여객터미널을 이용해요.)
제1여객터미널, 제2여객터미널 모두 출국객은 3층으로 이동합니다!
비행기를 타기 전 체크인 카운터에서 항공권을 발권하고 위탁 수하물을 보냅니다.
체크인 카운터는 탑승하는 항공사마다 다른데요. 공항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공항 출발층(3층)에 있는 운항정보 안내 모니터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탑승하는 항공사의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을 통해 탑승 24시간이나 48시간 전부터 미리 체크인을 할 수 있어요. 온라인 체크인을 하면 긴 줄을 기다리지 않아도 된답니다!
(※각 항공사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웹이나 모바일로 체크인을 하지 못하고 공항에 도착했을 때. 빠르게 체크인을 하는 또 다른 방법!
항공기 출발 1시간 전까지 탑승하는 항공사의 체크인 카운터 앞 셀크체크인 기계를 이용해 보세요. 여권을 기계에 스캔한 후 목적지와 출발시간, 예매번호를 입력하면 예약한 좌석의 티켓이 출력되어 나온답니다.
(※단, 무비자로 입국 가능한 국가에서만 셀프체크인이 가능합니다.)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에어서울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KLM을 이용한다면 셀프 백드랍 기계를 통해
수하물도 직접 보낼 수 있어요.
(※수하물 허용량, 이용시간 등 항공사마다 기준이 조금씩 다르니 미리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체크인도 완료! 짐 보내기도 완료! 탑승 수속을 모두 마쳤다면 이제 출국장으로 이동할 시간~
가까운 출국장으로 이동해 보안검색을 받고, 출국심사를 해요. 여권과 탑승권을 보안요원에게 보여주고 출국장으로 들어가 소지품을 모두 바구니에 넣고 엑스레이 검색대 벨트 위에 올려주세요.
문제가 되는 물품이 없다면 출국심사를 거쳐, 비행기 타러 GOGO!
줄 기다려서 들어왔더니, 또 줄이?
출국심사에서 대기하는 시간을 줄이려면 자동출입국심사를 이용해 보세요!
여권인식, 지문인식, 안면인식의 간단한 절차만으로 출국심사가 완료된답니다.
사전에 등록하지 않아도 19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해요.
출국심사까지 완료되면 짜잔~ 눈앞에 면세점이 펼쳐집니다. 하지만 쇼핑하느라 탑승 시간을 놓쳐버리면 안 되겠죠! 체크인하고 받은 항공탑승권을 살펴보세요. 탑승게이트의 번호와 보딩타임(탑승시작시간)이 적혀있답니다.
셔틀트레인을 타고 탑승게이트로 가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위치와 번호를 확인하고 탑승시간에 늦지 않게 가주세요!
도심에도 공항이 있다?
휴가철에는 더욱 붐비는 공항! 공항에서 길게 기다릴 필요 없이 도심 터미널에서 해외여행 체크인부터 수하물 탁송, 출국심사까지 가능하다는 사실, 아셨나요?
도심공항터미널은 서울역, 삼성역, 광명역에 위치하고 있는데요.무거운 캐리어를 공항까지 가져가 오랜 시간 기다릴 필요 없이 전용출국통로를 이용해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답니다.
(※각 도심공항터미널 별로 탑승수속이 가능한 항공사, 이용시간이 달라요. 미리 확인하고 이용해주세요.)
여행 준비부터 비행기 탑승까지! 잘 보셨나요? 마치 정말 공항에 다녀온 것 같은데요.^^
설레는 마음으로 떠나는 첫 해외여행, 서울시교육청과 함께 알아본 팁들로 당황하지 않고 누구보다 알차게! 공항을 이용해 보세요.
*참고자료*
[인천국제공항 홈페이지]
https://www.airport.kr/ap/ko/index.do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
http://www.0404.go.kr/dev/main.mofa
[출처] 서울시교육청 블로그 '서울교육나침반'
https://blog.naver.com/seouledu2012